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붕붕~ 자동차 Hot 이슈

수입 SUV 1위 티구안 2세대 출시! 얼마나 넓기에 7인승 등장!

반응형



수입 SUV 1위 티구안 2세대 출시! 얼마나 넓기에 7인승 등장!

 

 

참고사진,오토모빌디멘션 | 글,연못구름

디젤 게이트 이슈가 발생되기 전까지 국내에서 가장 인기가 높은 수입 SUV 차량은 단연 폴스바겐 티구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디젤 게이트 이슈로 인해서 더 이상 국내 판매를 할 수 없게 되었지만 디젤 게이트 이전까지만 하더라도 수입 SUV 중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 다나와 자동차 2015년도 수입차 판매량

 

 

잊혀졌던 티구안이 2세대 업그레이드가 되었으며 이르면 올해 말에 국내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젊은 층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던 티구안의 인기 비결은 수입 SUV 중에서 비교적 합리적인 판매 가격과 독일차 특유의 주행감각을 제공하는데, 아쉽지만 국내 SUV에서 경험할 수 없을 만큼 뛰어난 운행 질감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뛰어난 주행 감각을 제공하는 이유는 글로벌에서 가장 완성도가 높다고 평가받는 MQB 플랫폼과 함께 2.0리터 TDI 엔진과 조합된 7단 DSG 변속기가 탑재되어 있어서 디젤 엔진 중에서 가장 세련된 디젤 감각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폭스바겐이 모회사인 폭스바겐 AG 그룹은 브랜드 이름만 들어도 알만한 아우디, 벤틀리, 부가티, 람보르기니, 포르쉐 등 브랜드만 들어도 명차라고 할 수 있는 자회사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들 차량에도 동일한 플랫폼과 파워트레인이 탑재되고 있습니다. 긴 설명이 필요 없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8년 만에 탄생한 2세대 티구안

 

​▲ 1세대 티구안

1세대 티구안이 나온 지 8년 만에 2세대 티구안이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 2세대 티구안

 



 

1세대 티구안! 뛰어난 기본기! 하지만 예상했던 것 보다 훨씬 작은 실내공간!

1세대 티구안을 구매했던 유저의 가장 큰 불만사항이라면 구입 전에 예상했던 것보다도 훨씬 작은 실내공간이라고 생각합니다.  티구안의 구입가격 대가 국내 중형 SUV인 싼타페 보다 조금 더 투자하면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운전석에서 간단한 시승만으로 실내공간을 꼼꼼하게 확인하지 않고 구입한 분들이라면 싼타페 보다 조금 작은 실내공간을 제공할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구입 후 실제 경험하게 되는 실내공간은 국내 동급 차량과 비교해도 훨씬 작은 실내공간을 제공합니다.

 

 

 

 

 

얼마나 작은 실내공간을 제공하길래? SUV 비교

 

실내공간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지표가 차량의 외관 사이즈입니다. 1세대 티구안의 외관 사이즈는 4426 * 1809 * 1703cm 를 가지고 있으며, 세그먼트로 구분하면 콤팩트 SUV 군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국내 제조사의 콤팩트 SUV에는 투싼이나 스포티지가 대표 SUV 차량인데 비교해 보겠습니다.

 

 

※ 준중형 SUV 투싼과 비교 * 전장과 전폭 모두 투싼 우세!

 

 

 

 

준중형 SUV 투싼과 비교 * 전장과 전폭 모두 스포티지 우세!

티구안을 구입하시는 분들은 티구안이 투싼이나 스포티지와 비슷한 크기의 실내공간을 가지고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구입하고 나면 티구안이 훨씬 더 좁다는 것을 발견합니다. 외관사이즈도 전장이 스포티지 보다 40~50mm 더 작고 전폭에서 40mm 정도 더 작은 사이즈입니다. 전장 길이가 54mm 정도의 차이라면 상당히 큰 차이라고 할 수 있고, 국내 정서상 스포티지의 실내공간을 크다고 생각하지 않는데 1세대 티구안의 실내공간은 스포티지보다도 훨씬 더 작다고 할 수 있습니다.  

