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 캠퍼를 위한 올바른 캠핑팩 선택방법!


초보 캠퍼를 위한 올바른 캠핑팩 선택방법! 



사진 | 글 | 연못구름


 











본격적인 캠핑철이 시작되었습니다. 캠핑철을 맞이하여 대한민국 아빠들은 더욱 바빠질 것 같네요! 


캠핑팩은 텐트와 타프를 지면에 단단하게 고정시키는 역할을 하며, 아웃도어 환경에서 갑작스러운 돌풍 등을 마주쳤을때 텐트나 타프 등의 손상을 최소화 하는 역할을 합니다.이런 이유에서 중수캠퍼분들은 텐트를 새롭게 구입하는 초보캠퍼에게 새로운 팩을 구입하는 것을 권장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왜 새로운 텐트를 구입할때 제공되는 기본팩을 사용하지 않고, 추가로 팩을 구입하라고 하는 것일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리뷰에서는 캠핑에 필요한 팩의 종류와 선택방법을 초보캠퍼분이 이해하기 쉽게 설명드립니다.





 

   
 

4가지만 기억하세요! 캠핑팩의 종류 / 크기(길이) / 헤드의 크기 / 계절

 
   


초보캠퍼분이 기억해야 할 것으로 3가지입니다! 




1. 캠핑팩의 종류


텐트나 타프 구입시 번들로 제공되는 플라스틱팩(스틸팩)과 좀 더 안정적으로 고정하기 위한 목적으로 구입하는 팩으로는 강철팩 / 피아노강선팩 / 콜팩 / 단조팩(주조팩) / 샌드팩 / 데크팩 등 사용하는 목적과 장소에 따라서 다양한 종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캠핑팩 크기(길이)

우리나라는, 4계절이 뚜렸하다보니, 추운 겨울에는 땅이 얼어붙게 됩니다. 겨울에는 얼어있는 땅에 깊숙히 팩다운을 하기 힘들기 때문에, 10cm 정도의 콜팩을 많이 사용합니다. 반면 봄/여름/가을의 경우 20~30cm 미만의 팩은 텐트를 고정하는데 사용하고, 30cm 이상의 팩은 타프 등 힘을 많이 받는 목적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더운 여름이 오기 전인 장마철의 경우 지면이 수분 등으로 무르기 때문에 평소보다 깊게 팩다운을 해야 합니다.결론적으로 텐트를 고정할 목적이라면 20cm 정도의 팩을 선택하시고, 대형 텐트나 타프 등을 고정할 목적이라면 30cm, 대형 타프 중앙폴을 고정할 목적이라면 40cm를 구입하시는 것이 계절과 장소에 맞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캠핑팩 헤드의 크기와 방향

초보캠퍼분은 구입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아닌데, 팩의 수가 많아질수록 망치로 가격하는 타격횟수가 증가하게 됩니다. 

   


예를 들면 텐트를 고정할팩이 10개이고, 1개의 팩을 고정하는데 10번 타격을 한다면 총 100번 타격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팩 헤드의 크기가 큰 경우 망치 힘을 집중적으로 전달받은 면적이 증가하기 때문에 타격수에 차이가 발생됩니다. 100번 타격하는 것과 70번 타격하는 것은 캠핑장 환경에서 제법 큰 차이라고 할 수 있으먀, 텐트와 타프를 기본으로 하는 캠핑장에서 최소 15개~20개의 캠핑팩을 설치하기 때문에 차이는 더욱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헤드의 방향이 힘을 지면으로 곧게 전달할 수 있는 팩이 있는가 하면 ㄱ자 형태의 팩의 경우 망치의 힘이 분산되기 때문에 더 많은 타격이 필요하게 됩니다. 모처럼 힐링하러 캠핑을 나갔는데 땀만 흘릴 수 없죠? 헤드면적에 대한 차이가 궁금하시면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 캠핑망치 선택방법! 동일가격이라면 헤드가 큰 제품을 선택하세요!(관련글 링크)


http://lastzone.com/566





4. 캠핑하는 계절

우리나라는, 4계절이 뚜렸하다보니, 추운 겨울에는 땅이 얼어붙게 됩니다. 겨울에는 얼어있는 땅에 깊숙히 팩다운을 하기 힘들기 때문에, 10cm 정도의 콜팩을 많이 사용합니다. 반면 봄/여름/가을의 경우 30cm 미만의 팩은 텐트를 고정하는데 사용하고, 30cm 이상의 팩은 타프 등 힘을 많이 받는 목적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더운 여름이 오기 전인 장마철의 경우 지면이 수분 등으로 무르기 때문에 평소보다 깊게 팩다운을 해야 합니다.결론적으로 계절에 따라서 사용하는 팩도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초보자를 위한 캠핑팩 추천! 콜팩!

