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캐스퍼 사전계약과 연비! 모르면 후회합니다! 모닝 VS 레이 비교! 현대 경형 SUV! Hyundai CASPER! AX1

반응형

캐스퍼 사전계약과 연비! 모르면 후회합니다! 모닝 VS 레이 비교! 현대 경형 SUV! Hyundai CASPER! AX1

 

사진 현대자동차 | 글, 연못구름

 

 "단순 감"이 아닌 정확한 "수치자료"를 통해서 비교 분석 자료를 제시하는 연못구름입니다!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요즘 자동차 시장의 화제는 당연 19년 만에 출시되는 경형 SUV 캐스퍼이죠?

 

캐스퍼 연비가 최근 공개가 되었는데, 반응을 보면 예상 보다 연비가 아쉽다는 반응이 많고, 그래도 터보를 구입하겠다는 반응이 많은 것 같아요.

 

또한 관심이 높다 보니, 사전 계약 일정도 많이 기다리시는 것 같아요. 

출시 일정이 인터넷 기사도 아닌 뉴스를 통해서 공개되었다고 이미 여러 번 알려드렸는데...

15일 전이라서 14일이 가장 유력할 것 같네요!

이유는 현대차그룹의 신차는 화요일 또는 목요일에 공개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기 때문입니다. 

 

이전 영상에서 캐스퍼의 예상 연비를 알려드렸는데, 다행스럽게 비슷하게 맞춘 것 같아요.

 

하지만 여러분이 알고 계신 연비는 캐스퍼의 모든 연비가 아닙니다.

   

일부 차량이 에너지소비효율 스티커가 포착되면서, 모든 것을 대변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이번 캐스퍼는 14인치부터 17인치까지 다양한 타이어 사이즈로 제공되며, 가솔린과 가솔린 터보 2가지 모델로 출시가 되기 때문에 포착된 2개의 사진만으로 캐스퍼의 연비를 결론 내리기는 부족한 정보일 것 같아서 이번 영상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연비를 알아야 가솔린 또는 터보를 선택할 수 있을 것 같은데...

개인적으로 터보는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경차에서는 경차다운 저렴한 가격에 

 

기본 모델을 추천드리며, 왜 제조사가 모닝과 레이에 터보 모델을 판매했다가 단종시키게 된지도 생각해 보시면 답을 쉽게 얻을 수 있을 것 같아요.

설마... 제조사가 판매가 잘 되는데 단종 시키는 경우를 지금까지 보셨나요? 

곧 사전 계약이 시작되기 때문에 선택에 후회하지 않게 세부적으로 체크해 볼게요!

 

# 하단 영상으로 보시면 보다 세부적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경차 모닝 VS 레이 VS 캐스퍼 어떤 차량을 선택해야 할까요?

답을 쉽게 찾기 위해서 하나씩 체크해 볼게요! 모닝은 어떤 분이 선택해야 할까요?

 

 모닝은 경차 중 최고의 연비!

 모닝의 복합 연비는 가솔린 기준으로 15.7km 이죠! (와...)

 여기서 잘 보셔야 할 부분은 경차는 타이어 사이즈에 따라서 연비 차이가 큰 것을 알 수 있는데..

 14인치 타이어에서 고속도로에서 최고 17.6km를 주행하며 16인치 타이어에서 도심 13.5km 주행합니다. 

 환경에 따라서 연비가 좋은 경차인데 약 4km 이상 차이를 보여요!

  

 캐스퍼는 14인치부터 17인치 타이어가 예상된다고 알려드렸어요!

 그럼 연비 차이는 훨씬 크고 원하는 엔진에 적절한 타이어를 조합해야겠죠?

 16인치의 경우 1km가 줄어든 14.7 km 입니다.

 경쟁 차량 중에서 유일하게 16km에 가깝고, 경차에서 연비가 중요하다면 다른 차량을 볼 필요도 없이 모닝이 14인치 가솔린이 최고입니다.

