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신차를 구입할 때 꼭 알아야 하는 자율 주행 레벨 3단계! 모르면 후회합니다! G90 풀체인지에 최초 적용 예정인 신기술! Genesis G90

반응형

내년부터...신차를 구입할 때 꼭 알아야 하는 자율 주행 레벨 3단계! 모르면 후회합니다!

G90 풀체인지에 최초 적용 예정인 신기술! Genesis G90

 

사진 기아자동차 | 글, 연못구름

 

"단순 감"이 아닌 정확한 "수치자료"를 통해서 비교 분석 자료를 제시하는 연못구름입니다!

 

진짜 자율주행은 레벨3 부터죠?

지금까지는 자율주행 기술은 내년 부터 시작될 기술과 비교해 본다면 어쩌면 맛 뵈기도 안될 것 같네요!

드디어 내년 부터 국내에도 레벨3단계 자율주행 기술이 제공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여러분이 신차를 구입한다면 꼭 알아야할 레벨3는 현재 레벨2와 어떤 점이 다른지 알아보시죠!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최근 자동차 시장에 화두는 전기차라고 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내연기관 차량이나 전기차나 공통점이 있다면 자율주행 시스템이 되겠죠?

오랜만에 최신 차량을 구입하면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 자율주행기술인데, 현재 최신 차량에서는 레벨2 단계가 제공되고 있어요.

내년 부터 레벨3가 적용되기 때문에 레벨2와 레벨3는 어떤점이 다른지 알려드릴께요!

 

# 영상으로 보시면 보다 세부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기술적인 설명을 하다면 끝도 없기 때문에 최신 차량을 구입한 구매자 입장에서 설명드릴께요!

레벨3단계가 적용되면 스티어링에서 완전하게 손을 떼어놓을 수 있습니다. 

현재 레벨2에서는 잠시 손을 놓을 수 있지만  15~30초 정도가 되면 핸들을 잡으세요! 

이런 이유는 레벨2 단계는 부분 자동화로 모든 책임이 운전자에게 있기 때문에 일부 기능만 한정된 자율주행 단계라고 생각하시면 되요!

따라서 레벨 3단계는 적용범위가 크게 확대됩니다.

여기까지 쉽게 이해가 되셨죠? 그럼 용어를 하나만 소개해 볼게요!

 

최신 차량을 구입할 때 가격이나 옵션표를 보면 HDA 라는 말이 빠지지 않죠!

 HDA에서 고속도로 드라이브 어시스트의 약자로 고속주행이 가능한 도로 환경에서 말그대로 도움을 주는 것이죠?

레벨 3에서는 HDP 라는 용어를 자주 들어보게 될 것 같은데, 앞에 HD는 동일해요!

그럼 P가 어떤 의미인지 알고 계시면 끝!

P는 Pilot의 약자로  고속도로나 간선도로 등에 진입을 하게 되면 차량이 스스로 운전자 대신 자동 조향을 할 수 있다는 의미죠!

 

 

 

 

HDP는 조정사를 의미하는 것으로 자동차에 장착된 자율주행 시스템이 조정을 하고 안내를 하는 것입니다.

 

# 빠르고 정확한 신차 추천 유튜브 영상!

▲ SOURCE : 현대차그룹

그럼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표만 보셔도 복잡하잖아? 이런 분들이 계실 것 같은데...

꼭 알아야 하는 부분이니, 제가 쉽게 설명해 볼께요! 커다란 숫자 2번과 3번만 볼께요!

자율 주행 기술은 총 0부터 5레벨까지 6개의 단계로 구분되어 있으며, 구분 방법은 기술수준 / 제어주체/ 주행 책임 3가지만 기억하시면 되요!

 

기술수준 어떤 기술을 제공하느냐? 

제어주체, 누가 제어를 하느냐? 

주행책임, 누가 책임을 지느냐? 이렇게 3가지죠!

 

현재 최신 차량에서 제공하는 자율 주행 단계가 레벨2 단계고 고급차량은 2.5 단계가 제공되고 있죠!

2단계에서는 감속과 가속, 커브를 빠져나가고 운전자의 상태를(부주의한 졸음 음전) 파악하고 이런 기능을 제공하지만 표를 보시면 주행 주중에 변수 감지와 차량 운행주체는 인간입니다.

즉, 운전자의 역할이죠!

하지만 3단계는 시스템으로 표기되어 있죠? 사람이 아닌 시스템이죠? 

   

그럼 내년 부터 레벨 3단계 차량이라면 운전석에 사람이 앉지 않아도 되겠네!

스티어링도 잡지 않아도 된다면서요?

이렇게 생각하실 분들이 있을 것 같은데... 그건 아닙니다. 모습은 지금과 동일하죠!

 

자율주행 기술과 관련해서 가장 높은 수준을 구현하고 기업이 웨이모나 바이두죠!

중국 바이두의 경우 택시 서비스 로보를 서비스로 시작했죠!  

1000만 km 도로 주행 테스트를 마치고 상용화가 되었습니다. 1000km 라면... 상상하기 힘든 거리죠?

로보택시 서비스가 레벨3 단계로, 로보택시에는 만약의 사고나 운전자의 개입이 필요한 상황을 대비해서 운전석에 비상요원이 탑승하고 있어요!

즉, 레벨3 단계라고 해서 운전석에 앉지 않아도 되거나 또는 많이 걱정하시는 운전자가 사라져서 일자리가 바로 사라지는 그런 단계아닙니다.  

