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신형 스포티지 사전 계약 전 꼭 알아야 할 15가지 첨단 운전자 보조! 차별성과 한방에 요약! KIA Sportage 5Gen NQ5!

반응형

신형 스포티지 사전 계약 전 꼭 알아야 할 15가지 첨단 운전자 보조! 차별성과 한방에 요약! KIA Sportage 5Gen NQ5!

 

사진 기아자동차 | 글, 연못구름

 

"단순 감"이 아닌 정확한 "수치자료"를 통해서 비교 분석 자료를 제시하는 연못구름입니다!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5세대로 풀체인지 된 스포티지 사전 계약이 오늘부터 시작되었죠!

 

가솔린과 디젤 차량의 가격이 공개가 되었고, 하이브리드 가격은 공개가 되지 않았습니다. 

다만 하이브리드도 사전 계약은 가능합니다. 응? 가격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사전이 가능하다?

사전 계약 제도는 누구를 위한 것인지 소식을 알려드리는 입장에서 참 아이러니하죠!

 

# 영상으로 보시면 보다 세부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높아진 상품성보다도 더욱 높아진 가격은 더 이상 차량의 크기가 가격이라는 점이죠!

차량의 크기가 가격이라는 기존의 틀은 잊어야 할 것 같아요!

   

참고로 준중형 SUV 풀옵션의 가격은 4000만 원이 넘어갔는데, 아직 가격이 공개되지 않은 하이브리드는 더욱 높은 가격을 예상해 볼 수 있겠죠?

 

제조사 입장에서는 가격이 높아져도 잘 판매가 되는 것이라서 현명한 소비자라면 내게 꼭 필요한 차량이 무엇인지 판단하고 구입해야 할 것 같네요.

 

하이브리드 차량이 평균 300~500만 원이 더 비싸기 때문에 단순 계산으로 본다면 쏘렌토 고급 사양과 카니발까지 충분히 구입할 수 있는 가격대라서 더욱 현명한 선택이 필요할 것 같네요!

먼저 새롭게 공개된 영상부터 보고, 어떤 점이 달라졌는지 함께 체크해 보시죠!

 

가격이 오픈되면서 가격과 트림에 대한 좋은 영상이 많기 때문에 저는 핵심 상품성과 최신 차량에서 꼭 알아야 할 15가지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2가지만 이번 영상에서 알려드릴게요!

5세대로 풀체인지 된 스포티지의 경쟁력부터 요약해 보겠습니다.

 

혁신적인 실내 공간으로 준중형 최초로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었죠!

 

두 번째는 중형 SUV가 부럽지 않은 실내 공간과 거주성입니다.

전장이 4660MM로 커지면서 1열뿐만 아니라 2열에도 충분한 거주성을 확보했어요!

실내 공간만 본다면 쏘렌토나 싼타페가 부럽지 않을 정도입니다.

세 번째는 파워트레인으로 2.0 디젤, 1.6 터보 가솔린, 1.6 하이브리드가 제공됩니다.

이 중에서 가장 높은 인기가 예상되는 엔진은 대세라고 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입니다.

 

전기차 시대가 개막되면서 내연기관의 마지막 기술인 하이브리드의 인기는 더욱 높아지고 있는데...

5세대 스포티지도 절반 이상이 하이브리드를 선택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특히 하이브리드는 개인적으로 추천하고 싶은 엔진인데, 이유는 유튜브 연못구름 채널 영상으로 알려드렸기 때문에 

아직 못 보셨다면, 아래의 영상을 참고하세요! 

 

 

네 번째는 도로 상황에 따라서 알아서 변경되는 오토 터레인 모드가 국산차 최초로 적용되었습니다.

지형 최적화 모드인 터레인 모드가 최신 차량에서 제공되고 있는데 머드/스노우/샌드와 같은 지형에 최적화되어 있죠?

여기에 지형 조건에 따라 4WD, 엔진, 변속기, 제동시스템을 통합적으로 제어한다고 합니다.

