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붕붕~ 자동차 Hot 이슈

페이스리프트로 변신한 투싼 vs 스포티지! 선택은?

반응형
   

 

  


페이스리프트로 얼굴 성형한 투싼 vs 스포티지! 선택포인트는?



사진, 브랜드사 홈페이지 발취 | 글, 연못구름




 



 

 


 



 

실용성이 높은 SUV가 자동차 시장에서 대세가 되면서, 자동차 제조사는 소형, 준중형, 중형, 준대형, 대형, 풀 사이즈 SUV까지 하루가 멀지 않을 정도로 다양한 SUV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 출처 : 다나와 오토 / 2017년 SUV 판매량 


국내 준중형 SUV를 대표하는 투싼과 스포티지는 사실상 쌍둥이 차량처럼 많은 부분을 공유하고 있는 차량이지만, 구매자들에게 서로의 장점을 어필하면서 준중형 SUV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다른 세그먼트 보다 경쟁은 덜 하다고 할 수 있지만 꾸준한 판매량을 보여주고 있으며 처음 SUV를 구입하시는 오너가 소형 SUV와 함께 투싼과 스포티지를 구입하고 있습니다. 






▲ 이미지 : 현대자동차 


자동차 영업소에 방문해서 두 차량에 대한 차이점을 영업사원에게 물어보면 상세하게 설명해주는 영업사원을 만나기 힘들며, 취향에 따라서 선택하라는 말을 듣게 되지만, 정말 차이가 없을까요?


동일한 플랫폼을 사용하기 때문에 인테리어와 익스테리어만 조금 다를 것이라고 생각하고 구입했다가 후회하는 주변 분들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대한민국 대표 준중형 SUV인 투싼과 스포티지의 차이점을 분석해 보겠습니다. 지금까지 소위 "감"으로 비교해 보셨다면 세부적인 자료를 통해서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 신차 수준으로 변신한 투싼 페이스리프트!  



부분변경 버전인 페이스리프트를 고려했을 때 투싼 페이스리프트 환골탈태 신차 수준으로 많은 부분이 변경되었습니다. 







부드러운 느낌의 헤드램프는 "ㄱ" 자 형태이 주간 주행등이 적용되면서 엣지있는 눈빛으로 변경되었으며 3줄의 그릴은 4줄로 변경되면서 세련되면서 고급스럽게 변경되었습니다. 





 

기존 투싼과 동시에 비교를 해보면 헤드램프/그릴/안개등과 전면부 그릴이 변경되면서 상당히 다른 인상을 전달하고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테일램프의 경우 내부 그래픽이 변경되었으며, 측면부에 3줄의 세로 패턴이 삽입되면서 기존 보다 역동적인 느낌을 부각시키고 있습니다.







하단에 위치했던 리플렉터의 경우 테일램프 하단으로 위치를 변경하면서 "히프 업"을 한 것처럼 스포티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투싼 페이스리프트의 절정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은 실내 디자인 변경 부분입니다. 

 

 

 

 

 


 

페이스리프트시에 실내 디자인이 변경된 사례를 찾아보기 힘든데, 최근 출시되었던 차량 중에서는 쏘나타 뉴라이즈가 대표적인 경우로, 공조기 일부 디자인이 변경되면서 신차와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투싼 페이스리프트의 경우 대한민국에서 지금까지 출시되었던 모든 페이스리프트 차량 중에서도 가장 큰 디자인 변경이 적용되었는데, 신형 싼타페처럼 돌출형 내비게이션이 적용되면서 현대자동차의 패밀리룩을 이어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디자인 변화의 폭이 작은 수입차량들과 비교해 본다면 풀체인지 수준이라고 해도 적절한 표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스포티하고 와이드해진 스포티지 더 볼드! 페이스리프트!  


 

▲ 스포티지(상) VS 페이스리프트 스포티지(하) 비교


투싼 페이스리프트만큼 큰 폭의 변화가 느껴지지 않지만 꼼꼼히 비교해 본다면 헤드램프, 그릴, 그릴하단에 와이드한 디자인의 크롬바, 안개등 디자인이 변경되면서 스포티하고 와이드한 디자인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전면부에 가장 큰 변화는 헤드램프 내부 디자인으로 꽃잎이 펼쳐져 있는 것과 유사한 헤드램프 디자인을 볼 수 있는데, 최근 출시된 K3의 헤드램프와 유사한 디자인으로 기아차는 X-Cross라는 이름을 붙이고 있으며 Full LED 헤드램프로 변경되었습니다.






