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루투스&음향기기

블루투스 방수 스피커! 디붐 아웃도어 VS 디붐 파티 사운드 비교 /캠핑용 스피커

반응형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음향기기를 좋아하는 연못구름은 다양한 블루투스 스피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근 사용하게된 디붐 아웃도어의 경우, 2015년도에 리뷰했었던 블루투스 스피커중에서도 10만원 미만의 제품중 가성비가 좋다는 의견을 드렸습니다.

 

 

※ 2015년도 가격대별 블루투스 스피커 선정

http://lastzone.com/619

 

디붐 블루투스 스피커는 최근에 알게되었는데, 아웃도어에서 사용하면서 괜찮은 음질을 들려주기 때문에, 캠핑이나 산행 등 극한환경에 최적화되어 있는 블루투스 스피커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이유때문에 디붐에서 만든 제품에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저음이 강화된 <디붐파티>제품이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고, 연못구름에게 급관심 대상이 되었습니다.

 

궁금한 것을 직접 들어봐야 하는 성격이라서, 디붐파티 제품을 공수하였습니다^^


# 01 디자인과 첫인상

 


디붐 파티의 첫인상은 튼튼한 메탈바디 프레임과 충격방지 고무커버 덕분에, 아웃도어에서 안심하고 사용할수 있습니다.
 

 

 

등산,캠핑,모래사장,계곡 등 극한의 아웃도어 환경에서 견딜 수 있게 설계되어 있다보니 사용하기도 전에 신뢰가 전달됩니다.

 

디붐 파티는 IPX44 등급의 방진방수를 제공합니다!
 

 

 

 


# 02 기능과 조작

 

 

 

직관적인 UI를 가진 커멘드 조작부는 디붐제품의 공통적인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전원 / 페어링모드 / 마이크로폰-재생-정지 / 볼륨 업 / 볼륨 다운

 

전원을 연결하면 전원버튼 옆에 흰색 LED가 점등되며, 블루투스와 연결되면 블루투스 옆에 푸른색 LED가 점등됩니다.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IPX44 방진방수 덕분에, 변덕스러운 날씨 변화에서도 불편함 없이 사용할 수 가 있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날씨에 상관없이 좋아하는 음악을 감상하면 됩니다^^ 


 

 

 

 

 

 

 

 

 

 

 

 

 

 


# 03 디붐 아웃도어 VS 디붐 파티 차이점

 

디붐파티 제품에 급관심을 갖게 된 이유는 동생모델이라고 할 수 있는 디붐 아웃도어의 괜찮은 음질 때문이였습니다.

 

<7만원 중반에 구입할 수 있는 디붐 아웃도어>의 경우, 많은 블루투스 스피커를 사용해본 연못구름 기준으로 가성비가 뛰어났으며, 아웃도어 목적으로 만든 제품의 경우 음질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음질까지도 욕심낼 수 있는 제품이였기 때문에 이 제품보다 상위 모델인 디붐파티는 어떤 성능을 가지고 있을까?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비교해 보겠습니다.
 

 

 

 

 

디붐 파티(검정색)가 더 큽니다.

 

크다는 것은 내부에 사용된 스피커 유닛이나 후면부 베이스를 확장하는 베이스 리플렉터도 더 큰 사이즈가 적용되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디붐아웃도어 VS 디붐파티 차이점

 

 

 

측면부 두께를 보면, 디붐 아웃도어가 미세하지만 더 폭이 넓습니다.

 

폭이 넓다는 것은 적용된 마그넷사이즈나 보이스코일을 더 적용할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보다 밀도높고 풍성한 음색을 표현할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자면 유명한 보스사운드링크 미니의 경우 비슷한 크기의 블루투스 스피커와 비교해 보면 두께는 상대적으로 두꺼운 편입니다.