   

 하지만 꼭 연비 때문에 경차를 구입하지 마세요! (둥)

최근에 출시되는 중,대형급 차량에서도 하이브리드와 결합되어서 18~20km에 도달하기 때문에 경차라서 연비가 꼭 좋다! 이렇게 말하기는 힘들 것 같아요.

 따라서 경차는 가성비로 접근하는 것이, 경차만의 장점이자 차별성이라고 해야겠죠!

  

이번에는 레이 가솔린 연비도 정확하게 체크해 볼게요!

 만약 모닝과 동일한 14인치로 비교한다면 무려 2.7km의 차이가 발생됩니다.

 이 정도 차이라면 한 등급 위에 차량과 비교될 정도로 큰 차이라고 할 수 있는데 베뉴 1.6엔진에 15인치 타이어의 연비가 13.7km입니다.

 1.0 엔진 캐스퍼와 1.6 엔진 베뉴의 차이는 언덕에서 극명한 차이를 보여주죠!

   

 도심이라도 가파른 언덕을 만나면 1.0 엔진은 후방 차량에게 미안한 생각을 하게 될 정도로 힘든 경우가 있어요! 꼭 강원도와 같은 언덕이 아니어도 1.0 3기통 엔진은 그런 엔진입니다.

 터보의 경우라면 낮은 RPM에서 최대 토크가 나오기 때문에, 가파른 언덕으로 이동하시는 환경이라면 기본보다는 터보가 좋은 선택이 되겠죠!

 하지만 터보가 좋다고 해도 배기량에서 베뉴와 차이가 있기 때문에 물리적인 한계를 뛰어넘을 수는 없습니다.

 캐스퍼 터보 가격은 기본 모델 보다 200만 원 정도가 더 비쌀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이 가격이라면 베뉴와 비슷해지고 현대차그룹이 한 등급 위에 차량보다 좋게 만든 가능성은 지금까지 없었죠!

  

다시 레이로 와서 모닝과 레이 경차를 운행하시는 분들이 모닝의 연비는 좋지만 레이의 연비가 나쁘다는 표현을 하게 되는 부분입니다.

 쉽게 비교해 볼게요!

리터당이기 때문에 단순히 10리터면 27km 더 갈 수 있고, 100리터의 차이면 270km이죠!

 한 달에 1000km 정도 운행한다고 가정하면 3번 정도 주유를 하게 되는데, 모닝 연료 탱크의 크기가 35 리터급이니 3번 가득 주유를 한다면 35리터*3번*15.7=1648km 정도를 주행할 수 있고, 35리터*3번*13=1365km로 단순히 3번만 주유를 해도 283km의 거리를 모닝이 레이 보다 더 주행할 수 있어요!

 숫자로 보니 정말 큰 차이죠! 그것도 동급 차량끼리 비교이고, 동일엔진에 동일 전장을 가졌는데 말이죠!

 결론, 모닝은 경차 중에서도 연비가 탁월합니다. 

 경차에서 연비가 가장 중요한 기준이라면 다른 차량은 볼 것도 없이, 모닝을 선택하세요!

  

# 연못구름이 추천하는 신차 관련 영상

 

 그럼 이번에는 캐스퍼 가솔린과 비교해 볼게요!

 현재까지 캐스퍼의 연비가 확인된 차량은 가솔린 15인치와 가솔린 터보 17인치입니다.

단지 2가지 타이어에 대한 정보만 확인된 상태라서 연비를 단정하기는 부족한 정보이죠!

아쉽게도 2가지 정보만 근거로 모닝 보다 좋다! 레이보다 나쁘다! 이런 식의 정보를 볼 수 있는데...

캐스퍼는 레이와 다르게 수출까지 고려된 차량이라서 최소 14인치부터 SUV라서 17인치까지 제공될 것으로 예상해 볼 수 있어요.

 

 경차에서 14인치 15인치는 기본 구성이라서 당연히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포착된 차량에서 17인치를 볼 수 있는데, 터보 차량이 아닐까 예상해 봅니다.

