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붕붕~ 자동차 Hot 이슈

내 가족을 위한 최적의 차량 선택 가이드! 카니발 VS 에스파스 VS 맥스크루즈 정밀 분석!

   

 

 

내 가족을 위한 최적의 차량 선택 가이드! 미니밴 카니발, MPV 에스파스, 대형SUV 맥스크루즈 정밀 분석!

 

사진, 브랜드사 홈페이지 발취 | 글, 연못구름


 

2016년 한 해는 자동차 춘추전국시대라고 불러도 될만큼 다양한 신차가 선보였으며, 파생모델도 출시가 되면서 틀에 잡혀 있었던 대한민국 자동차 시장의 판도가 여러 번 바뀌는 혁명과도 같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특히 르노삼성의 SM6나 QM6, 한국지엠의 말리부와 같은 경쟁력 높은 차량이 출시되면서 그동안 대한민국 시장을 놀이터쯤으로 생각했던 현대차그룹은 세단 시장뿐만 아니라 SUV 시장까지 점유율이 크게 하락하는 상황이 발생되었습니다. 경쟁력 높은 차량이 출시된다는 것은 대한민국 자동차 시장의 문화 수준을 올리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국내 자동차 시장의 경우 해외 자동차 시장과 달리 대형 SUV보다는 미니밴이 큰 인기를 얻고 있으며, 승승장구하는 르노삼성은 럭셔리 MPV 차량인 에스파스를 국내에 출시하려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2016년도 상반기가 SM6와 소나타가 속한 중형 세단의 전쟁이었고, 하반기가 QM6와 싼타페가 속한 중형 SUV의 전쟁이었다면, 2017년도에는 패밀리에게 최적화된 미니밴 카니발, 럭셔리 MPV 에스파스, 대형SUV 맥스크루즈의 전쟁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각 세그먼트를 대표하는 차량을 비교해 보면서 내 가족에게 최적화된 차량을 체크해 보겠습니다.


 

 

 
 

대한민국 미니밴 시장에 돌풍을 예고하는 르노삼성 에스파스 출격 대기!

 

2016년 상반기에 르노삼성에서 출시한 SM6(탈리스만)가 중형 세단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키면서 중형 세단 왕자인 소나타의 아성을 무너뜨렸다면, 5인~7인 가족을 위한 르노삼성의 에스파스가 출격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에스파스의 경우 럭셔리 MPV(Multi-Purpose Vehicle) 차량으로 미니밴이 불모지라고 할 수 있는 대한민국 시장에 출시된다면 카니발과 함께 경쟁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특히 SM6가 보여줬던 프랑스 감성의 고급스러움과 헤드업 디스플레이(HUD)와 같은 최첨단 옵션으로 출시가 예상되기 때문에 보급형 이미지에 식상한 대한민국 소비자에게 돌풍을 일으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차량입니다.


 


 

  


내 가족을 위한 차량! 어떤 기준으로 선택해야 할까요?


내 가족이 사용할 차량을 선택할 때에는 탑승자의 숫자와 사용할 용도에 맞게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자면 4인 미만이 근거리 여행을 목적으로 구입하는 차량이라면 중형 세단 정도의 실내공간과 트렁크 공간만으로도 충분하게 해결하기 때문에 카니발과 같은 미니밴이나 대형 SUV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반면 비포장도로나 일부 산악이 포함되어 있는 캠핑장 등을 자주 찾는다면 안정한 주행 성능을 제공하는 4륜 기반의 대형 SUV가 최적의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족의 숫자가 6인 이상이면서 부모님 등을 자주 모시고, 도심 주행 위주의 운행을 자주 한다면 럭셔리 MPV인 에스파스도 매력적인 차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밀 분석! 어떤 차량이 내 가족을 위해서 더 편안한 공간을 제공할까요?



 



 
 

 구분

차종 

전장

전폭

  높이

 외형비교

 카니발

 5115

1985 

 1755

 맥스크루즈

 4905

 1885

1690 

 에스파스

 4857

 1888

 1675

전장/전폭/높이에서 미니밴인 카니발이 가장 넓은 사이즈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르노삼성 에스파스의 경우 전장을 제외하면 국내에서 가장 넓은 SUV인 맥스크루즈와 유사한 정도의 사이즈를 가지고 있음 

   


 

 


 

정밀 분석! 누가 더 넓은 실내공간을 가지고 있을까?

 구분

차종 

휠베이스(mm)

 휠베이스 비교

 카니발

 3060

 맥스크루즈

2800

에스파스

2884

 실내공간을 기준하는 휠베이스의 경우, 카니발은 3060mm로 국내 봉고 등을 제외하면 가장 넓은 휠베이스를 가지고 있으나 카니발이 9인승 11인승임을 고려해 본다면, 실용 탑승 구간은 1열/2열이고 선택적으로 3열을 운영하기 때문에 1열과 2열을 중심으로 비교하는 것이 좋습니다. 맥스크루즈와 에스파스의 경우 2880과 2884mm로 7인승 기반으로 고려해 볼 때 상당히 최적한 실내공간을 갖고 있음

   


정밀 분석! 1열은 누가 더 편한 공간을 제공할까?

 


 

 구분

차종 

레그룸(mm)

 1열 비교

 카니발(7인승)

1045

 맥스크루즈

1049

에스파스

1030~45(추정)

 1열의 레그룸 공간은 차량의 그레이드와 다르게 대부분 비슷한 레그룸 공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유는 2인승 스포츠카나 쿠페와 같은 차량도 1열에 가장 많이 탑승하며, 7인승 SUV라고 하더라도 1열의 사용빈도가 가장 높기 때문에 제조사 입장에서 1열의 공간을 가장 많이 할당하기 때문입니다. 에스파스의 경우 제조사에서 1열 레그룸 공간이 표기되지 않아서 휠베이스를 기반으로 추정치로 표기합니다. 