 

마치 에코 / 노멀 / 스포츠와 같은 드라이브 모드가 있지만 운전자에 최적화된 스마트 모드가 제공되는 것처럼 터레인 모드에 4륜의 구동력을 조절하고 엔진과 변속기 뿐만 아니라 브레이크와 같은 제동 시스템까지 통합 제어가 되네요!

이건 시승을 해보고 차이점을 전달해 드리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다섯 번째는 최신 차량만의 강점인 특히 안전과 주행 성능을 높여주는 3세대 플랫폼으로 설계되었습니다.

3세대 플랫폼의 강점은 최신 차량에서 충분히 알려드렸기 때문에 공감하셨을 것 같고, 중대형급 최신 차량에 적용된 3세대 플랫폼은 중형급에서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는데, 스포티지, 투싼, 쏘렌토, 싼타페와 같은 차량에서 최적화된 플랫폼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스포티지는 패밀리가 많이 선택하는 차량이라서 안전에서 있어서 3세대 플랫폼이 월등하죠!

 

3세대 플랫폼은 투산과 동일하기 때문에 새로운 플랫폼이 궁금하시면 유튜브 연못구름 채널에서 투싼 하체 분석 영상을 한번 보세요!

 

 

여섯 번째는 15가지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이 적용되었습니다.

제공되는 기능이 너무 많다 보니, 신차를 알려드릴 때마다 설명해야 할지 고민되지만....

오랜만에 신차를 구입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한 번은 이해하고 넘어가야 하는 부분이라서, 쉽게 설명해 보겠습니다.

 

전방 충돌 방지 보조(FCA)는 주행 시 차량, 보행자, 자전거 탑승자를 비롯 교차로 대향차와 충돌 위험이 감지되는 경우 운전자에게 경고하고 충돌 위험이 높아지면 회피할 수 있도록 자동으로 제동해 주는 기술입니다.

이런 기술은 단 한 번만 사용해도 안전과 직결된 기능이라서 돈이 아깝지 않은 좋은 기술입니다.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NSCC)은 고속도로 및 자동차 전용도로 주행 시 도로 상황에 맞춰 안전한 속도로 주행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쉽게 생각하면 속도 제한 구간에서 속도를 알아서 줄여주고, 복귀하는 기술입니다.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RSPA)는 차량 외부에서 스마트키를 이용해 원격으로 차량을 앞∙뒤로 움직여 주차와 출차를 돕는 기능입니다.

국내 주차장 환경이 여유롭지 않다 보니 주차 후에 내리기 힘들 거나 반대로 탑승하기 힘든 경우 유용한데, 스포티지는 전폭이 많이 넓은 차량은 아니라서 있으면 유용하지만 없어도 불편하지 않을 것 같네요.

반면에 전폭이 넓은 대형급에서는 꼭 필요한 기능입니다.  

 

안전 하차 경고(SEW)는 탑승자가 차량에서 내리기 위해 문을 열 때 후측방에서 접근하는 차량과 충돌 위험이 감지되면 경고 차일드락과 연동되어서 위험한 상태에서 도어가 열리지 않게 작동하는 기술입니다.

어린 자녀를 2열에 태우거나 어른을 모시는 경우에도 이 기능은 유용하며, 안전 기능이라서 단 한 번만 사용해도 유용한 기술입니다.

 

이외에도 차로 이탈 방지 보조(LFA)라고 해서 전방 카메라로 주행 차로를 실시간으로 감지하여 차량이 차로를 이탈하려 할 경우, 클러스터에 경고하는 기술입니다.

 

이 기술은 좀 더 진보된 차로 유지 보조(LFA) 기능과 함께 제공되면 최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 차로 유지 보조 기능은  차선을 인식하여서 스티어링을 차로 안으로 유지해 주는 기술입니다.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ISLA)는 운전자가 특정 속도 이상으로 주행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 경우, 속도 제한 기능을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제한속도를 초과하여 주행할 경우 차량 주행 속도가 제한 속도로 내려갈 때까지 경고 및 경고음이 발생합니다.