▲ 스포티지(상) VS 페이스리프트 스포티지(하) 비교


전면부 디자인에서 큰 역할을 하는 중앙부 라디에이터 그릴 디자인은 디자인 수정을 거쳤지만, 동시에 비교해 보면 이전보다 자연스럽고 세련된 인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작은 차이라고 할 수 있지만 디자인의 힘을 느낄 수 있는 부분입니다.







안개등을 감싸는 몰딩이 더욱 커지면서 역동적인 디자인으로 변경되었으며 내부 안개등 디자인도 헤드램프 내부 디자인과 유사한 디자인으로 조화를 이루고 있는 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후면부의 경우 테일램프 내부 디자인이 변경되었으며, 간결하면서 세련된 디자인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후진등과 리플렉터는 일체형 디자인에서 범퍼 하단 상부에 후진등이 위치했으며 아래에 리플렉터가 위치한 형태로 변경되었습니다. 


듀얼 팁 머플러가 제공되면서 역동적이면서 고성능 이미지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실내디자인은 신경 써서 보지 않는다면 기존 스포티지 구매자도 구분하지 못할 만큼 미묘한 변화가 있었으며 8인치 심리스 내비게이션이 적용되면서 화면 경계가 느껴지지 않을만큼 디자인의 만족도를 높였으며, 에어벤트, 스티어링 디자인이 변경되었습니다.

 

   

투싼의 경우 돌출형 내비게이션이 적용되면서 운전자 중심의 파격적인 변화를 느낄 수 있었지만, 스포티지의 경우 변화보다는 디자인의 완성도를 추구하는 수준에서 페이스리프트가 적용되었다고 요약할 수 있습니다. 





  #. 누가 더 클까? 투싼 VS 스포티지!  


 

 구분

차종 

전폭

높이

 제원비교

 투싼

 1850

1645

 스포티지

 1855

1635

비고

 전폭은 스포티지가 +5mm 넓고, 투싼이 +10mm 높음. 


반면 실내공간에 큰 영향을 미치는 휠베이스는 두 차량이 2670mm으로 동일합니다.

   





  #. 누가 더 넓은 실내공간을 제공할까? 투싼 VS 스포티지!  

 

                                                                                 

실내공간을 비교하는데 중요한 3가지는 레그룸(다리공간), 헤드룸(머리공간), 숄더룸(어깨공간)으로 실내공간을 기준하는 휠베이스(축간거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보면서 가능한 쉽게 설명해 보겠습니다.

   

 

 


 

 구분

차종 

1열 (mm)

2열 (mm)

 레그룸

 투싼

105.41cm(41.5)

97cm(38.2)

 스포티지

105.41cm(41.5)

 97cm(38.2)

비고

 레그룸 공간은 아이러니하게도 두 차량이 완벽하게 동일한데, 플랫폼이 동일하며, 휠베이스가 동일하기 때문입니다.

  

레그룸(leg room)은 탑승자가 시트에 착석했을 때 다리가 놓이는 공간을 말합니다. 


2열 레그룸이라고 한다면, 1열 의자 뒤부터 2열 의자가 시작하는 공간까지를 말합니다. 참고로 1열의 레그룸은 중형 SUV와 맞먹는 공간이며, 2열의 레그룸은 중형 SUV가 100cm 정도 되기 때문에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구분

차종 

1열 (mm)

2열 (mm)

 헤드룸

 투싼

100.5cm (39.6inch)

99.5cm(39.2inch)

 스포티지

95.5cm(37.6inch

95.2(37.5inch

 비고

완벽하게 동일했던 레그룸 공간과 달리, 높이가 다른 두 차량은 헤드룸에서 많은 차이를 보입니다. 


