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16부! 제네시스 SUV GV80 사이즈! 싼타페 VS 쏘렌토 VS 모하비 VS 팰리세이드 VS 카니발 비교! Genesis SUV GV80 Demention!

   

제네시스 SUV GV80 사이즈! 싼타페 VS 쏘렌토 VS 모하비 VS 팰리세이드 VS 카니발 비교! Genesis SUV GV80 Demention!


사진 | 글, 연못구름



 


단순한 "감"이 아닌 정확한 수치자료를 통해서 비교 분석 자료를 제시하는 연못구름입니다!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다음 달에 출시되는 제네시스 최초의 SUV인 GV80의 출시를 앞두고 정보가 빠르게 공개되고 있습니다.





지난 14부 영상에서는 위장막 커버가 최초로 벗겨진 GV80의 소식을 전달해 드리면서 기대감 때문에 사실 조금 흥분했었습니다. 조금 아쉬웠던 점이라면 화질이 떨어져서 GV80의 디자인 특징을 고화질로 보시고 싶었던 분들에게는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영상을 시청하시기 전에 "구독" 부탁드립니다! 신차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에게 공유도 함께 부탁드립니다. 




# 디테일한 유튜브 영상으로 보기






아쉬움도 잠시, 새롭게 포착된 위장막 차량의 경우 고화질로 디자인 특징이 완전히 공개되었습니다. GV80의 디자인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오각형 디자인의 크레스트 전면부 디자인을 더욱 웅장하게 만드는 디자인이 적용되었습니다.

   


모든 자동차 제조사에서 그릴의 크기를 키우기 때문에, 앞으로도 얼마나 커질지 모르겠네요^^






자세하게 보면 오각형 크레스트 그릴을 감싸고 있는 크롬 몰딩은 음각 디자인으로  확연한 존재감보다는 절제된 존재감을 보여줄 정도로 고급스럽게 적용한 점이 인상적입니다.





출시와 함께 대한민국 대형 SUV 시장의 기준을 바꾼 현대차 팰리세이드의 경우, 없어서 못 파는 차량이 되었을 만큼 높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하지만 출시된 지 조금 있으면 1년이 되어가지만 압도적인 디자인을 너무 강조한 듯한 그릴을 감싸고 있는 크롬 몰딩은 어마 무시한 크기로 인해서 볼 때마다 여전히 부담스러움을 느끼게 되는 것 같습니다.





쿼드 램프인 헤드 램프의 디자인은 최근까지도 윤곽을 감추고 있었는데, 이번 사진에서는 디자인 특징을 완전히 노출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마케팅 전략적으로 위장막 커버 -> 위장막 테이프 -> 그릴 공개 -> 헤드 램프 공개 이런 순서로 공개하고 있는데, 다음 달 출시를 앞두고 위장막 차량에 색상 페인트만 적용한다면 양산차라고 해도 될 만큼 많이 공개가 되었습니다. 





측면부에서 후면부로 이어지는 디자인도 공개가 되었습니다. 


두 가지 디자인이 인상적인데, 첫 번째는 D 필러 부근의 삼각형 배지로 제네시스 브랜드에서 SUV 차량에만 적용되는 디자인 시그니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콘셉트에서 선보였을 때 양산차에 적용될지 생각해 보게 되었는데, 적용되었네요!





두 번째 특징은 리어 스포일러의 디자인과 적용 부위로 처음 보고 "와우"라는 감탄사를 외쳤습니다. 


공기의 저항을 효과적으로 제어하는 스포일러 디자인은 고성능 세단에서 자주 볼 수 있는데, GV80에는 상당한 크기의 리어 스포일러가 적용되었습니다. 


사진상으로 유추해 볼 때 30cm가 넘는 듯한 너비는 움직임이 둔할 것 같은 SUV 디자인을 스포티한 차량처럼 보이는 것 같습니다. GV80을 시승해 보신 분의 말을 전달해 드리면, GV80은 SUV가 아닌 마치 세단과 같은 움직임과 승차감을 제공한다고 귀띔해 주었습니다. 이렇게 말씀드리면 너무 궁금해하실 것 같은데, 더욱 자극해 드리면 특히 코너링이 인상적이었다고 합니다. 


연못구름도 언릉 시승해 보고 싶습니다!





2017년 4월 뉴욕 모터쇼를 통해서 GV80의 콘셉트가 처음 공개되었을 때 멋진 디자인으로 글로벌에서 주목을 받았는데, 양산차도 콘셉트와 유사한 디자인으로 출시가 될 것 같습니다.


콘셉트 보다 쿼드 램프의 크기가 커졌으며, 안개등쪽 디자인이 수정되었지만,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양산차에도 잘 반영한 것 같습니다. 


이 정도의 디자인이라면 프리미엄 브랜드와 한판 승부를 충분히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네요!





측면부에서 후면부로 이어지는 디자인도 콘셉트와 유사한 디자인이 적용되었습니다. 다만 트렁크 리드부터 테일램프를 거쳐서 범퍼 하단부까지 이어지는 디자인은 다른데, 양산차가 안쪽으로 들어간 음각 디자인이라서 콘셉트는 반대인 볼록한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변경된 디자인 덕분에 차량이 조금 작아 보인다는 의견도 있지만, GV80은 대형 SUV인 팰리세이드와 비교될 정도로 큰 차체를 자랑하는 차량입니다. 