 

 

티구안과 싼타페와 비교해 보면 싼타페의 전장은 4690mm 로 티구안 4426mm 보다 무려 264mm가 큰 사이즈를 차이를 보여줍니다. 이 정도의 차이는 중형 SUV와 대형 SUV 이상의 차이라고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세대 티구안의 경우, 전장이 투싼과 스포티지 크기인 4486mm로 커졌으며, 전폭도 30mm 정도 커졌기 때문에, 1세대 티구안 보다 훨씬 쾌적한 실내공간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차량을 구입하는데 중요한 기준인 실내공간에 대한 내용을 차량 구입전에 찾아보기 힘듭니다.

 

 

실내공간이나 트렁크 등을 비교하는 글을 포스팅할 때마다 아쉽게 생각되는 점은 국내에서 이런 주제의 글을 국내에서는 찾아보기 힘들다는 점입니다. 국내에 잘 알려진 전문가분들의 자동차 시승기를 보면 엔진을 포함한 파워트레인과 서스펜션 등에 대한 시승기 내용은 많이 찾아볼 수 있으나, 내 가족이 머무르고 있는 실내공간에 대한 자세한 시승기를 찾아보기는 쉽지 않습니다.

이런 이유는 시승기 작성하시는 분들의 문제점이라기보다는 국내소비자가 차량을 구입할 때 브랜드와 디자인을 선호하고 용도와 실내공간 등에 대한 스펙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경향을 가지고 있다 보니 신차를 출시하는 제조사에서도 실내공간 등의 정확한 수치를 포함된 자료를 제조사 홈페이지나 소개 자료에 포함하지 않고 있습니다.  

 

 

 

실내공간을 비교하기 위한 기준은 레그룸/숄더룸/헤드룸/힙룸 등을 따져보면 내가 구입하는 차량이 적합한지 알 수 있습니다.

 



 실내공간 비교(mm)

 차종

니로 

스포티지 

 1세대 

티구안

1열 레그룸

1059 

 1054

1018 

2열 레그룸

 950

970 

 910

1열 헤드룸

1011 

 998

 992

2열 헤드룸

1011

 993

 991

1열 숄더룸

 1425

 1450

 1482

 2열 숄더룸

 1412

 1410

 1459


* 레그룸은 다리가 놓이는 공간 / 헤드룸은 머리가 놓이는 공간 / 숄더룸은 어깨가 놓이는 공간을 말합니다.


실내공간을 측정할 수 있는 각 수치를 통해서 알수 있는 1세대 티구안의 실내공간은 1열은 레그룸은 초소형 SUV 니로와 소형 SUV 스포티지 보다 3~4cm 더 작으며, 2열의 경우 4cm~6cm 더 좁은 수치를 보여줍니다.

1열의 경우 다리를 놓은 공간인 레그룸의 공간이 1000mm만 넘으면 크게 불편함을 못 느끼기 때문에 소형차량부터 대형차량까지 큰 차이점을 보이지 않는 지표입니다.  반면 2열 레그룸 공간은 차량의 성격을 확실히 알 수 있는 지표인데, 티구안의 경우 니로보다 4cm, 스포티지보다 무려 6cm가 좁은 수치를 나타냅니다. 이 정도 차이라면 2열 공간에 중학생 정도의 아이들이나 체구가 작은 여성이 탑승하는 경우 불편함을 느끼지 않을 수 있으나 건강한 성인 남성이 탑승한다면 불편함을 초래하게 됩니다. 따라서 1세대 티구안 실내공간이 불편하다는 직접적인 이유는 2열에 탑승하는 경우 초소형 SUV 니로나 준중형(소형) SUV 투싼(스포티지) 보다도 더 좁은 2열 공간이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2세대 티구안은 실내공간이 얼마나 넓어졌을까?

