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신형 팰리세이드! 하이브리드만 제공되는 기술! e모션! e컴포트! e다이내믹! 전자제어와 달라요!

반응형

 

 

 

하이브리드는 더욱 고급스러운 승차감일까? YES!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신형 팰리세이드 가솔린 시승을 마쳤습니다. 2.5 가솔린 터보 엔진은 싼타페 대비 조용한 느낌이었지만 6기통을 대체하기에는 조금 아쉬운 느낌이라고 알려드렸습니다.

특히 초기 가속시에 조금만 더 시원하게 밀어주면 좋겠는데.. 그래서 전기 모터가 가속을 도와주는 하이브리드 차량을 빨리 타보고 싶다고 알려드렸죠?

 

 

시승기를 알려드린 이후에 영상 댓글에 전자제어 서스펜션과 하이브리드 차량에서 제공하는 이모션 드라이브 기능과 어느쪽이 좋습니까?

또는 이모션 드라이브가 있으면 전자제어 서스펜션을 선택하지 않아도 되나요? 이런 질문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분명히 다른 기능인데.. 참 헛갈리죠! 그래서 이번 영상에서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신형 팰리세이드 하이브리드에만 제공되는 승차감&주행성능 기술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고급차량에서 중요한 것은 승차감과 주행 성능이죠?

기존 팰리세이드 대비 두 가지 모두 제법 개선이 되었다고 알려드렸습니다. 특히 2세대 플랫폼에서 3세대 플랫폼으로 변경되면서 차량 전반의 움직임이 좋아졌는데.. 3세대 플랫폼이 먼저 적용된 미니밴 카니발과 비교해 봐도 신형 팰리세이드쪽이 훨씬 안정적인 움직임을 보여줍니다.

이건 단지 3세대 플랫폼뿐만 아니라 좀 더 신경써서 개선한다면 차이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죠?

그럼 주행기술과 승차감 개선 기술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하이브리드 차량을 처음 구입하시는 분들은 이런 질문을 공통적으로 하시는데요.

신형 팰리세이드도 60% 이상이 하이브리드 차량을 선택했다고 하죠? 여기에 과반수 이상이 캘리그래피를 선택했다고 합니다.

 

 

이렇게 된다면 전자제어 서스펜션과 이모션 드라이브 기능을 모두 선택하신 분들이 과반수가 넘는다고는 말이죠?

하이브리드는 내연기관에 없는 특별한 E 모션 드라이브 기술이 제공됩니다. 현대차가 하이브리즈 차량을 선보인게 2009 년도 이었죠!

15년이 넘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좀 더 개선된 기술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 기술은 스포티지를 시작으로 투산, 싼타페, 팰리세이드 하이브리드 까지 적용된 것인데.. 이번에 2.5 엔진 기반으로는 처음 적용되는 기술입니다.

 

 

새로운 하이브리드 시스템에는 2개의 전기모터 기술인 TMED2가 적용되었습니다.

 

 

이제는 1개의 모터가 아닌 2개의 모터로 제어할 수 있게 개선이 되었죠? 효율이 높아지고, 성능도 높아진 것인데요.

 

 

신형 팰리세이드 하이브리드에만 제공되는 승차감&주행성능 기술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E모션 기술을 무엇일까요?

 

 

이 기술은 크게 2가지 기술로 나눠집니다.

첫 번째가 핸들링 즉, 조향 응답성을 향상시키는 기술이구요! #E다이내믹드라이브 입니다.

쉽죠? 핸들링 개선이 E 다이내믹 드라이브입니다.

 

 

두번째는 승차감을 개선입니다. 승차감 개선은 #E컴포트드라이브 입니다.

컴포트가 붙으며, 승차감 개선, 다이내믹이 붙으면 핸들링 개선입니다.

 

 

두가지를 합쳐서 신형 팰리세이드는 E 모션 드라이브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여기까지 쉽게 이해가 되시죠?

이 기술은 오직 하이브리드 차량에서 차별적으로 제공되는 기술입니다. 즉, 하이브리드 차량만 있는 전기 모터를 통해서 구현되는 기술입니다.

이런 말 많이 들어보셨죠? 내연기관 차량보다 하이브리드 차량의 승차감이 더 좋다!

