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1부! 제네시스 두번째 SUV! GV70의 특징은? Genesis SUV GV70

반응형

1부! 제네시스 두 번째 SUV! GV70의 특징은? Genesis SUV GV70!


사진, 브랜드 제조사 참고 | 글, 연못구름


 


단순한 "감"이 아닌 정확한 수치자료를 통해서 비교 분석 자료를 제시하는 연못구름입니다!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지난 영상에서 제네시스 최초의 SUV인 GV80의 위장막 커버가 완전히 제거된 영상을 전달해 드렸습니다. 




 

이제 GV80는 출시가 초읽기에 들어갔기 때문에, 앞으로 공개되는 것은 사실상 시간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 source : KCB / 최초로 포착된 GV70 테스트 뮬 

 

GV80과 관련되어서 지난 2년간 총 13부의 영상으로 전달해 드렸습니다. 이제부터는 내년에 출시될 제네시스의 두 번째 SUV인 GV70에 대한 소식을 시작해야 할 것 같습니다.




# 디테일한 영상으로 보기 



 



GV70의 1부 영상에서는 GV70 이 어떤 차량인지 설명과 함께 특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GV70의 족보부터 보겠습니다. 제네시스 가문의 몇 번째 자식인지 알아야겠죠? 


제네시스 브랜드는 고성능 세단 3종, G70 / G80 / G90과 고성능 SUV GV70(내년 출시) / GV 80(11월 출시) / GV90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또한 짜릿한 고성능 쿠페로 GT70 / GT80 / GT90 까지 선보일 예정으로 알려졌습니다.





▲ GV70 위장막 사진 / 땡머니님(항상 좋은 영상을 제공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중에서 두 번째 SUV인 GV70은 내년 출시될 모델로 한국 시장과 중국 시장 그리고 유럽 시장에 동시에 선보일 예정으로 알려졌습니다.

동시에 출시되는 이유는 제네시스 브랜드의 입지를 확대하면서, 본격적으로 시동을 거는 모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Genesis SUV GV70


마치 현대자동차가 쏘나타와 아반떼로 미국 시장에서 대중차 브랜드로 입지를 다졌다면, GV70은 커져가는 프리미엄 SUV 시장에서 GV80과 함께 중요한 역할을 하는 볼륨 모델 역할을 하게 될 것 같습니다.






영상을 시청하시기 전에 "구독" 부탁드립니다! 신차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에게 공유도 함께 부탁드립니다.





  #. 재네시스 막내 SUV! GV70의 특징은?



▲ 해외 매체가 그린 GV70 예상도

지금부터 GV70이 어떤 차량인지 특징을 세부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참고로 G70 예상도인데, 이렇게 생기지 않았습니다. 국내 렌더러 분들은 특징을 기가 막히게 잘 표현하는데, 해외 매체는 Ctrl+C 수준인 것 같아서, 이런 부분도 글로벌에서 대한민국이 잘 하는 것 같습니다. 






첫 번째, GV70은 얼마나 큰 사이즈를 제공할까요?


제네시스 가문의 가장 작은 SUV이기 때문에 GV80 보다 작다는 점을 쉽게 유추할 수 있습니다. 얼마나 작을까요? 예상되는 사이즈는 싼타페 정도의 사이즈로 예상됩니다.


 

 싼타페 실내공간(mm) 

 레그룸 1열

1120

 레그룸 2열

 1026(5인승 기준)

 헤드룸 1열

 1016

 헤드룸 2열

 995

숄더룸 1열

  1500

 숄더룸 2열

   1480

 힙룸 1열

    -

 힙룸 2열

   -


하지만, 후륜구동방식 특성상 실내 공간은 더 작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외부 사이즈가 아닌 실내 공간을 기준으로 본다면 싼타페 보다 조금 작은 투싼 정도와 비슷하거나 살짝 큰 정도로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두 번째, GV70 전륜 구동 방식일까요? 후륜 구동 방식일까요? 


당연히 후륜 구동 방식입니다. 프리미엄 브랜드인 제네시스 브랜드에서 차별화 전략으로 후륜 구동 방식을 채택하고 있기 때문에 GV70은 후륜 구동 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며, 외부 디자인을 보시면 후륜 구동 방식의 디자인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 자동차 매체가 전륜 구동 방식이라고 언급하면서 이슈가 되었는데, 제네시스 브랜드가 성공을 거듭하여서 후륜 기반이 아닌 차량을 선보여야 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당분간은 후륜 구동 방식을 고집하게 될 것 같습니다. 