투싼 1열의 헤드룸은 100cm가 넘기 때문에 앉은키가 큰 경우라도 머리가 천장에 닿지 않지만, 스포티지의 경우 앉은키가 큰 경우라면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쾌적함의 차이라고 할 수 있지만 예상외로 불편함을 느끼게 하는 지표가 헤드룸입니다. 

  

※헤드룸(head room)은 탑승했을 때 천장부에 머리가 닿는 여유 공간을 말합니다. 



 




 

 구분

차종 

1열 (mm)

2열 (mm)

 숄더룸

 투싼

145cm(57.1)

141cm(55.5) 

스포티지

 145cm(57.1)

140cm(55.1) 

 비고

숄더룸의 경우 1열은 동일하지만, 2열은 1cm 정도의 차이가 발생됩니다. 하지만 이정도 차이라면 실생활에서 느낄 정도의 차이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숄더룸(shoulder room)은 탑승했을 때 탑승자를 기준으로 어깨 좌우의 여유 공간을 말합니다. 





 구분

차종 

1열 (mm)

2열 (mm)

 히프룸

 투싼

130cm(51.3inch)

138cm(54.5inch

스포티지

 128cm(50.3inch)

130cm(51.2inch

 비고

엉덩이가 놓이는 공간인 히프 룸의 경우 두 차량 모두 여유로운 공간을 제공합니다. 2열의 경우 투싼이 훨씬 넓은 공간을 제공하기 때문에, 2열의 사용 빈도수가 높은 경우라면 투싼을 선택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동일한 플랫폼에 동일한 휠베이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실제 수치 자료를 비교해 보기 전까지는 두 차량의 차이점이 있을까?라고 생각했지만, 수치로 자세히 비교해 보니 레그룸은 동일하지만 헤드룸, 숄더룸, 히프 룸에서 투싼이 스포티지 보다 조금씩 큰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초등학교 이상의 패밀리가 두 차량을 비교하고 있다면 투싼이 스포티지 보다 좋은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젊은 패밀리가 선택한다면 이 정도 차이는 큰 불만으로 이어지지 않을 것 같습니다.






  #. 작지만 큰 차이! 예상보다 중요한 SUV 적재공간! 투싼 VS 스포티지!  


 


 

 구분

차종 

용량(L)

 트렁크

(적재공간)

 투싼

 513

 스포티지

 503

 비고

 투싼이 스포티지보다 10L 더 많은 적재 공간을 제공합니다. 


10L 차이는 1리터 콜라와 같은 페트병 10개를 더 넣을 수 있는 공간 차이라고 할 수 있는데 넓은 실내공간과 적재공간을 원하는 SUV에서는 예상보다 큰 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여행이나 캠핑을 자주 가는 목적으로 구입하시는 경우라면 더욱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 관련 포스팅 : 자동차 제조사에서 발표한 트렁크 용량 믿을 수 있을까?






  #. 쌍둥이 같은 차량이지만 자세히 비교해 보면 다른 차이를 알 수 있었던 투싼과 스포티지!  



페이스리프트를 통해서 새롭게 태어난 현대차의 투싼과 기아차 스포티지는 항목별로 자세히 비교해 보니 예상보다 큰 차이점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차이점은 탑승자의 수와 목적에 따라서 결코 작지 않은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를 판매하는 영업사원조차도 쌍둥이 차량이라고 설명하는 투산과 스포티지는 자동차를 잘 모르시는 분들이 보기에는 외관과 실내디자인만 다른 거의 동일한 차량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 SUV를 구입할때에는 꼼꼼하게 비교하세요!



수치를 통해서 항목별로 비교해 보니, 제법 다른 차량이라고 해도 되지 않을까요? 더구나 가격도 다른데 말입니다!


스포티지 더 볼드의 가격은 2.0 디젤이 2415만원~3038만원이며, 새롭게 추가된 스마트스트림 1.6 디젤의 경우 2366~2989만원, 가솔린 2.0의 경우 2120~2743 만원에 제공됩니다.







현재까지 투싼 페이스리프트의 경우 파워트레인과 가격이 공개되지 않았지만, 스포티지 보다 살짝 높은 가격으로 출시가 될 것 같습니다.  


SUV를 구입할 때에는 꼼꼼히 비교해 보시고 구입하신다면 후회가 없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