 

 

 

신형 팰리세이드 하이브리드에만 제공되는 승차감&주행성능 기술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하이브리드 차량을 배터리가 2열 바닥이 있어서 좋다! 이렇게 말씀하시는데.. 이건 반은 맞구요!

정확하게는 E 모션 드라이브 기술이 제공되기 때문에 승차감과 핸들링이 더 좋은 것이죠!

먼저 핸들링 기술부터 보시죠!

첫 번재는 #eDTVC입니다. 차량이 코너링과 같은 선회중에 브레이크와 모터를 제어하는 기술입니다.

영상을 보면 코너링과 같은 상황에서 안쪽 바퀴는 브레이크를 걸어주고, 반대쪽은 토크를 걸어주게 되고 있죠?

흐리게 표시된 차량이 이 기능이 없는 내연기관 차량입니다. 브레이크와 모터 제어를 통해서 마치 4륜 차량처럼 좌우 거동을 줄여주는 기술입니다.

 

 

좀 더 자세히 알려드리면 왼쪽으로 급격한 코너링을 합니다. 관성에 의해서 왼쪽 바퀴가 눌리겠죠? 그리고 오른쪽 바퀴는 상대적으로 여유롭겠죠?

여기에 안쪽 바퀴에 브레이크를 걸면 회전수가 줄어들고, 바깥쪽에 위치한 오른쪽 바퀴는

더 돌아가야 부드러운 코너링이 가능해집니다.

만약에 동일 회전수로 움직인다면 타이어, 구동축, 조향장치에 일정 이상의 힘이 가해지게 되며 승차감 뿐만 아니라 데미지가 축적되면 차량에도 무리를 주게 됩니다.

 

 

이런 기술이 바로 #eDTVC 기술입니다.

긴급제동시 회피기동성을 높이는 #eEHA 기술입니다. 사고와 같은 상황에서 운전자는 갑자기 핸들을 꺽거나 급 브레이크를 조작하게 되겠죠?

차량에는 자이로 센서가 탑재되고 있고 급작스럽게 조향을 한다면 차량이 인지할 수 있게 되겠죠?

전기모터를 제어해서 조향 응답성과 선회 안전성을 높이는 기술입니다.

 

 

신형 팰리세이드 하이브리드에만 제공되는 승차감&주행성능 기술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세번째 기술은 #eHanding 기술입니다.

선회 중에 각 타이어 트랙션을 최적으로 유지하도록 구동 토크를 제어하는 기술로 조정성을 향상시키는 기술입니다. 이건 평상시와 같은 주행 환경에서 작동되는 기술입니다.

결국 e-다이내믹과 관련된 3가지 기술은 전기모터로 토크를 제어하고, 기존 브레이크 시스템을 제어해서 평상시 뿐만 아니라 긴급시 상황에 맞게 제어하는 기술입니다.

전기 모터를 조정해서 구동축에 회전력을 조정해 준다면 훨씬 부드럽고 선형적인 가속과 감속이 가능해지겠죠?

그런데 이 기술은 잘 생각해 보면 오프로드를 대표하는 차량인 SUV와 픽업트럭에서 제공되는

LDS 현재는 E-LSD로 발전한 기술과 비슷하지만 이걸 전기모터를 통해서 구현한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e 컴포트 드라이브 기술은 무엇을까요? 컴포트는 승차감과 관련이 있다고 알려드렸죠?

e 컴포트는 e 라이드 젠1과 e라이드 젠2로 구분됩니다.

e 컴포트는 e 라이드 젠1 기술은..

과속 방지턱을 넘는 순간에 모터가 차량 흔들림을 최소화하도록 제어해서 편안하고 안전감 있는 승차감을 구현하는 기술입니다.

과속방지턱을 만나면 앞쪽이 들리게 되고, 빠져나갈때는 뒤쪽이 들리게 되죠?

차량 센서가 이걸 파악해서 과속방지턱을 만날때 제동을 걸어주고 빠져나갈때는 전기모터로 빠르게 빠져나갈 수 있게 구현하는 기술입니다.

이 행동은 여러분들이 과속 방지턱을 만났을때 이미 하고 계신 행동을 하이브리드 차량에서 전기모터로 구현한 것이죠?

e 컴포트는 e라이드 젠2 기술은 가속 상황에서 발생되는 기술입니다.