몇년전에 처음 출시되어서 많은 캠퍼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제품이 콜팩입니다. 가성비면에서 최고의 팩이라고 말하고 싶네요! 직접 사용해본 경험을 바탕으로 장점을 나열합니다.





장점 : 최고의 강도를 유지하기 때문에 부러지지 않습니다.


카본 75%를 함유하여서 강도가 우수하기 때문에 구부러지거나 부러지지 않습니다. 540kgf의 하중을 견디기 때문에 망치로 타격하는 경우, 즉 사람의 힘으로 타격하는 경우 휘는 경우가 발생되지 않습니다. 참고로 자동차에 바퀴에 사용하는 암(ARM)의 강도가 1000kgf 입니다.





장점 : 녹이 슬지 않아서 항상 기분좋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몇 번만 사용하더라도, 벌겋 녹이 발생되는 팩은 자주 볼 수 있는데, 단가를 낮추기 위해서 표면에 후처리를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콜팩은 표면에 아연 도금으로 처리하여서 녹이 발생하는 것을 최대한 억제해 줍니다.





장점 : 테이퍼를 가공 처리하여서 팩 다운을 보다 쉽게 할 수 있습니다.


팩 다운시에 바닥에 박히는 부분에 각도를 주었기 때문에 지면에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또한 테이퍼 가공처리하여서 변형의 우려도 거의 없습니다. 




장점 : 가격이 착합니다.


1)40CM: \3.x00~

2)30CM: \2.x00~

3)22CM: \2.x00~

4)13CM: \ 1.x00~





단점: 단점으로는 스트링을 연결하는 용접 부위가 단조팩 등과 비교해 눈에 거슬리는데 몸값이 2배 이상 차이가 발생되기 때문에 단점이라고 지적하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중수 캠퍼를 위한 # 단조팩 # 주조팩 # 다이캐스팅



<사진참고:듀랑고>

 

 

 

캠핑팩을 대표하는 팩으로 강성이 좋고, 다른 팩들 보다 외형이 좋습니다. 길이는 20cm~40cm 까지 다양하며, 팩중에서 고가의 팩에 속합니다. 좋은 강성을 가지고 있으나 코베아 등 일부 브랜드의 초기제품에서 휨현상이 발생되기도 했으며 듀랑코 팩의 경우 겨울철 캠핑시 부러지는 제품이 있었습니다. 이런 문제점 때문에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강성이 좋은 콜팩이 큰 인기를 끌게 만든 제품이기도 합니다. 현재 출시되는 브랜드 제품의 경우 초기 문제점을 개선했습니다. 헤드부분에 타격점이 콜팩을 포함한 다른 팩 보다 넓기 때문에 팩다운을 하기 쉽다는 점이 강점입니다.

   


초기 단조팩은 강성과 만드는 방법(형상과 틀,고압주조 등)에 따라서 단조팩/주조팩/고압 다이캐스팅 등으로 구분했는데, 최근에 출시되는 제품은 정밀 다이캐스팅이라고 해서 만듦새와 강성이 한층 좋아졌습니다.

 




  

최근에 나온 다이캐스팅 방식(실버색상)팩과 주조팩(검정:금형틀에 부어서 만든)을 비교해 보면 한눈에 보기에도 많은 차이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디테일에서도 많은 차이점을 보이고 있습니다. 단조팩/주조팩/다이캐스팅팩은 상대적으로 좀 더 수려한 외관을 가지고 있고, 변색 등의 거의 없기 때문에, 캠핑을 오래하시는 분들이 선호하는 팩입니다. 특히 큰 지지력이 필요한 타프 등의 경우 메인폴을 고정할 목적으로 40cm * 4개 정도를 단조팩으로 구입해서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가격이 부담스럽지만 오랜기간동안 캠핑을 하실 분이라면 처음부터 좋은 팩을 구입하시는 것도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밖에 다른 용도의 팩!