 

▲ 2세대 티구안 2열/3열 


실내공간비교 (단위:mm)

 차종

1세대 티구안 

비교 (VS) 

 2세대 티구안

 1열 레그룸

 1018

 3mm

 1021

 2열 레그룸

 910

 17mm

 927

3열 레그룸

 

 

 708

 1열 헤드룸

 992

 13mm

 1005

 2열 헤드룸

 991

 2mm

 993

 3열 헤드룸

 

 

 860



실내공간을 측정하는데 가장 중요한 지표는 다리가 놓일 공간인 레그룸과 소형 차량의 경우 머리 공간이 놓일 헤드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깨 공간인 숄더룸의 경우 실제 소형차량에서 2열에 3명을 태우거나 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되지 않기 때문에 레그룸과 헤드룸을 중점적으로 체크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세대 티구안 보다 훨씬 쾌적인 실내공간을 제공하는 2세대 티구안은 1열과 2열 레그룸이 모두 커졌습니다. 특히 2열의 경우 17mm가 늘어났는데, 체감상 니로 정도의 2열 공간을 제공하기 때문에 차량 크기를 고려할때 괜찮은 실내공간을 제공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놀라운 점이라면 3열을 제공한다는 점인데, 3열 레그룸 공간이 708mm로 저학년 초등학생을 두고 있는 패밀리라면 한 번씩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3열을 제공합니다. 특히 부모님을 모시고 한 번씩 장거리 여행을 한다면 3열 공간이 제공되는 것과 제공되지 않는 것에는 큰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 출시될 2세대 티구안이 3열을 포함해서 판매가 될지는 아직 미지수라고 할 수 있지만 1세대 티구안과는 비교할 수 없는 쾌적한 실내공간을 제공한다는 점이 매력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골프 7세대 플랫폼 기반의 2세대 티구안!

 
 

2세대 티구안은 골프 7세대 플랫폼을 기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높은 완성도를 자랑하는 골프는 소형차량에서 신화와 같은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

 


2세대 티구안! 1세대 보다 훨씬 높은 완성도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며, 1세대에서 갖추지 못한 편의장비로 대거 추가될 것으로 예상해 봅니다.

​또한 폭스바겐이 자랑하는 4륜 AWD 인 4 MOTION을 추가로 선택한다면 럭셔리급 SUV가 부럽지 않을만큼 좋은 퍼포먼스를 자랑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2세대 디자인은 폭스바겐의 최신 디자인 트렌드를 반영하고 있다 보니, 1세대 티구안보다는 투아렉과 유사한 디자인으로 경쟁력이 높아졌습니다.

전면부 헤드램프를 포함한 실내디자인도 1세대와 비교하기 힘들 정도로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3열까지 추가되면서 컴팩트 SUV 중에서 티구안을 뛰어넘을 SUV는 많지 않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디젤게이트 이슈로 폭스바겐의 도덕적인 헤이함은 밉지만, 2세대로 탄생한 티구안은 상당히 매력적인 콤팩트 SUV라고 말하고 싶네요!


 


 

디자인의 완성도를 포함한 2세대 티구안은 동사 그룹사인 아우디와 비교해도 부족함이 없을 정도로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1세대 티구안이 수입차 콤팩트 SUV 합리적인 가격대를 가진 좋은 차량으로 기억된다면, 2세대 티구안의 경우 1세대 티구안이 갖추지 못했던 크기/실내공간/디자인과 편의성을 갖추면서 글로벌에서 큰 인기를 얻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국내의 경우 디젤 게이트 이슈나 AS 망 부족 등으로 폭스바겐이 해결해야 할 문제는 많이 남아있지만, 1세대의 좋은 기억을 2세대에서도 이어가길 기대해 봅니다.

 

선택은 언제나 현명한 소비자의 몫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