 

국내 제조사인 현대차그룹도 자율 주행 수준에 있어서 6위를 차지하고 있는데, 국가마다 법규나 환경에 따라서 양산화 되는 기술 수준에 차이가 있지만 로보택시와 비슷한 수준으로 제공될 것 같아요!

확실하게 편리해지는 것은 알겠는데, 다른 장점을 없을까요?

 

현대차의 발표 자료인데, 운전자가 스티어링에서 손을 떼고 주행을 할 수 있을 정도로 자율 주행 기술이 높아지는데, 추가적인 장점도 많아질 것 같아요!

 

현재 2레벨 자율주행 기술은 고속화 도로를 중심으로 제공되고 있지만...

좀 더 이해하기 쉽게 알려드리면, 도로의 종류가 다양한데, 단독주택에 거주하든.. 아파트에 거주하든...

좁은 골목에서 중앙차선이 있는 도로 까지만 사람이 운전한다면 앞으로는 파일럿 시스템이 스스로 자동 조향을 하게 된다는 것이죠!

메인도로에 나오면 그때부터는 자동 조향이 제공됩니다.

 

# 빠르고 정확한 신차 추천 유튜브 영상!

다만 이 기술이 레벨 3단계에 포함되고 있지만, 국내 도로 환경과 법규가 먼저 정비되어야 하기 때문에 내년부터 적용될지는 지켜봐야 할 것 같아요!

또한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도 더욱 개선이 됩니다.흔히 해당 기능은 RSPA 라고 하는데, 쏘나타, 쏘렌토와 같은 차량에서는 전진과 후진만 가능하죠?

하지만 고급브랜드인 제네시스 차량은 직각 및 평행 주차까지 가능합니다. 한 마디로 보급형과 보급형으로 나누는데요.

이러한 기술도 레벨 3단계에서는 영상 기반의 주차 구획선을 스스로 인식하고 주변 공간까지 탐색하는 좀 더 진보된 기술로 발전합니다.

현재는 고급 기술을 제공하는 제네시스 차량의 경우에 주변 환경을 스캔해 줘야하기 때문에 완전한 자율이라고 보기에는 범위에 차이가 있습니다. 

   

이렇게 된다면 발렛파킹 기술이 대폭 개선되겠죠?

사실상 운전자 조작없이 차량을 자동으로 파킹을 하고 스스로 원하는 위치로 찾아오는 원격 발렛 기능은 국내의 경우 20204년도에 선보일 예정으로 개발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신호등을 인식하는 기술도 현재 테스트를 하고 있는데, 녹색등과 붉은색등을 구별하게 되며, 차량 흐름을 포함한 교통 사고를 대폭 줄이게 됩니다.

 

교통사고의 95%가 사람의 실수에 의한 것을 알고 계실텐데, 자율주행 기술이 발전할수록 사고는 획기적으로 줄어들 것 같아요!

오늘 알려드린 HDP의 기술은  초기에는 시속 60Km/h 중저속 구간까지 개발이 완료된 것으로 알려졌으며, 

추후에 130Km/h까지 확대하는 것으로 알려졌어요! 

이번 영상에서는 레벨 3단계가 기술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제가 준비한 영상은 여기까지 입니다.

 

하지만 실제는 정부가 정책과 맞물려 있는 부분이라서 정부가 승인을 해주어야 양산차 신차에 적용이 가능합니다.

HDP의 경우도 현대차는 시속 60Km/h 중저속 구간까지 개발이 완료되었으며, 이 속도에서 HDP 를 선보이고 추후 130Km/h까지 확대하는 것으로 알려졌어요!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도 개선이 됩니다.흔히 해당 기능은 RSPA 라고 하는데, 쏘나타, 쏘렌토와 같은 차량에서는 전진과 후진만 가능하죠?

하지만 고급브랜드인 제네시스 차량은 직각 및 평행 주차까지 가능합니다. 한 마디로 보급형과 보급형으로 나누는데요.

이러한 기술도 내년 부터는 영상 기반의 주차 구획선을 스스로 인식하고 주변 공간까지 탐색하는 좀 더 진보된 기술로 발전합니다.

이렇게 된다면 사실상 운전자 조작없이 차랴잉 자동으로 발렛파킹을 하고 스스로 원하는 위치로 찾아오는 원격 발렛 기능까지 선보이게 됩니다.

 

이런 기술이 시작이 21년 이후부터 시작되기 때문에, G90 풀체인지 영상에서 알려드린 레벨3단계 기술이 높은 확률로 적용될 것 같다고 알려드게 된 배경이죠!

따라서 올해가 지난 22년 부터 출시될 신차는 이전 보다 훨씬 진보된 자율주행기술을 제공하게 될 것이고, 신차에서 가장 필요로하는 기술이라서 

현재의 2단계 기술에서 2.5 단계인 현재의 고급차 그리고 3단계로 적용되기 시작할 것 같네요!

참고로 원격 발렛파킹 기능은 2024년도를 목표로 하고 있어요!

저는 이제 즐거운 하루를 보내야 할 것 같네요! 화이팅 하세요! 

 

신차 정보를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얻는 방법 아시죠? (상단 이미지 클릭 이동)

새롭게 출시될 신차 소식이 궁금하다면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에서"구독"과 "알림 설정"을 하세요!

"알림 설정"을 하셔야 기다리지 않고 신차 소식을 자동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 영상도 도움이 될 수 있게 준비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