 

비슷한 사이즈의 스피커와 비교해 보면 마그넷사이즈가 두꺼운 편인데, 저역의 양을 늘리는데 도움을 주게 되며, 보스사운드링크 스피커의 특징이 풍성한 저역인데 이런 이유에서 보다 풍성한 저역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정면에서 보면 20~30% 정도 디붐 파티가 더 크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04 디붐 아웃도어 VS 디붐 파티 외관 사이즈와 내부 구조 비교

 

 

 

길이 : 파티 > 아웃도어

 

높이 : 파티 > 아웃도어

 

폭 : 아웃도어 > 파티

 

 

▼ 디붐 파티

 

 

 

 

 

▼ 디붐 아웃도어
 

 

 

 

 

 

 

디붐파티 VS 디붐아웃도어 내부 구조 비교

 

트위터는 디붐 아웃도어만 제공합니다.

 

풀레인지의 경우 아웃도어 2개 = 파티 2개로 동일합니다.

 

패시브 라디에이터의 경우 숫자는 2개로 동일하지만, 파티는 후면부에 2개를 제공하며, 아웃도어는 전면과 후면에 각각 1개씩 제공합니다.

 

 

 

▼ 디붐파티(전면부 2인치 풀레인지 2개, 3인치 서브우퍼 1개, 후면부 패시브 라디에이터 2개 적용)

 

 

 

 

▼ 디붐 아웃도어(전면부 트위터1개, 풀레인지 1개, 3인치 서브우퍼 1개, 패시브 라디에이터 1개, 후면부 패시브 라디에에서 트위터1개, 풀레인지 1개, 3인치 서브우퍼 1개, 패시브 라디에이터 1개 적용)

 

 

 

 


# 05 디붐 아웃도어 VS 디붐 파티 테스트 환경

 

음질을 테스트 하는 환경은 10평 정도의 거실로 스피커 후면에 벽이 위치합니다.

 

유닛이 큰 오디오 스피커의 경우 후면부의 벽을 통해서 저음이 확장되는 것을 확실히 느낄 수 가 있으나 무선기반의 작은 스피커 유닛이 적용된 블루투스 스피커의 경우 별도의 패시브 라디에이터가 적용되어 있더라도 벽과의 거리가 가까운 경우가 아니라면 확실한 차이를 느끼기 힘듭니다.

 

이런 차이점은 유닛의 크기와 출력이 상대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휴대용 블루투스 스피커중에서 20watt 급의 높은 출력을 가지고 있는 디붐 파티의 경우는 어느정도의 차이점을 느낄 수 가 있습니다.

 

 

 

 

 

오디오 시절에는 고음질 CD를 이용해서 음질을 테스트를 진행했지만, 최근에는 블루투스 스피커를 테스트할때에는 <스트리밍 음악>으로 테스트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블루투스 스피커는 <무선기반>이기 때문에, <데이터 전송량이 작아서 음질적인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유닛들의 사이즈 때문에 고음질을 추구하기 힘든 제약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코텍과 기술적인 노력으로 <가격대마다 음질 차이는 분명하게 존재>합니다.

자주 듣는 레퍼런스 오디오 CD 와 함께 아래의 스트리밍 앨범을 통해서 음질을 테스트 했습니다.

 

 

 

 


 

 

 

 


# 06 사운드의 성향

 

 

<고역>

 

디붐 아웃도어 > 디붐 파티

 

별도의 트위터를 가지고 있는 디붐 아웃도어가 좋습니다!

 

아웃더어의 고역은 밝고 맑은 성향을 가지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블루투스 스피커 보다도 조금 더 밝은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

 

장점으로는 답답함이 느껴지지 않지만, 살짝 오버되는 경향도 함께 가지고 있습니다.

 

 

 

<중역>

 

디붐 파티 >=  디붐 아웃도어

 

실제 소리의 주파수로 고려한다면, 인간이 청취하게 되는 대부분의 소리는 중역대에 있습니다.

하지만 스피커의 성향을 가늠할때 고역과 중역을 분리하는데 정확히 표현하자면 고역은 거의 듣기 힘듭니다.

하지만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 고역과 중역을 분리해서 표현하고 있습니다.​

 

중역의 경우 인간의 보이스와 유사한 주파수 대역으로 중역이 부족하면 균형미 있는 소리를 표현하기 힘듭니다.

 

특별하게 튀는 소리 영역이 아니지만, 중역이 부족하면 뭔가 빠진듯한 소리가 듣게됩니다.