   

레그룸(leg room)은 탑승자가 시트에 착석했을 때 다리가 놓이는 공간을 말합니다.

   


정밀 분석! 2열은 누가 더 편한 공간을 제공할까?


 

 

 구분

차종 

레그룸(mm)

 2열 비교

 카니발

(7인승/9인승)

1045/975

 맥스크루즈

1049

에스파스

1030 + -(추정)

 2열 레그룸은 중형 SUV를 기준으로 1000mm 정도의 공간을 제공합니다. 비교 대상 차량 중에서 맥스크루즈가 미세한 차이지만 가장 여유로운 2열 공간을 제공합니다. 에스파스의 경우 국내와 다른 측정 방식으로, 발목 쪽의 여유 공간을 표기하기 때문에 추정으로 환산하면 130 전후의 레그룸 공간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레그룸(leg room)은 탑승자가 시트에 착석했을 때 다리가 놓이는 공간을 말합니다.

 

 

정밀 분석! 3열은 누가 더 편한 공간을 제공할까?


 


 

 구분

차종 

레그룸(mm)

 3열 비교

 카니발

(7인승/9인승)

885/810

 맥스크루즈

800

에스파스

830 + -(추정)

 3열 레그룸은 미니밴인 카니발의 장점을 가장 잘 보여주는 부분으로 비교 대상의 차량 중에서 가장 여유로운 공간을 제공합니다. 비슷한 휠베이스를 가진 맥스크루즈와 에스파스의 경우 3열 공간면에서는 에스파스가 조금 더 여유로운 공간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유는 맥스크루즈는 2열 공간이 상당히 큰 차량이지만 에스파스의 경우 적재공간을 적극 활용하는 MPV이기 때문에 3열에도 실제 탑승을 고려해서 설계를 했기 때문입니다.

 

   

 

 


 

정밀 분석! 헤드룸은 누가 더 편한 공간을 제공할까?

 

 구분

차종 

헤드룸

 헤드룸비교

(1열/2열/3열/4열)​

 카니발

(7인승/9인승)

1010/1000/987(7인승)

1010/1001/989/902​(9인승)

 맥스크루즈

1006 / 1001 / 907

에스파스

제조사 발표 자료 없음

 헤드룸은 탑승자의 쾌적함에 차이를 줄 수 있는 부분으로, 막히는 도로에서 2열/3열 시트를 눕혀서 침대와 같은 공간으로 변신해서 사용하는 경우 천장에 머리가 닿으면 불편함입니다. 패밀리를 위한 차량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열까지는 비슷한 헤드룸 공간을 제공하지만 3열부터는 카니발이 가장 여유로운 헤드룸을 제공합니다.

  헤드룸(head room)은 탑승했을 때 천장부에 머리가 닿는 여유 공간을 말합니다. 

 

정밀 분석! 숄더룸은 누가 더 편한 공간을 제공할까?


구분

차종 

숄더룸

 숄더룸비교

(1열/2열/3열/4열)​

 카니발

(7인승/9인승)

1622 / 1602 / 1508

1622 / 1602 / 1512 / 1258 ​

 맥스크루즈

1509 / 1489 / 1366

에스파스

1543 / 1480 / 1480~1090

 어깨 좌우의 공간인 숄더룸은 전폭이 가장 넓은 카니발이 가장 여유로운 공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맥스크루즈와 에스파스의 경우 3열에 2열 좌석만 제공하기 때문에 카니발과 직접 비교하기는 힘들지만 3열 공간만 두고 비교한다면 미니밴인 카니발이 가장 쾌적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숄더룸(shoulder room)은 탑승했을 때 탑승자를 기준으로 어깨 좌우의 여유 공간을 말합니다. 가장 좁은 폭을 가진 QM6 가 숄더룸 여유 공간이 가장 작은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내 가족을 위한 패밀리 차량 선택 노하우!

패밀리 차량을 구매하려고 할 때에는 탑승자의 숫자와 구입하려는 목적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서 구입하면 좋습니다. 넓은 실내공간만 고려한다면 카니발이 가장 좋은 선택이겠지만 비교대상 차량 중에서 큰 차체로 인해서 운동성능 면에서는 가장 떨어지기고 합니다. 즉, 달리거나 드라이빙 감각을 위한 차량이 아니라는 말이죠! 또한 좁은 국내 도로와 주차장을 고려해 본다면 비교 대상의 차량보다는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산간 등이 포함된 여행을 자주 하지 않는다면 4륜 기반의 SUV인 맥스 크루즈보다는 럭셔리 MPV 차량인 에스파스가 더 좋은 선택일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패밀리 용도의 차량을 구입할 때에는 이런 점을 고려하셔서 구입하시고, 적재공간인 트렁크 공간과 차량의 안성도 등도 충분히 고려해야 합니다. 시간이 된다면 각 차량의 장, 단점과 차별성, 안전도를 추가해 보겠습니다!

 

이런 자료들은 소비자 입장에서 차량을 선택하는데, 도움이 되는 자료이지만, 국내의 경우 꼼꼼히 비교하는 소비자가 많지 않다 보니 제조사에서 디멘션을 공개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 국내 자동차 제조사들고 해외 홈페이지에는 디멘션 자료를 공개하고 있으니, 꼼꼼하게 비교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랜만에 해외 홈페이지의 자료를 찾으면서 노다가(?)를 한 것 같습니다.

차량을 선택하시는데 작은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자동차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