본문 바로가기

붕붕~ 자동차 Hot 이슈

카니발 페이스리프트! 달라진 7가지!

반응형


 

미니밴! 카니발 페이스리프트! 달라진 7가지! 

  


사진, 브랜드사 발취 | 글, 연못구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미니밴인 카니발이 3년 만에 상품성 강화 버전인 페이스리프트로 태어납니다.  

 

 국내에서는 경쟁자가 없을 만큼 독주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해외에서는 오딧세이나 시에나에서 밀리고 있는 상황에서 오딧세이는 9단 변속기를 탑재하고 있고, 시에나는 8단 변속기를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페이스리프트의 핵심은 8단 변속기를 탑재하는 것이며 편의사항과 함께 디자인까지도 변경되면서 경쟁력을 크게 올린다는 전략입니다.


▲ 다나와 자동차 판매량(1월~7월 누적) 


​카니발은 국내에서 TOP5 안에 들어가는 높은 판매량을 자랑하며, 2017년도만 해도 4만 대 이상을 판매하면서 아반떼 다음으로 높은 판매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덩치가 큰 미니밴의 인기치고는 상당히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이제는 대한민국 패밀리를 대표하는 차량이 되었습니다.





출시를 앞두고 자주 목격되고 있는 카니발 페이스리프트가 적용된 위장막 차량! 


 

차년도 2월에 출시가 될 것으로 알려진 카니발 페이스리프트 차량이 해외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자주 목격되고 있습니다.




 

철저하게 위장막으로 감춰져 있기 때문에 카니발 유저들도 한눈에 차이점을 파악하기 힘듭니다!




하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현재의 카니발과 다른 점을 발견할 수 있는데 지금부터 카니발 페이스리프트 버전을 예상해 보겠습니다.





더욱 강해진 카니발 페이스리프트! 어떻게 변할까? 


 

 

디자인상 변경되는 부분은 헤드램프의 형상과 함께 풀 LED가 적용되며, 중앙 그릴과 안개등 디자인이 변경됩니다.

   




 

후면부의 경우 볼 때마다 2% 아쉽게 느껴졌던 테일램프 디자인이 드디어 변경됩니다!  





첫째! 보다 선명해진 눈동자! Full LED 헤드램프!


 

▲ 카니발





Full LED 헤드램프로 변경되면서 야간의 시인성을 더욱 확보할 수 있게 되었으며 더욱 선명한 인상을 전달합니다.




주간 전조등도 현형 쏘렌토는 헤드램프 중앙부에 위치(우측이미지)하고 있지만, 페이스리프트가 적용된 쏘렌토는 좌우(좌측이미지)로 넓어졌습니다.  


디자인은 최근에 출시된 쏘렌토 페이스리프트와 유사하면 차이점은 렌즈가 3개가 아닌 2개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기아차 중에서 가장 유사하게 참고할 수 있는 차량이 K5이며 K5와 같이 2개의 렌즈로 변경됩니다.

 

 



둘째! 핫 스테핑 라디에이터 그릴!



 

호랑이의 코를 형상화한 라디에이터 그릴의 형상도 좀 더 모던한 형태로 변경됩니다. 자세히 보면 중앙부에 카메라가 달려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셋째! LED 포그램프 및 에어커튼!




기아차의 시그니처라고 할 수 있는 아이스 큐브 스타일의 LED 안개등이 적용됩니다.



 

현재의 카니발을 볼 때마다 안개등은 승합차를 보는 것처럼 밋밋한 느낌이었는데, 더욱 멋지게 변경된다는 점이 좋은 것 같습니다.





넷째! 세련된 테일램프!



 


최근 출시되는 기아차를 보면 디자인의 완성도면에서 엄지손가락을 들게 되는데, 현대차의 눈치를 보는 것인지 테일램프의 디자인이 너무도 아쉬웠습니다. 그나마 카니발의 경우 쏘렌토 보다 테일램프의 디자인이 좋았지만 아쉽게 느껴지는 것을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쏘렌토 페이스리프트가 출시되면서 게슴츠레했던 쏘렌토 테일램프도 기존과 비교가 되지 않을 만큼 세련된 형태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앞으로는 뒷모습의 완성도를 높이는 테일램프의 디자인도 더이상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카니발 페이스리프트에서도 테일램프 내부 형상이 변경되며 후진등의 사이즈가 줄어들고 2줄에서 3줄로 더욱 세련된 디자인으로 변경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섯째! 8단 자동 변속기 탑재!