후륜 구동 방식의 특징은 중요한데, 영상 마지막 부분에서 한번 요약해 드리겠습니다. 후륜 구동 방식을 이해하지 않는다면 싼타페 2.2 엔진이 휠씬 좋을 수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세 번째, GV70 은 언제 출시가 될까요?


GV70의 출시 시기는 당초 내년 하반기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시장의 상황에 따라서 조금 일찍 출시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유라면 최근 3세대 G80의 출시가 올해에서 내년 상반기로 연기가 되었기 때문에, 제네시스 브랜드 입장에서는 판매량을 확보하기 위한 수준으로 조금 빠르게 시장에 출시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GV70 위장막을 통한 경쟁력 분석!



출시 시기를 고려했을 때, GV70은 예상보다 일찍 국내에서 포착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경우라면 해외에서 먼저 포착되고 다양한 사진이 공개되고 일정 시간 후에 국내에서 포착됩니다. 


국내에서 포착된 위장막 차량을 보면 헤드램프나 테일램프가 단순 테스트 용도의 더미를 넘어선 어느 정도의 틀을 갖추고 있습니다. 먼저 출시될 GV80과 비교해 본다면 3~6개월 정도 빠르게 진행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연못구름은 조금 일찍 출시도 가능하지 않을까 예상해 보게 되었습니다.






▲ source : blog.naver.com/unitik


국내 도로에서 포착된 차량을 보면, 준중형 SUV 답지 않은 특징을 외부 디자인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 source : blog.naver.com/unitik


타이어의 규격은 255/40R / 21로 차체의 크기를 고려해 본다면 어마 무시한 사이즈의 타이어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국내 차량 중에서 대형급이라고 해도 18인치나 19인치가 적용되었는데, 언제부터 20인치가 넘는 사이즈가 국내 차량에 적용된 것인지... 대단합니다!





 

올해 7월에 GV80에 적용된 타이어의 사이즈가 22인치라는 것을 이전 영상에서 알려드렸을 때만 해도 댓글 반응을 보면, 믿기 힘들다는 반응도 있었지만 시간이 지나고, 지금은 정설처럼 되었습니다.


G70에 21인치 타이어가 적용된다는 점은 제네시스만의 남다른 특징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 source : 떙머니님(항상 좋은 자료를 제공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GV80에는 265 55 R19 / 265 50 R20 / 265 40 R22 3가지가 적용될 것 같은데, GV70에는 어떤 사이즈가 적용될지는 추후 영상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source : 떙머니님(항상 좋은 자료를 제공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위장막 차량에서 발견된 외부의 또 다른 특징은 리얼 머플러 팁 디자인입니다. 머플러 팁의 디자인은 일반적으로 세로보다는 가로가 넓은 형태가 적용되는데, G70은 가로 폭 보다 세로 폭이 넓은 머플러 팁이 적용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출시가 아직 많이 남아 있다는 점에서 단순 테스트 용도라고 할 수 있지만, 연못구름은 실차에 적용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고성능 세단인 벨로스터 N 과 같은 차량을 보면 차체대비 큰 사이즈의 머플러를 적용하면서 고성능을 자랑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source : 떙머니님(항상 좋은 자료를 제공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머플러를 확대해 보면 리얼 머플러로 주변의 범퍼 디자인과 함께 매칭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연못구름은 실제 양산차에 적용될 수 있는 머플러가 아닐까 조심스럽게 예상해 봅니다. 


또 다른 이유라면 제네시스 차량을 보면 전면부의 디자인이 비슷비슷합니다. 새롭게 출시될 G80이 그렇고 GV80이 그렇죠? 또한 G90과 GV80도 비슷합니다.  


이런 이유에서 제네시스 브랜드는 전면부 보다 후면부에 디자인 차이를 지금보다 많이 차별화 시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GV70은 개성 있는 디자인으로 출시될 것으로 예상하기 때문에 이런 디자인의 머플러도 적용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 source : 떙머니님(항상 좋은 자료를 제공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실내 디자인도 포착되었습니다. 양산차에 그대로 적용된 것으로 파악되는 디자인으로, GV80이 고급스럽고 세련된 느낌이었다면, GV70은 고급스럽지만 좀 더 가볍게 경쾌한 느낌을 전달하는 것 같습니다. 






두 차량의 시트 디자인을 비교해 보면 차이가 있는데 GV70은 단순한 직선을 사용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GV80은 유려한 곡선을 적용했습니다. 등받이 부분에 상위 트림의 경우 퀼팅 패턴을 적용하면서 보다 고급스러운 느낌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도어트림을 포함한 도어 캐치의 디자인에서도 차이를 느낄 수 있으며 소재에서도 차이가 있습니다. 