 

중역의 표현은 파티와 아웃도어간에 큰 차이는 없지만, 아웃도어 보다 큰 유닛이 장착된 파티가 좀 더 웅장하고 안정감 있는 소리를 들려줍니다.  


 

 

 


 

 

<저역>

 

디붐 파티 >  디붐 아웃도어

 

 

저역은 확실하게 파티가 압도합니다!

 

단순하게 저역의 양이 많아서 좋은 것이 아닌, 좀 더 윤기있고 안정감 있는 저역을 들려줍니다.

 

저역의 소리는 초보자가 보다 선호하는 경향이 높으며, 처음 스피커를 구입할때 초보는 저역을 기준으로 선택하는 경향이 높습니다.

 

저역으로 유명한는 보스 사운드링크의 경우와 비교한다면 사운드링크미니와 사운드링크3 중간 정도의 표현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차이점이라면 보스의 경우 저역의 양과 질 2가지 관점에서 양이 상당히 많지만 디붐 파티의 경우 보스와 비교시 저역의 양은 조금 더 적은편 입니다.

 

또한 100hz 까지의 저역을 재생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블루투스 스피커와 비교하다면 적당한 표현력을 가지고 있지만, 보스 보다는 덜 깊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입체감>

 

디붐 파티 >  디붐 아웃도어

 

 

입체감의 경우 저역의 표현력이 좋은 파티가 더 좋습니다.

 

입체감과 공간감도 어느정도 일맥상통하기 때문에, 좀 더 풍성한 저역을 가지고 있는 파티의 경우 넓은 공간에서도 확실한 존재감을 느낄 수 있지만, 아웃도어의 경우 넓은 공간에서는 다소 부족한 부분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마치 고성능 아반떼AD 차량과 소나타LF 차량만큼의 출력과 승차감 차이가 존재하는 것과 유사하다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 07 디붐 파티 VS 아웃도어 결론

 

스피커를 선택할때는 취향과 사용하는 공간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시면 좋습니다.

 

 

취향은 내가 고역을 선호하는지? 아니면 쿵쾅거리는 저역을 선호하는지?

 

공간은 오픈된 공간인지? 작은 방인지? 또는 캠핑장과 같이 사방이 오픈되어 있는 환경인지?

 

 

상기 2가지만 고려하셔서 선택한다면 취향에 맞는 스피커를 선택 할 수 가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디붐 파티는 좀 더 넓은 공간에서 사용하는데 목적으로 좋습니다. 특히 캠핑장과 같이 오픈된 공간에서 사용하는 경우....

 

집안에서 좋은 소리를 들려주던 스피커가 캠핑장에서는 모기목소리 처럼 들리거나 저역이 싹~ 사라지는 경험을 하셨다면 출력과 저역의 문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저역을 선호하신다면 디붐 파티가 디붐 아웃도어 보다 좋은 선택입니다.

 

 

반대로 청취하는 공간이 주로 집안의 작은 방 정도이거나, 캠핑장과 같은 곳에서 주변분에게 피해를 덜 주고 싶다면 아웃도어가 좋은 선택입니다.

 

디붐 아웃도어의 경우 작은 볼륨에서도 고역이 덜 묻히기 때문에, 큰 욕심만 부리지 않는다면 어떤 공간에서도 만족스러운 음질을 들려주며 고역을 선호하는 경우에 보다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선택은 구매자의 최종 몫입니다!

 

블루투스 스피커를 선택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나요?

 

 

 

블루투스 스피커나 음향기기와 관련으로 연못구름과 소통하고 싶다면, 공감과 댓글로 격려해 주세요! 글을 작성하는데 많은 힘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제조사입장에서 테스트 받고 싶은 스피커가 있다면 연못구름에게 제공해 주세요! 객관적이고 솔직한 테스트를 진행해 드리겠습니다. 

 

 

 

 

※참고리뷰 : 디붐 아웃도어 리뷰

1부 디붐 아웃도어 개봉기​

http://lastzone.com/615

 

 

 

2부 디붐 아웃도어 음질테스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