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붕붕~ 자동차 Hot 이슈

국내 소비자만 알려주지 않는 자동차 세부 스펙의 진실?

반응형

 

 


국내 소비자만 알려주지 않는 자동차 세부 스펙의 진실

사진, 브랜드사 홈페이지 발취 | 글, 연못구름





 



  #.  자동차를 구입할 때 꼭 필요한 자동차 세부 스펙 정보! 


▲ 이미지 출처 : 다나와 자동차


처음 차량을 구입하거나 새로운 차량을 구입할 때 가장 중요한 정보는 내가 구입하려는 차량의 정확한 정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이전에 소유했던 차량과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이전 세대와 현 세대는 어떤 점이 개선된 것인지? 내가 구입하려는 목적이나 용도에 적합한지? 등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 자동차는 주택 다음으로 가장 비싼 비용을 주고 구입하게 되는데 구입할 차량의 세부적인 스펙을 꼼꼼하게 비교해야 합니다.





  #.  세부 스펙을 찾아보기 힘든 국내 제조사 홈페이지! 


자동차 구입을 고려할때 구매자가 알아야 할 정보는 디자인뿐만 아니라 자동차 성능에 해당되는 파워트레인, 그리고 탑승자를 위한 실내공간, 다양한 짐을 수납하기 위한 적재공간 등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러한 정보는 꼼꼼하게 비교해 봐야 하는 항목입니다.


예를 들어보면 국내에는 현대자동차 그룹에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공생하고 있는데, 차량으로 보면 준중형 스포티지와 투싼, 중형 세단인 쏘나타와 K5, 중헝 SUV인 쏘렌토와 싼타페가 사실상 동일한 플랫폼을 공유하는 차량이라고 할 수 있고, 해당 차량의 세부적인 스펙의 차이를 쉽게 구분할 수 있는 구매자는 많지 않습니다.





비슷한 세그먼트의 차량이라도 1열, 2열 등의 레그룸과 트렁크 적재공간은 차량의 형상과 전장/전폭/전고 등의 수치로 차이가 발생되는데, 이런 비교 자료를 자동차 제조사가 상세하게 알려주지 않는다면 소비자 스스로가 쉽게 알 수 있는 부분이 아닙니다.




  #.  자동차를 판매하는 영업사원도 정확히 알지 못하는 세부 스펙 그리고 비교 자료! 

 

자동차를 구매하는 과정에서 한번은 만나야 하는 자동차 영업사원의 경우도, 판매할 차량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지만, 세부적인 스펙 자료를 알지 못하다 보니, 막연하게 자신이 판매하는 차량이 "동급 최고다"라는 식으로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는 인터넷에서 구입할 차량을 보고 일부러 대리점에 방문했지만, 세부 스펙 자료를 얻기보다는 영업점에 따라서는 방문한 소비자보다도 낮은 자동차 지식을 보유한 영업사원을 만나게 되는 해프닝도 경험하게 됩니다.

   


제조사가 정확하게 세부 스펙에 대한 자료를 알려주지 않다보니, 비싼 비용을 주고 차량을 구입하는 소비자나 차량을 판매하는 영업사원 모두가 소위 "감"에 의한 구입과 판매활동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  자동차 제조사는 세부 스펙 자료를 왜 제공하지 않을까요? 해프닝! 



국내 완성차 제조사를 대표하는 현대자동차 홈페이지에 방문해 보면, 스펙 자료를 공개해 놓았지만 세부적인 스펙 자료를 찾아보기 힘듭니다! 자동차에 대해서 지식이 낮은 소비자에게 혼동을 주지 않기 위한 친절한 제조사의 배려일까요?





최근 출시된 신형 싼타페의 경우, 출시와 함께 현대자동차에서는 중형 SUV 최대의 실내공간을 갖추고 있다고 대대적으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패밀리에게 여유로운 실내공간은 차량을 구입하는데 중요한 기준인데, 세부적인 비교 자료가 공개되지 않다 보니 자동차 제조사의 말을 믿을 수밖에 없습니다.





정말 신형 싼타페가 쏘렌토 보다 넓은 실내공간을 제공할까요? 세부적인 자료를 찾아서 직접 비교해 봤습니다.

 구분

차종 

1열 (mm)

2열 (mm)

3열 (mm)

 레그룸

 올 뉴 쏘렌토

 1120

 1000.76

 805.18

신형 싼타페

 1120

 1001

 746

1열과 2열은 동일하지만 3열은 쏘렌토가 더 넓은 공간을 제공합니다.




