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생활꿀팁

누구나 쉽게! 자동차 배터리 방전 막는 방법!

반응형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자동차 배터리 방전을 막아주는 점검방법! 

사진 | 글, 연못구름

 

 

 



긴 여름이 지나고 어느새 가을이 찾아왔습니다. 이번주 부터는 긴 추석 연휴가 시작되는데, 모처럼 오랜만에 차량을 운행하게 되면 배터리 방전으로 갑자기 시동이 걸리지 않거나 차량내에 다양한 문제를 일으킵니다.

   


앞으로는 기온이 더욱 내려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미리 점검하면 꿀 이득이 되는 배터리 점검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1분만 투자하면 남녀노수 누구나 쉽게 점검이 가능하기 때문에 미리 체크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내 자동차 배터리 수명은 얼마나 될까? 


 

▲ SOURCE : BatteryAZ


운행하는 조건과 출퇴근 거리 등 환경에 따른 변수가 많겠지만 신차의 경우 보통 3~4년에 5만 km 가 권장 교체주기이며, 3년이 경과된 차량이라면  2~3년 정도 배터리를 교체하면 좋습니다. 


특히 요즘 자동차에는 각종 전자 장비가 많이 작동되고 있는데 특히 블랙박스가 기본적으로 장착되어 있다 보니 차량을 운행하지 않는 동안해도 배터리는 언제나 사용 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SOURCE : Consumer Reports


만약, 블랙박스에서 저전압 설정을 제대로 하지 않았다면 배터리가 방전하게 되고, 1번~2번은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다가 결국, 완전히 방전되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배터리 방전 문제는 차주가 조금만 신경써 주면 충분히 방지할 수 있는 문제이면서 동시에 빈번하게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으로 미리 점검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내 자동차 배터리 수명을 쉽게 알 수 있는 방법은? 



하나! 배터리를 점검하는 것은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전면에 본네트를 오픈합니다.


 





둘! 자동차 우측 상단에 있는 배터리를 살펴보면, 배터리 상부에 있는 동그란 상태 표시등을 찾을 수 있습니다.






셋! 배터리는 자신의 수명을 색상으로 친절하게 알려줍니다! 




▲ SOURCE : 동부화재


녹색은 정상, 검정 색상은 충전 필요, 흰색은 점검하거나 교체가 필요한 상태입니다.


* 녹이라도 이전에 한두번 배터리 방전을 경험하셨다면 점검보다는 충전 또는 교체를 권장합니다. 녹색 색상이 표시되더라도 방전이 있었던 배터리는 짧은 시기에 다시 방전이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미련 없이 교체하세요!

 






  #. TIP! 배터리 방전을 막아주는 블랙바스 저전압 설정방법! 



자동차 배터리가 방전 주기가 생각보다 짧게 느껴진다면, 대부분의 원인은 바로 블랙박스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블랙박스는 자동차를 운행할때에도 작동되지만 운행을 종료하더라도 상시 작동되기 때문에 언제나 "ON"인 상태라고 할 수 있으며 아무리 좋은 블랙박스를 사용하더라도 배터리가 방전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방전을 막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여분의 보조 배터리를 추가로 설치해 주는 방법이 가장 좋겠지만, 일반적인 경우라면 블랙박스의 "차단설정"을 통해서 배터리 방전을 막아줄 수 있습니다.






 

권장 설정값은 12.2~12.3V입니다. 이유는 자동차 시동을 걸리 위한 최소한의 11.7~11.9V이기 때문입니다. 

   






  #. 1분이면 충분한 내 자동차 배터리 수명 확인 방법! 


배터리는 기본적으로 차량의 시동을 걸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충전과 방전을 반복하게 되며 자동차 내에 알터네이터(발전기)가 자동차 운행중에는 배터리를 충전해 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 SOURCE : The Battery Champions


자동차 배터리는 가정에서 사용하는 AA나 AAA 배터리 처럼 수명이 있기 때문에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통 시동을 걸기전이라면 12~13V가 적정 전압에 해당되며, 주행중에서 충전이 되기 때문에 13~15V면 적정 전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동을 걸기전에 12V가 아닌 11.5V 미만이거나 주행중에 12V 미만이라면 배터리 수명이 다 되었다는 신호로 가까운 정비소에 방문해서 배터리 수명을 점검해보시고, 필요시 교환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모처럼 긴 추석 연휴를 맞이하여서 자가(DIY)로 미리 체크해 보시고 안전한 추석 연휴를 보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자동차 관련 생활꿀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