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붕붕~ 자동차 Hot 이슈

프리우스와 맞수! 현대차의 새로운 도전, 아이오닉(IONIQ) 하이브리드 / 넥스트 모빌리티

   

 

현대자동차의 새로운 출발점!!! 아이오닉!!!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2016년도 새해를 시작하고, 자동차 제조사 중에서 가장 먼저 현대자동차에서 넥스트 모빌리티인 아이오닉(IONIQ)이 선보입니다.


 

아이오닉은 도요타 프리우스와 직접 경쟁 상대이며, 시장에서 어떤 경쟁을 펼치게 될지 출시전 부터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이미지 상단:현대 아이오닉 / 하단: 도요타 프리우스)



 

 

1월 14일에 일반인을 대상으로 공개가 될 예정으로, 연못구름도 현장에 참가하여서 실차 이미지를 꼼꼼히 체크해 볼 예정입니다. 공개전에 아이오닉이 어떤 장점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이미지 상단:현대 아이오닉 / 하단: 도요타 프리우스)

 

(이미지 상단:현대 아이오닉 / 하단: 도요타 프리우스)

 

 

아이오닉 하이브리드만의 4가지 진화

 

 

새로운 4가지 진화​

1. 하이브리드 전용 신형 카파 1.6GDI 엔진

고효율 배터리/고성능엔진으로 하이브리드 전용으로 개발한 DCT 엔진입니다.최대출력 105PS에 최대토그 15.OKg.m으로 그동안 하이브리드 엔진은 힘이 없거나 역동적인 움직임을 느끼기 힘들다는 고정관념을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가 되며 높은 토크 덕분에 디젤 차량 수준의 가속감을 느낄 수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2. 리튬이온-폴리머 배터리 적용

기존 하이브리드 차량에 적용되었던 니켈수소 배터리 대비 충전과 방전 성능이 우수합니다. 또한 4중 안전설계를 통해서 안전성을 한층 높였다고 합니다.​

3. 고효율 전기모터​

4. 하이브리드 전용 신형 DCT(듀얼 클러치 트랜스미션)

6단 듀얼클러치 기술을 적용되어서 주행시 직결감과 빠른 변속 응답과 가속 성능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 도요타 프리우스와 비교시 빠른 초기 가속감과 6단 DCT 듀얼클러치로 주행시 직결감과 빠른 변속 응답성을 제공하는 점이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생각됩니다.  ​

아이오닉 하이브리드만의 새로운 아키텍쳐(Architecture)

 

​기존 하이브리드 차량의 가장 큰 단점으로 뽑혔던, 답답한 주행성능은 아이오닉에서는 더 이상 단점으로 뽑히지 않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연비향상을 위해서 알루미늄 경량 소재를 적용하였으며, 주행성능과 함께 차체 구조를 강화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또한 후드, 테일게이트, 전방 백빔, 전/후륜 서스펜션 부품에도 알루미늄 경량 소재를 적용하여서 줄어든 무게를 선보인다고 합니다.

결과적으로, 차체 강성이 높아지면서 안정성이 강화되었고, 차체가 가벼워졌기 때문에 연비절감과 함께 주행성능은 강화된 것으로 예상합니다.

아키텍쳐 부분에서 연못구름이 언급하고 싶은 점은...

 

 

 

소형차량급에 좀처럼 적용되지 않았던 후륜 멀티링크 서스펜션입니다!​ 

 

후륜 멀티링크 서스펜션은 주행 조건에 유연하게 노면 접지 능력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주행 감성까지 높일 수 있는 방식으로, 중형급 이상의 차량에서만 적용되는 서스펜션 방식이였습니다.

※도요타 프리우스와 비교시 연비는 비슷한 수준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충분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으며,​ 또한 후륜 서스펜션의 경우 프리우스는 토션빔을 방식을 제공하지만 아이오닉의 경우 멀티링크 서스펜션 방식을 적용하여서 중형급 이상의 승차감과 접지력을 제공합니다.

아이오닉 하이브리드만의 ECO-DAS

 


 

새로워진 아아오닉은 주행보조시스템에서도 발전을 했습니다.

 

바로 ECO-DAS(DRIVING ASSISTANT SYSTEM)입니다.

 

핵심은 관성 주행 안내와 배터리 충방전 예측관리 부분인데, 관성 주행 시점을 미리 인지할 수 있도록 알려줌으로써 불필한 연료 소모를 줄이고 최적의 타이밍을 알려준다고 합니다.  

 

 

 

 

충방전 예측관리는 아이오닉에 탑재된 내비게이션을 통해서 주행조건을 미리 파악하여서 도로 상황에 따라서 최적의 충방전 예측관리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예를 들자면, 오르막 구간전에 엔진을 구동하고 오르막 길에서는 모터를 구동, 오르막에 오른 후에는 여유 배터리를 방전 하는 등 도로상황에 맞게 효율적으로 충전반전이 이루어진다는 것이고 효율적인 연비절감을 실현했다는 것이 핵심일 것 같습니다.

현대자동차의 미래와 포부를 담은 아이오닉!!!

 

 

 

아이오닉은 현대자동차의 미래에 대한 생각과 포부를 담고 있는 차입니다.

 

현대자동차의 미래는 밝다고 할 수 있을까요?

 

그동안 현대자동차에서 출시한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경우, 글로벌 제조사의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비교시 열세였습니다.

하지만 아이오닉의 경우 현대자동차의 첫 소형 하이브리드 모델이면서, 기존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차별화된 기술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진정한 하이브리드 자동차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그래서 현대자동차의 미래 모빌리티의 변화를 느낄 수 있는 첫 출발점이 바로 아이오닉이라고 생각합니다!

넥스트 모빌리티를 향한 첫번째 진화인 아이오닉(IONIQ) 선전을 기원해 봅니다!

※ 연못구름은 아이오닉 신차발표회에 초대를 받았습니다. 과연 실제차량은 기대에 미칠 수 있을지 다음 포스팅에서는 현장소식을 생생하게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 신차 관련 리뷰

​쌍용차의 자존심! 렉스턴 W 후속 Liv-1 / Y400

http://lastzone.com/629

기아 모하비 후속 컨셉카! 텔루라이드 공개

​신형 에쿠스 제네시스 EQ900 발표회 현장

http://lastzone.com/6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