제조사의 언론 발표 자료와 달리, 해외 홈페이지를 통해서 살펴본 신형 싼타페의 실내공간은 쏘렌토만큼 1열과 2열이 커졌지만, 3열은 여전히 쏘렌토가 여유로운 공간을 제공하며, 정확한 의미로는 쏘렌토가 신형 싼타페 보다 넓은 실내공간을 제공하며, 현대자동차의 언론 발표 자료와는 다른 점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소비자가 믿고 비교해 볼 수 있다면 좋을텐데, 제조사의 말만 믿고 계속 구입할 수 있을까요?​

 


  #.  그래서 직접 찾아봤습니다. 국내 홈페이지 VS 해외 홈페이지! 



국내 중형 SUV 중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기아차 쏘렌토의 경우 국내 제조사 홈페이지 제원 자료에는 차량 실내에 대한 세부 자료를 찾아볼 수 없습니다. 중형 SUV는 패밀리가 가장 선호하는 차량이기 때문에 1열과 2열의 쾌적한 실내공간이 중요하며, 다가족의 경우라면 7인승 차량을 구매하기 때문에 3열의 공간도 구매 과정에서 중요한 기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차량을 글로벌 홈페이지인 미국에서 검색해 보니 친절하게 1열/2열/3열의 쾌적한 실내공간을 나타내는 지표인 헤드룸 / 숄더룸 / 레그룸 / 힙룸까지 세부적인 자료들이 공개되어 있습니다.


국의 소비자 보다 미국 소비자를 더욱 사랑하는 것일까요?





  #.   미국 소비자만 사랑하는 것일까요? 유럽 홈페이지도 찾아봤습니다.  


 





 





국내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찾아 볼 수 없는 최고속도와 제로백, 그리고 브레이크 성능 자료도 친절하게 공개되어 있습니다.





나라마다 법규가 다르다는 것은 국내 소비자도 인지하고 있지만, 기본 자료에 해당되는 기술 자료가 국내 제조사 홈페이지에는 왜 공개하지 않는 것일까요?

   





  #.   국내 제조사의 영국 홈페이지도 찾아봤습니다.  




 

 


영국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소형 SUV인 코나의 세부 스펙을 찾아봤습니다. 하나씩 열거하지 않더라도 기술적인 자료를 포함한 세부적인 자료들이 친절하게 공개되어 있습니다.





  #.   국내 제조사의 프랑스 홈페이지도 찾아봤습니다. 



준중형 SUV인 투싼의 스펙 자료인데, 기어비를 포함한 세부적인 자료들이 공개되어 있습니다.





  #.  아시아쪽 홈페이지는 어떻까요?  


 


 

 

 

오스트레일리아 홈페이지에서 최근 출시된 고성능 i30N의 정보를 찾아봤습니다. 헤드룸/레그룸/숄더룸 등의 상세한 자료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기어비에 대한 기술적인 자료까지 공개되어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   국내 제조사의 중국 홈페이지도 찾아봤습니다. 


중국 제조사 홈페이지의 스펙 정보는 국내 제조사 홈페이지 수준의 제한적인 정보만 제공되고 있습니다. 이런 스펙 자료를 보고 다행이라고 생각해야 할까요?





  #.   내수 차별에 이은 또 다른 차별이 되지 않도록 조속한 개선이 필요합니다!


대한민국은 자동차 판매량은 글로벌 5위를 자랑할만큼 이미 자동차 선진국이라고 할 수 있는데, 국내 제조사가 만든 차량을 국내 소비자가 차량을 구매하는 과정에서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세부적인 스펙이 공개되지 않고 있습니다. 


국내 자동차를 대표하는 현대자동차는 시간이 지날수록 기업에 대한 소비자의 체감 만족도는 계속 낮아지고 있습니다. 반대로 시장 점유율은 현대-기아차를 포함하면 70%에 육박하는 독과점이라고 할 수 있는데 소비자의 시각은 현대자동차에 대해서 부정적인 부분에 더 많은 공감을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부정적인 공감이 커지는 이유는 국내보다 몇 배 더 좋은 "미국에서의 무상 보증 정책" "수출품에 더 좋은 부품을 사용" "현대자동차를 세계적인 회사로 성장하게 만든 국내 소비자를 무시하는 행동"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러한 차별을 국내 소비자가 받고 있는 것에 대한 불만이 부정적인 감정과 공감을 지속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부정적인 반응은 상대적으로 수입차를 더 좋은 대안으로 생각하게 만들게 되며 반감은 현대자동차에게 더 큰 기회와 성장을 저해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현대자동차가 글로벌 TOP5 위치에 차지할 수 있는 근본적인 원인에 국내소비자가 핵심적인 역할을 했었음을 현대차그룹은 잊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역차별 논쟁에 이어서, 소비자의 알권리인 세부적인 정보를 해외 홈페이지 수준으로 공개하여서 또 다른 스펙 정보 차별에 대한 반감이 생기지 않게 공개해 주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