 그럼 캐스퍼에 확인된 두 개 차량의 연비는 15인치가 장착된 일반 가솔린 차량이 복합연비 13.8이었고 17인치 가솔린 터보 차량의 복합 연비가 12.3이었죠?

 일반 가솔린 차량은 14인치가 제공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연비는 좀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며, 가솔린 터보는 17인치만 제공될지 또는 15인치 또는 16인치가 제공될지는 사전 계약 시 체크하면 될 것 같은데 복합 연비는 12.3km 보다 높을 가능성이 존재하죠!

  

 따라서 확인된 2가지 정보만으로 모든 것이 확인된 것처럼 생각하실 필요는 없을 것 같아요!

 2가지 확인된 정보의 복합 연비 구간은 12.3~13.8km인데,

  

 만약 14인치까지 포함한다면 12.3~14km 정도가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모닝보다는 떨어지지만 전고가 높은 SUV 임을 가정해 본다면 수긍할 수 있는 부분이죠!

  

# 연못구름이 추천하는 신차 관련 영상

 

마지막으로 레이 연비로 체크해 볼게요!

14인치 기준 13km이며, 15인치는 12.7km입니다.

이런 차이는 위에서 알려드렸듯이, 차량의 무게, 차량의 디자인(전고), 세팅값에 따라서 달라지게 되죠!

 

 모닝의 전고는 1485mm입니다. 

 전장과 전폭은 경차는 모두 동일합니다. 

  

 레이의 전고는 1700mm로 모닝보다 215mm나 더 높아요!

 이 정도 차이는 큰 차이를 넘어서 어마어마한 차이죠!

 그래서 연비에서 모닝과 레이가 15.7과 13km로 2.7km이 차이가 발생된 것이죠!

   

 SUV 캐스퍼는 15인치 기준 13.8로 확인되었기 때문에 모닝과 레이처럼 14인치로 비교했다면 약 14km 정도가 될 것 같아서 정리해 볼게요!

 모닝 15.7 캐스퍼 14 레이가 13km 정도가 최종 기본 가솔린 엔진에서 기대할 수 있는 예상 복합 연비입니다.

 14인치 기준이고요!

  

 

연비로는 모닝이 막강하며, 수납에서는 레이가 막강하죠!

 대세인 SUV에서는 캐스퍼가 다양한 장점을 보여줄 것 같은데, 정확한 정보가 공개된다면 한번 더 비교해 볼게요!

 이 외에도 주행성능을 중시한다면 플랫폼도 비교해 보셔야 하는데...

 구형 플랫폼은 레이가 가장 구형 플랫폼이며, 모닝은 다른 개선된 플랫폼입니다. 

 그리고 캐스퍼가 가장 개선된 플랫폼과 엔진을 장착하게 되죠!

 또한 최신 편의 사양 중에서 운전자 보조 시스템도 꼼꼼하게 비교해 봐야 합니다. 

이런 점을 고려하셔서 따져봐야 할 것 같네요!

  

 모닝과 레이의 차이점은 이전 영상에서 꼼꼼하게 비교해 드렸는데, 아직 안 보셨다면 꼭 한번 확인해 보세요!

 그럼 경차를 어떻게 선택해야 하는지 기준이 생기게 될 것 같아요!

  

 오늘의 결론! 캐스퍼 연비는 레이 보다 좋고 모닝 보다 나쁘다!

 가장 최신 플랫폼이 적용될 차량은 캐스퍼다

 최신 편의 사양을 갖췄다!

터보는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터보가 보인다면 베뉴도 꼭 시승해 보세요!

오늘 준비한 영상은 여기까지입니다.

 영상이 도움 되셨다면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리며, 여러분의 격려가 영상을 제작하는데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차 정보를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얻는 방법 아시죠? (상단 이미지 클릭 이동)

새롭게 출시될 신차 소식이 궁금하다면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에서"구독"과 "알림 설정"을 하세요!

"알림 설정"을 하셔야 기다리지 않고 신차 소식을 자동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 영상도 도움이 될 수 있게 준비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