 
   


  

# 샌드팩


<사진참고:스노우팩>

 

 

푹푹 빠지는 모래사장 등에서 표면적을 넓혀서 지지력을 확보할 수 있게 만든 팩입니다. 바다 모래사장 등에 텐트를 설치한다면 필요하겠지만, 일반적으로 모사장 등에 직접 팩다운 하는 경우가 낮아서 많이 구입하는 팩은 아닙니다.







# 데크팩(앵커팩)

 

<사진참고:이지트래블>

 

휴양림이나 데크가 설치되어 있는 캠핑장에서 사용하는 데크팩(앵커팩)입니다. 팩다운을 하지 못하는 데크에서 활용도가 높은 팩입니다. 몇개 정도만 보유하고 구비하셨다가 한번씩 필요한 상황에서 사용하면 좋은 팩입니다.




 

 

   
 

어떤 팩을 선택해야 하나요?

 
   


 

1. 봄/여름/가을 3계절만 캠핑을 하고 텐트만 보유&캠핑을 일년에 5회 미만 오토캠핑을 다니는 경우라면, 콜팩!


30cm * 10개 정도의 콜팩을 구입해서 사용하는 것이 비용적으로나 효율성면에서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2. 봄/여름/가을 3계절만 캠핑을 하고, 텐트와 타프를 보유, 일년에 10회 미만 오토캠핑을 다니는 경우라면. 콜팩!


텐트와 타프를 고정할 목적으로 30cm * 10~16개 정도의 콜팩을 구입하고, 타프 메인폴에 사용할 목적으로 40cm*4개 콜팩을 사용하는 것이 비용적으로나 효율성면에서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3. 봄/여름/가을/겨울 4계절 내내 캠핑을 즐기고, 텐트와 타프를 보유, 일년에 10회 이상 오토캠핑을 다니는 경우라면. 콜팩과 다이캐스팅팩!


텐트와 타프를 고정할 목적으로 30cm * 10~14개 정도의 단조팩을 구입하고, 타프 메인폴에 사용할 목적으로 40cm*4개 다이캐스팅팩을 사용하는 것이 비용적으로나 효율성면에서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겨울을 텐트를 고정할 목적으로 사용할 20cm 정도의 짧은 콜팩을 함께 준비하는 것도 좋습니다. 




4. 봄/여름/가을/겨울 4계절 내내 캠핑을 즐기고, 장박과 10회 이상 오토캠핑을 다니는 경우라면. 다이캐스팅팩!


가격적인 부담이 없다면, 다이캐스팅팩을 선택하시는 것도 벗김없이 오랜시간동안 만족도를 높이면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비슷한 가격의 팩이라면 헤드가 넓은 제품을 선택하세요!

 
   


 

 

헤드가 넓은 팩이 좋은 이유는 망치로 부터 전달되는 힘을 집중적으로 아래의 팩에 전달하기 때문에 타격 회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위 사진에 팩은 비슷한 가격대에 브랜드 팩인데, 실제 캠핑장에서 사용해 보면 오른쪽(실버색상) 제품이 좀 더 수월하게 팩다운을 할 수 있습니다. 






팩 헤드가 넓으면 좋다는 이유를 사진으로 보면 쉽게 이해되시죠? 망치의 힘이 손실되지 않고 아래이 있는 팩으로 그대로 전달됩니다. 팩의 상부가 좀 더 넓게 설계된다면 금상첨화겠지만 제조사 입장에서는 원가비용이 올라가기 때문에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닙니다.





 

   
 

초보캠퍼를 위한 캠핑용품 팩! 요약

 
   


초보캠퍼가 새로운 팩을 구입하신다면 연못구름은 가격대비 성능비가 높은 콜팩을 추천합니다. 왠만한 중수캠퍼가 아니라면 대부분의 용도에서 만족시킬 수 있는 팩이라고 생각합니다. 급변하는 아웃도어 환경에서 돌풍을 만나거나 바람이 많이 부는 경우 텐트나 타프가 잘 고정되지 않아서 사고가 발생될 수 있는데, 캠핑팩은 내 가족의 안전한 캠핑을 위해서 꼼꼼하게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별것 아닌 것 같은 캠핑팩도 알고보니 상당히 다양한 종류가 있죠? 캠핑을 시작하시는 초보캠퍼분들에게 작은 도움이라도 드리기 위해서 작성했습니다.




* 본 포스팅은 이웃님 왕철부지 이벤트로 제품을 제공받아서 직접 사용해 보고 작성된 후기입니다!





# 초보캠퍼가 참고하면 좋은 글
















저작자 표시
신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