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루투스&음향기기

감성취향저격! 눈으로 즐기는 JBL 펄스2 블루투스 LED 스피커

반응형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무선기반의 블루투스 스피커는 장소에 국한받지 않고 언제... 어느곳에서나...사용할 수 있는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랜시간동안 음향기기를 좋아하는 연못구름도 최근에는 블루투스 스피커만 사용하게 되는 것 같네요^^

오늘 소개할 스피커는 하만 인터내셔널 그룹의 JBL PULSE2 입니다. 하만 인터내셔널은 JBL 외에도 렉시콘,마크레빈슨, 인피니트 등 글로벌에서 가장 큰 규모의 음향기기 회사입니다.  

   

 

# 01 패키지

박스 표면에는 홀로그램이 적용되어서 LED 라이트 쇼와 프리즘 렌즈를 컨셉으로 하는 펄스2 제품의 성격을 잘 표현하고 있습니다.  화이트 박스를 펼치면 마치 클럽에 온듯한 사진으로 독특한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전작인 펄스1은 검정색상의 패키지가 제공되었는데 펄스2 패키지 디자인에 좋은 점수를 주고 싶네요!  

 

# 02 디자인

 

빛으로 표현하는 사운드 

 

동그란 원통형 디자인에 음악에 생기를 불어넣는 LED 라이트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원통의 크기는 전작인 펄스1보다 조금 더 커졌으며, 라이트쇼의 기능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펄스1의 라이트쇼가 단순한 빛의 표현이였다면, 펄스2의 라이트쇼는 아름답고 생기있는 빛의 표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면부 상단에는 프리즘렌즈가 새롭게 적용되었습니다. 원하는 색상에 프리즘 렌즈를 밀착시키고 프리즘 버튼을 누르컬러의 색상을 인색해서 LED 라이팅으로 표현합니다.

예를 들면 붉은색상을 프리즘 렌즈에 밀착시키고 프리즘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색상으로 라이팅을 표현합니다. 자주 사용하지는 않겠지만, 기존 스피커와는 확연하게 차별되는 혁신적기능이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런 이유에서 어른보다 아이들이 더욱 좋아하는 블루투스 스피커라고 표현하고 싶네요!

 

# 03 제품 특징 및 스펙 / PULSE2 VS PULSE1 의 차이점

 

전작인 펄스1 보다 큰폭으로 업그레이드가 되었어요!

​JBL 펄스2는 펄스1의 후속작이며, 펄스1은 LED 라이트 쇼가 적용된 최초의 스피커로 큰 인기를 끌었던 제품입니다.

​펄스2는 펄스1 보다 스펙이 상당히 업그레이드 되었으며, 저역과 음질도 한층 개선되었습니다. 특히 눈으로 즐기는 사운드의 핵심인 LED 라이트쇼의 기능도 더욱 좋아졌습니다.

*브랜드 스피커인 보스사의 사운드링크 미니1과 미니2처럼 미비한 차이점이 아닌 ​누구나 느낄 수 있을 정도의 큰 차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펙차이로 볼때 다른 스피커라고 해도 될만큼 큰 폭으로 개선이 되었습니다.

 구분

펄스2

 펄스1

 정격출력

 16watt(8watt*2)

 12watt(6watt*2)

 블루투스 버전

4.1 

 3.0

 주파수 응답

 85Hz~20Khz

 100Hz~20Khz

스피커(트랜스듀서)

45mm*2 

 40mm*2 

패시브 라이에이터

듀얼 패시브 

미적용 

 배터리 용량

6000mAH 

 4000mAH

 프리즘렌즈

지원 

미적용 

 NFC

미적용 

지원 

 방수

지원 

미적용 

 크기

19.5 * 8.5 cm

 18.2 * 7.6cm

 무게

 775g

 536g

JBL 커넥트 앱을 이용하면 라이트 쇼를 무선으로 선택할 수 있으며 커스텀 라이트 쇼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패턴을 화면에 직접 그려주면 스피커의 LED로 표현해 줍니다. 멋진 기능이라고 생각되지만....기술적인 관점에서는 커스텀 패턴이 확연하게 구분될만큼 LED로 보여지지는 않네요! 다음 버전인 펄스3에서 개선되겠죠.

 

<JBL 커넥트 앱>을 통해서 쉽고 편리한 업그레이드를 제공합니다.

 

# 04 사운드 평가

 

펄스1과 확연하게 달라진 저역과 엑티브한 사운드 반응! 

 

전작인 펄스1과 달리 펄스2에는 듀얼 패시브 라디에이터가 스피커 양 끝에 새롭게 적용되었습니다.

 

펄스1의 사운드 성향을 기억하고 있다가 펄스2를 만났을때 가장 먼저 느끼게 되는 점은 확연히 달라진 저역입니다. 펄스1의 경우 100hz까지 저음을 재생할 수 있기 때문에 낮은 저역은 아쉽게도 거의 재생하지 못했습니다. 덕분에 LED가 적용된 아름다운 스피커로 기억했지만 음질이 좋은 스피커로는 아쉬움이 많이 남았습니다.

반면 펄스2의 경우 85hz까지 저음을 재생할 수 있으며, 드라이버 크기가 45mm로 늘어나면서 훨씬 여유로운 출력을 얻게 되었습니다. 낮은 저역을 재생하게 됨으로써 흥을 더욱 돋구게 만들며,5mm 늘어난 드라이버 덕분에 양감이 더욱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JBL 블루투스 스피커중에서 가성비 왕이라고 할 수 있는 차지2 플러스(75HZ~20kHZ)와 펄스2와 심도있게 비교해 보겠습니다. ​
  

 

어떤 방식으로 스피커를 테스트하나?

http://lastzone.com/661

 

오디오 시절에는 고음질 CD를 이용해서 음질을 테스트를 진행했지만, 블루투스 스피커를 테스트할때에는 <스트리밍 음악>으로 주로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이유는 실제 청취하는 환경과 유사하기 때문입니다.