GV70은 가죽 감싸기와 메탈 소재를 적절하게 활용하면서 세련됨을 느낌입니다. 하지만 GV80에는 가죽 감싸기와 메탈 소재, 그리고 우드 그레인이 적절하게 활용하면서 세련되고 보다 고급스러운 느낌을 전달합니다. 






콘솔 박스 덮개의 방식에서도 차이가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GV70의 콘솔 박스 덮개는 위와 아래로 개폐되는 방식이지만 GV80의 경우 좌우 양쪽으로 개폐되는 방식이 적용됩니다.  


일부러 차이를 두고 있는데, 프리미엄급 차량에서 차체를 사이즈 때문에 차이를 두는 것이 맞는지는 생각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2열 공간도 포착되었습니다. 1열과 동일한 패턴이 적용된 2열 시트를 볼 수 있습니다. 레그룸의 공간은 사진만 보고 가늠하기 힘들지만, 싼타페 보다는 조금 작은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 가지 반가운 점이라면 현행 G70과 비교해보면 GV70은 광활할 만큼 크다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G70의 2열을 탑승해 보신 분들이라면 공감하실 것 같습니다. 동급 차량인 스팅어와 비교해도 휠씬 작은 G70의 2열 공간은 레그룸도 부족하지만, 발끝이 1열 시트 아래로 편하게 둘 수 없는 구조라서 더욱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하지만 GV70은 SUV이기 때문에 전고가 여유롭고 1열 시트 아래에 발 끝을 넣을 수 있는 구조라고 판단이 되며, 레그룸과 함께, 수입 중형급 SUV 정도의 공간은 충분히 확보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참고로 수입차량을 시승해 보신 분들이라면 국내 제조사의 실내공간 확보 능력이 정말 대단하다고 공감하실 것 같습니다. 거의 한 단계 위급 차량과 비교해 보더라도 잘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 제네시스만의 차별성! 후륜 구동을 모르면 싼타페를 사자!


G70에 적용되는 후륜 구동 방식의 차이점을 간단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 전륜 구동 방식 / FF (Front engine Front wheel drive)


앞바퀴 굴림이라 부르는 전륜 구동은 보시는 이미지처럼 엔진과, 구동축이 모두 차체 앞 부분이 위치하고 있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을 FF라고 하는데, 엔진도 앞에 있고, 구동축도 앞에 있다 보니, 장점으로는 방향 전환 등과 접지력에 유리하며, 실내 공간을 뽑아내기 좋은 구조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무게 중심이 앞쪽으로 쏠려있다 보니 긱 바퀴에 걸리는 하중이 앞쪽으로 몰리게 됩니다. 

따라서 바퀴마다 걸리는 무게감이 달라지기 때문에 승차감에서 불리한 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흔히 앞바퀴와 뒷바퀴 타이어를 일정 주기마다

교체하라는 말이 여기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이해하기 쉽죠? 우리나라 쏘나타 그랜저 K5 등 대부분의 차량이 FF 방식입니다.

 






# 후륜 구동 방식 / FR (Front engine Rear wheel drive)


전륜 구동 방식의 단점이 장점이 되는데, 엔진은 앞에 있지만 구동축은 뒤에 있게 되면서, 내게의 바퀴에 걸리는 무게가 균등하게 됩니다. 

균등한 무게로 인해서 승차감과 조향감이 좋아지게 됩니다. 고급 차량의 경우 고속 주행 안정성과 승차감 때문에 FR 방식으로 제작이 됩니다.




 

이런 장점에 불구하고 단점은, 조향은 앞 바퀴에 있지만, 구동 방향은 뒷바퀴에 있다 보니 눈길에 힘을 가하면 차 뒤쪽이 미끄러지게 됩니다. 또한 구동축으로 지나가기 때문에 실내 공간이 좁아지는 단점을 가지게 됩니다. 


고급 차량인 제네시스 G70의 경우 후륜 구동 방식을 채택하고 있기 때문에 싼타페와 유사한 크기라고 해도 투싼 정도의 실내 공간을 제공하게 되는 이유입니다. 





 

이번 1부 영상에서는 GV70의 주요 특징을 간단하게 살펴봤습니다. 신차가 출시될 때까지 보통 10 부 정도의 영상으로 소식을 알려드리고 있는데, 조금씩 공개되는 정보를 통해서 기다리기는 힘들지만 새롭게 출시될 차량을 천천히 알아가는 재미도 즐겨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국내에서 신차의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알고 싶다면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의 "구독"을 부탁드립니다. 공감과 알림 설정을 하시면 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신차와 관련된 신속한 소식을 듣고 싶다면,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에서 구독을 눌러주세요!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신차 관련 포스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