가솔린 2.5 터보 차량이 초기 가속시 조금 답답하다는 의견을 알려드렸는데요. 그래서 하이브리드 차량은 초기 가속시 덜 할 것 같다 이렇게 알려드린 기술과 연계가 되는데..

 

 

신형 팰리세이드 하이브리드에만 제공되는 승차감&주행성능 기술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e라이드 젠2 기술은 가속시 운잔지기 흔들림을 적게 느끼도록 모터를 제어하여, 부드러운 가속감을 제공하여, 승차감을 향상시키는 기술입니다.

신형 그랜저 발표 영상에서 하이브리드 기술을 알려드리면서 발진 성능이 최대 20%까지 개선되었다고 알려드렸습니다. 기억하시는 분들도 있을 것 같은데요.

차량이 출발하는 과정을 보면, 시동이 걸리고 변속기 진행되면서 출발하게 되죠?

엔진과 변속이 동시에 진행된다면 가속 응답셩을 높일 수 있습니다. 신형 그랜저 이전에 하이브리드 차량에서는 발진과정에 약 1.6초가 걸렸지만 신형 그랜저 부터는 20% 개선된 1초로 줄인 것인데요.

파워트레인 관점으로 본다면 0.6초를 줄인 것이죠!

여기에 하이브리드 차량은 초기 가속시에 전기모터가 개입하죠? 전기 모터의 힘이 기존 내연기관에 더해진다면 초기 가속시 좀 더 시원한 가속감을 기대해 볼 수 있는 이유입니다.

 

 

이래서 차량은 최신 차량이 좋다는 것이구요!

마지막으로 승차감과 관련되어서 e 모션 드라이브와 전자제어 서스펜션의 차이가 무엇이냐? 물어보시는데요.

 

자동차가 도로의 노면과 맞닿게 되는 바퀴는 차대와 연결되어 있어서 승차감을 좌우하게 됩니다.

 

 

빠른 속도에서는 단단해지고, 저속에서는 부드러워야 편안하죠! 또한 코너링과 같은 상황에서 한쪽이 기울어지게 되는데, 이걸 복원해 주는 기술도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의 역할입니다.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은 전면 카메라를 통해서 도로의 상황을 실시간으로 감지하고

과속 방지턱 등을 만나게 된다면 높이를 계산해서 덤퍼의 감쇄력을 조절하게 된다고 알려드렸어요

 

감쇄력이 조절되는 #서스펜션 은 보닛을 열어보시면 이렇게 선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즉,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은 서스펜션의 감쇄력을 조절해서 차량의 승차감을 최적화 하는 기술이고,

하이브리드 차량에 e 모션 드라이브 기술은 전기 모터와 브레이크 제어를 통해서 승차감과 핸들링을 개선하는 기술입니다.

따라서 고급스러운 승차감을 기대한다면 서스펜션 레벨의 #프리뷰전자제어서스펜션 이 최우선이며, e 모션 기술도 도움을 주지만 모든 운전자가 다 체감할 수 있다고 말하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내연기관 보다 하이브리드 차량의 승차감이 더 좋다고 말하는 이유가 이런 기술이 적용되어 있다보니 어느 정도의 차이는 느낀다고 할 수 있겠죠?

그동안 질문이 많아서 한번 정리해 드렸는데요!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신형 팰리세이드가 출시되면서 연이어서 알려드렸는데요. 다음 영상은 하이브리드 시승기가 될 것 같습니다.

다음 소식도 자동으로 받고 싶다면 채널에 구독과 알림설정 잊지마세요! 감사합니다.

 

 

 

 

✔ 2% 캐시백 신차구입+ 가장 빠르게 받을 수 있는 방법은 장기렌트나 리스입니다. (하단링크 클릭)

https://www.welcar.kr/recommend?userId=43049

 

 

신차정보는 유튜브 연못구름 채널을 통해서 가장 빠르게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구독 잊지마세요^^;

https://www.youtube.com/@newscar

 
신차정보 연못구름

단순한 "감"이 아닌 정확한 수치자료를 통해서 비교 분석 자료를 제시하는 연못구름입니다! 신차정보, 자동차 핫이슈 등으로 객관적으로 전달해 드립니다.

www.youtube.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