블루투스 스피커는 <무선기반>이기 때문에, <데이터 전송량이 작아서 음질적인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작은 유닛 사이즈 때문에 고음질을 추구하기 힘든 제약이 있습니다.

하지만 코텍의 발전과 함께 기술적인 노력으로 <가격대마다 음질 차이는 분명하게 존재>합니다.자주 듣는 레퍼런스 오디오 CD 와 함께 아래의 50여곡의 스트리밍 앨범을 통해서 음질을 테스트 합니다.

 

<고역>

투명하고 밝은성향/기분좋은 적당한 착색이 느껴집니다.

4 ★★★★☆ 

 

해상력은 블루투스 스피커 특성한 고해상도라고 말하기는 힘들지만 가격대비 괜찮은 편입니다.

3 ★★★☆☆

 


<중역>

4 ★★★★☆

 

<저역>

빠른 반응성과 단단함  3 ★★★☆☆

풍성함(양) 4 ★★★★☆ 

 

<가성비:가격대비성능>

좋음 3 ★★★☆☆

 

<휴대성>

휴대성 4 ★★★★☆

 

<만듦새>

제품완성도 5 ★★★★★

 

# 05 JBL 펄스2 요약

 

눈과 귀를 동시에 사로잡는 특별한 사운드 제공!!! 

연못구름은 제품을 평가할때 가성비를 중요시 합니다! 가성비란 제품을 선택하는 가치의 기준이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저가형 스피커는 저가형 수준의 음질기준을 만족해야 하며, 중가형 스피커는 저가형이 갖추지 못한 음질을 갖춰야 합니다.

1. 가격대비 괜찮은 음질(드라이버2개+라디에이터2개)

펄스2는 10만원 이상대의 중가형 블루투스 스피커의 음질을 갖추고 있습니다. 특히 85hz 까지의 괜찮은 저역을 제공하기 때문에, 휴대용 블루투스 스피커에서 놓칠 수 있는 저역까지도 갖추고 있습니다. 저역의 거인이라고 표현하는 보스 사운드링크 같은 스피커와 비교한다면 중저역의 양과 깊이는 사운드링크가 조금 더 우위라고 할 수 있지만 펄스2는 사운드링크가 갖추지 못한 고역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역을 조금 양보할 수 있는 분이라면 펄스2가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2. 차별적인 기능

다른 스피커가 갖추지 못한 LED 라이트 쇼 기능 / 주변의 컬러를 인식하는 프리즘 렌즈  / 여러대의 스피커를 연결할 수 있는 JBL 커넥트 기능 등을 제공하기 때문에 확실한 차별성을 가지고 있는 블루투스 스피커라고 표현하고 싶습니다.

3. 생활방수 지원(아웃도어 환경에서 안심하고 사용)

방수설계로 흐르는 물에 씻을 수 있습니다. 다만, 물에 담그는 행동은 보장하지 않습니다.

4. 대용량 배터리(6000mAH)

 

<개선점>

1. 휴대성을 고려할때 조금 크다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2. 사용할때 세로형태로 세우거나 가로 형태로 눕히게 되는데, 세우는 경우 하단부가 좁아지는 형태이기 때문에 흔들림이 발생된다면 책상이나 캠핑시 테이블에서 바닥으로 추락할 수 있으며, 눕히는 경우도 고정이 되는 형태가 아니라서 굴러갈 수 있습니다. 안정적으로 고정될 수 있게 별도의 거치대를 제공하면 좋을 것 같네요. 

   

 

<요약>

빛으로 표현할 수 있는 사운드 덕분에 눈과 귀를 동시에 만족시키는 특별한 재주를 가지고 있는 재미있는 스피커입니다!  연못구름 처럼 캠핑을 자주 다니신다면 LED에서 제공하는 불꽃을 바라보면서 힐링하기에 정말 좋은 블루투스 스피커라고 표현하고 싶네요!

 

 

# 06 연못구름 한마디!!!

 

브랜드 스피커의 경우 좋은 품질 제공하지만 소비자 가격정책에는 거품이 상당히 많습니다!

 

국내에서 넓은 음악층을 보유하고 있는 JBL 과 BOSE 를 비교한다면 JBL은 꾸준히 가격을 낮추면서 소비자의 눈 높이를 맞추고 있습니다. JBL 펄스2는 LED 라이트 쇼와 차별된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중고가의 블루투스 스피커라고 할 수 있지만, JBL 차지2 플러스와 같은 스피커는 10만원 중반에서 좋은 음질을 제공하는 브랜드 스피커라고 생각합니다. 한마디로 10만원 중반대에서 구입할 수 있는 브랜드 블루투스 스피커중에서는 가성비가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BOSE의 경우 기능의 차별성이나 음질적인 변화 없이 꾸준하게 가격을 올리고 있습니다. 좋은 중저역을 제공하는 BOSE 사의 사운드링크의 경우 뛰어난 음질과 매력적인 디자인 덕분에 저역매니아라면 보유하고 싶은 만큼 잘 만든 제품이라고 생각하지만, 가격에는 거품이 상당히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스마트시대에 현명한 소비자의 눈과 귀를 막는 것 같아서 아쉽습니다!

 

따라서 브랜드 스피커를 구입할때에는 소비자의 현명한 선택이 필요하다고 말씀드립니다. 

 

*여러분의 공감♥이 연못구름에게 많은 힘이 됩니다. 

 

 

 

※관련리뷰

 

2015년도 가격대별 블루투스 스피커 추천

 

http://lastzone.com/619

 

 

 

 

 

http://lastzone.com/58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