이 정도의 디자인이라면 프리미엄 브랜드에 대한 경험이 낮은 제네시스 브랜드가 기존 프리미엄 브랜드와 비교해도 비교적 손색이 없을 정도로 높은 수준의 디자인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GV80의 실질적인 경쟁자인 팰리세이드와 비교해 본다면, 곧 출시될 팰리세이드 고급형 버전인 인스퍼레이션과 GV80 엔트리 버전이 가격차이가 크지 않을 것 같은데, 구매하시는 분들이라면 고민이 더욱 깊어질 것 같습니다. 


팰리세이드가 출시와 함께 없어서 못 판매하는 차량이 되었을 만큼 높은 인기를 얻었다면, 훨씬 높은 몸값을 자랑하는 GV80은 초기 생산량이 적은 것으로 파악되기 때문에, 품귀 현상까지 발생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제네시스 최초의 SUV GV80! 얼마나 클까? 



다음 달에 국내 도로에서 만나게 될 GV80은 출시가 얼마 남지 않았지만 보안이 철저히 가려져 있기 때문인지, 현재까지도 사이즈에 대해서 유튜브 채널과 블로그에 문의를 많이 주시고 있습니다.

   


GV80의 추정되는 사이즈는 전장이 4950~4960mm 정도이며, 전폭은 1970~1980mm, 전고 1720~1730mm 정도로 예상합니다.


국내에서 가장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중형 SUV인 싼타페와 비교해 보면 전장 4770mm, 전폭 1890mm 전고 1680(1705)mm 로 전장과 전폭 그리고 전고가 휠씬 큰 차량이 GV80임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전장은 180~190 mm, 전폭은 80~90mm 더 크기 때문에 싼타페와 팰리세이드처럼 차이가 많이 발생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중형 SUV 중에서 가장 큰 사이즈를 자랑하는 쏘렌토와 비교해 보면 쏘렌토 전장 4800mm, 전폭 1890mm 전고 1690mm 로 전장과 전폭 그리고 전고가 휠씬 큰 차량이 GV80 임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전장은 150~160 mm, 전폭은 80~90mm 더 크기 때문에 중형 SUV 중에서 가장 큰 사이즈를 자랑하는 쏘렌토와 비교해 보더라도 큰 차이가 발생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국내 미니밴을 대표하면서 패밀리 차량 중에서 가장 큰 사이즈를 자랑하는 카니발과 비교해 보면 카니발 전장 5115mm, 전폭 1985mm 전고 1740mm로 전장에서 카니발이 큰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전장은 5미터가 넘는 카니발이 155~165 mm가 더 길지만 전폭은 5~15mm 정도로 미세한 차이가 있으며 전고의 경우도 10~20mm 정도의 차이가 발생되지만 전장을 제외한다면 예상보다 차이가 작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 유일의 3.0 디젤 엔진을 장착한 최근에 출시된 모하비 더 마스터와 비교해 보면 모하비 전장 4930mm, 전폭 1920mm 전고 1790mm로 프레임 바디 특성상 전고가 높은 모하비는 70~80mm 정도 더 높은 전고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전장의 경우 20~30mm 정도 GV80이 더 길며, 전폭의 경우 50~60mm 가 GV80이 더 넓기 때문에 모하비 보다 GV80이 더 큰 차량이며  실내 공간에 있어서도 모하비 보다 GV80이 여유로운 것으로 예상합니다.


다만 동일한 디젤 3.0 엔진을 탑재했더라도 V6 의 엔진과 직렬 L6의 엔진 중에서 L6 엔진이 더 많은 공간을 차지하게 되는데, 새롭게 설계된 GV80이 공간을 좀 더 잘 배치했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GV80의 실내 공간이 모하비 보다 여유로운 것으로 예상합니다.





GV80과 가장 유사한 사이즈를 제공하는 차량은 현대차 팰리세이드입니다.


대형 SUV 중에서 가장 큰 사이즈를 자랑하는 팰리세이드와 비교해 보면 팰리세이드 전장 4980mm, 전폭 1975mm 전고 1750mm로 전장과 전폭 전고에서 10~20mm 정도의 미세한 차이를 보이며 팰리세이드 보다 살짝 짧고, 살짝 낮은 차량이 GV80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비슷한 사이즈이지만 후륜 구동 특성상 자세에 있어서는 GV80이 압도적일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GV80은 팰리세이드를 잡기 위해서 출시했다는 말이 나오는 것 같은데, GV80의 등장으로 SUV 시장은 한층 더 재미있는 상황이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이번 16부 영상에서는 GV80의 콘셉트와 양산차 디자인을 비교했고, 많은 질문을 주셨던 사이즈를 인기 SUV와 함께 비교해 봤습니다. 비교를 위해서 노다가를 많이 했는데, 작은 도움이라도 되시면 좋겠습니다. 


다음 영상에서는 GV80 운전자 공간과 실내 공간을 구석구석 분석해 보겠습니다. 





국내에서 신차의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알고 싶다면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의 "구독"을 부탁드립니다. 공감과 알림 설정을 하시면 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신차와 관련된 신속한 소식을 듣고 싶다면,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에서 구독을 눌러주세요!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신차 관련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