 

운전자 주의 경고(DAW)는 주행 중 운전 패턴, 주행 시간 등을 판단하여 운전자의 주의 수준을 알려주고,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지면 휴식을 권유하여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후측방 충돌 방지 보조(BCA)는 사각지대의 차량이나 후측방에서 고속으로 접근하는 차량을 감지하여 운전자에게 경고 및 필요시 앞바퀴 편제동 제어를 통해 후측방 충돌 방지를 보조하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도 유용합니다.

 

후측방 모니터(BVM)의 경우 방향지시등을 작동하는 경우 작동한 방향의 외부의 상황을 계기판에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비가 내리는 상황에서 유용하며, 초기에 어색하지만 적응이 된다면 사이드 미러보다도 편하다고 하는 분들이 많은 최신 기능입니다.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은 전방의 차량을 감지하여 스스로 가속과 감속을 하며 차량의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시켜주고, 차량 정체로 앞차 정차 시 정지하고 전방 차량 출발 시 다시 거리를 유지하며 주행하는 기술입니다.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NSCC)이 고속도로나 전용 도로에 속도에 따라서 가감속을 하는 것과 차이가 있죠?

기준이 도로냐? 이건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이고, 기준이 앞에 차량이냐?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입니다.

최신 차량이라면 꼭 필요한 기술입니다.

 

하이빔 보조(HBA)는 마주 오는 차량 또는 앞 차량의 램프 및 주변 밝기 상태를 감지하여 전조등을 자동으로 상향 또는 하향으로 전환하는 기술입니다.

소위 상대방에 눈뽕을 줄여주는 기능으로 번거롭게 수동을 조작했던 부분을 자동으로 알아서 해주는 기능입니다.

 

고속도로 주행 보조(HDA) 기능은 고속도로에서 주행 시 전방 차량과의 거리, 차선 정보, 내비게이션 정보를 이용하여 차량 속도를 제어는 물론 차로 유지를 보조해 주는 통합된 기술입니다.

참고로 제네시스 차량은 HDA 2.5라고 해서 차선을 변경해 주는 기술이 제공되지만 현대와 기아는 이 기능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최신 차량이라고 하면 모든 기능이 제공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어서 알려드려요!

 

서라운드 뷰 모니터(SVM) 기능은 주차시에 차량의 전방과 후방, 좌우는 물론 하늘에서 본 것 같은 화면을 제공하기 때문에 누구나 주차의 달인이 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자주 사용하는 기술이고 비가 내리는 상황이나 또는 좁은 골목길 등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필수 기술입니다.

 

마지막으로 후방 교차 충돌 방지 보조(RCCA) 기술은 후진으로 출차 시 후방 교차 차량을 감지하여 운전자에게 경고하고 필요시에는 브레이크 제어를 통해 후방 교차 충돌 방지를 보조하는 기능입니다.

차량이 많은 주차장이나 마트와 같은 상황에서 단 한 번만 사용해도 도움이 되는 돈이 아깝지 않은 기술입니다.

 

5세대 스포티지에서 제공되는 15가지 첨단 운전자 보조 기능을 모두 소개해 드렸는데요!

최신 차량을 구입하시는 분들이라면 한 번은 꼭 알고 있어야 할 부분이라서 쉽게 설명 드리고자 노력했는데,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이외에도 스포티지 사전 계약표를 보면서 황당할 정도의 옵션 구성에 대한 분석과 준중형 SUV를 사야 할지.. 아니면 중형 SUV를 사양 할지도 알려드리려고 준비했는데, 영상이 너무 길어져서 이번 영상은 여기에서 마쳐야 할 것 같습니다.

투싼에서 가장 아쉬웠던 1열과 2열 이중 접합 차음 유리가 역시 제공되지 않죠! 

이 부분도 영상으로 준비해 보겠습니다.

 

이번 영상이 도움이 도움 되셨다면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리며, 다음 영상이 궁금하다면 알림 설정도 잊지 마세요! 감사합니다!

 

차 정보를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얻는 방법 아시죠? (상단 이미지 클릭 이동)

​새롭게 출시될 신차 소식이 궁금하다면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에서"구독"과 "알림 설정"을 하세요!

"알림 설정"을 하셔야 기다리지 않고 신차 소식을 자동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 영상도 도움이 될 수 있게 준비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