이번 페이스리프트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사항이 6단 변속기에서 8단 변속기로 업그레이드가 되었습니다. 기어비를 더욱 촘촘하게 변경하면서 연비를 포함한 주행감에서 향상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현재의 카니발과도 확실한 차별성을 갖게 되었습니다.

   



여섯째! 차원이 다른 조향감! R-MDPS!



​그동안 국내 차량은 고급 세단을 제외하면 C-MDPS 방식의 파워스티어링이 장착되었습니다. 반면 해외로 수출되는 차량의 경우 R-MDPS가 장착되면서 역차별에 대한 논란이 끊이지 않았습니다. 카니발의 경우도 미국시장에서 출시되는 차량은 R-EPS가 장착되어 있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국내 카니발에도 R-MDPS 방식의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이 장착됩니다! 운전자에게 도로의 사정을 빠르게 피드백하고 좀 더 정밀한 운전 감각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칭찬해 주고 싶은 부분입니다. 승합차라고 해서 운전 질감에 신경을 안 쓴다고 것은 말이 되지 않겠죠?

 

 




일곱째! 운전자의 발을 더욱 편하게 오토홀드!



 

처음 카니발이 출시될 때 가장 신경 써서 체크했던 편의사양 중에 한 가지가 오토홀드였습니다! 사용해 보신 분들이라면 백번 공감하시겠지만 오토홀드는 꽉 막히는 시내 주행시 브레이크를 밟고 있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운전자 입장에서 정말 편한 옵션입니다. 하지만 카니발에 오토홀드가 적용되지 않아서 아쉬움이 있었지만 페이스리프트 버전에서 오토 홀드가 드디어 추가되었습니다!





그밖에 달라진 점은?

 

배기가스 처리 방식에 있어서 <SCR 방식>은  적용됩니다. SCR 방식은 저감장치를 위한 별도의 <공간과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비용이 높아진다는 측면에서 제조사가 꺼리게 되는 방식이지만, 연료 및 출력 저하 현상이 거의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모하비와 같은 고출력 디젤 차량에서 적용하는 방식입니다.

반면 쏘렌토&싼타페&카니발과 같은 차량에서는 지금까지 <EGR 방식>  이 적용되고 있었습니다. EGR 방식은 배기가스 재순환 방식으로 엔진에서 연소된 배기가스의 일부가 재순환 과정을 통해서 다시 엔진으로 공급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질소산화물(NOx)의 배출량을 감소시켜주지만, 일부가 다시 엔진으로 공급되기 때문에 엔진의 <출력 저하>와 <연비가 감소>하는 단점을 동시가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소비자 입장에서는 비용 차이가 크지 않다면 SCR 방식의 디젤 차량을 구입하는 것이 이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어댑티브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과 공회전 제한장치인 ISG 도 추가되며 인스트루먼트 디자인과 가죽시트, 새로운 휠 디자인이 추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확실히 달라진 카니발 페이스리프트!

 

 

3년 만에 변경되는 카니발 페이스리프트의 경쟁력은 한마디로 상당히 높다고 생각됩니다! 특히 국내에서 미니밴은 카니발을 제외하면 사실상 경쟁자가 없는 상황이었는데, 상품성이 더욱 강화되면서 카니발은 패밀리를 대표하는 차량을 더욱 많은 사랑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 중형 SUV인 쏘렌토 페이스리프트도 신차에 가까운 수준으로 상품성이 높아졌는데, 카니발 페이스리프트도 기존 구매자가 부러워할 만큼 큰 폭으로 상품성이 개선된 것 같습니다! 적어도 국내 시장에서는 미니밴으로 카니발의 아성을 뛰어넘을 수 있는 미니밴을 찾기 힘들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