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붕붕~ 자동차 Hot 이슈

미리 보는 대형 SUV! 텔루라이드 VS 트래버스! 경쟁력 분석!

   

미리 보는 2018년 대형 SUV시장! 텔루라이드 VS 트래버스! 경쟁력 분석!

 

사진, 브랜드사 홈페이지 발취 | 글, 연못구름

 

 

 

얼마 전 뉴스에서 존재감 마저 잃어버리고 무너져가는 한국 GM이 중형 SUV인 에퀴녹스와 트래버스를 국내 도입을 결정했다는 반가운 소식과 함께 네티즌의 반응이 뜨거웠습니다. "트래버스가 갑" "트래버스 삽니다" "무조건 삽니다"라는 강한 선호도를 나타내는 반응을 볼 수 있었습니다.


   


▲ 쉐보레 트래버스


이렇게  강한 선호도를 보이는 이유는 국내에서 선택할 수 있는 대형 SUV는 모바히 VS G4 렉스턴 VS 맥스크루즈가 사실상 전부인데, 풀 사이즈 대형 SUV와 비교해 본다면 제한적인 사이즈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구매자의 니즈를 채워주지 못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쉐보레 트래버스 관련 인기 포스팅!

 

 

 

 



▲ 기아차 텔루라이드


새롭게 출시된 2세대 트래버스 국내 출시 소식과 함께 반가운 소식이 들렸는데, 모하비 후속이라고 할 수 있는 텔루라이드가 내년 미국 시장에 출시된다는 소식입니다.
 


출시 전부터 조명을 받고 있는 텔루라이드는 미국에서 실시한 2016년 굿디자인 어워드(2016 Good Design Award)에서 자동차 부문 운송 디자인 부분에서 수상작으로 선정되었는데 기아차의 시그니처라고 할 수 있는 호랑이코 형상의 그릴과 강인하면서 균형감 높은 디자인이 호평을 받았습니다.

 

 

   



현대.기아 디자인 총괄인 피터 슈라이어도 작년에 개최된 파리모터쇼에서 텔루라이드가 양산될 수 있다고 언급했는데, 최근 자동차 매체인 엔카 매거진을 통해서 확인된 내용을 보면 아쉽게도 국내시장에 출시되지는 않을 예정으로 내년에 미국 시장에 먼저 선보인다는 계획을 내부적으로 확정한 것 같습니다.





풀사이즈 SUV가 뭔데?

 

 

 

국내 대형 SUV의 경우, 미국 시장에서 중형 SUV 사이즈에 해당되기 때문에 풀사이즈 SUV가 제공하는 1열, 2열, 3열 모두 여유로운 실내공간과 넉넉한 트렁크 용량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또한 모하비를 제외하면 대형 SUV의 기본 조건이라고 할 수 있는 파워풀한 출력을 제공하지 못하기 때문에 G4 렉스턴이나 맥스크루즈는 부족한 출력 때문에 대형 SUV로 인정하지 분위기입니다. 





미리 보는 2018년 대형 SUV! 텔루라이드 VS 트래버스

 

 

 1.  제원 비교! 텔루라이드 VS 트래버스




 

 

 

 텔루라이드

 차이(비교)

트래버스

 전장

 5010

179

5189

 전폭

 2030

34

 1996

 높이

 1800

 5

 1795

 

텔루라이드는 국내에서 출시된 SUV 최초로 2미터가 넘는 전폭을 가진 차량입니다. 트래버스는 전장은 트래버스가 길지만 전폭과 높이는 텔루라이드가 더 큰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측면부에서 본다면 트래버스가 더 크게 보이겠지만 전면부에서 본다면 텔루라이드가 더 넓고 높게 보일 것 같습니다. 

 

 

 

▲ 허머 H2

이런 이유에서는 모하비가 랜드로버에 비유되었다면 텔루라이드는 허머(hummer)에 비유해도 될 것 같습니다.

 

* 참고로 대형 SUV를 대표하는 랜드로버 레인지로버(4,999mm, 1,983mm, 1,835mm)로 높이를 제외한다면 텔루라이드와 트래버스가 보다 큰 차체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2.  실내공간 비교! 텔루라이드 VS 트래버스


▲ 기아차 텔루라이드



▲ 쉐보레 트래버스


 
 

 차종

 휠베이스

 1열 레그룸

 2열 레그룸

 3열 레그룸

 텔루라이드

 3080

 

 

 

 트래버스

 3071

 1042

 990

 856

 모하비(참고)

 2895

 1060

 950

 835

 

 

텔루라이드는 현재까지 실내 부분에 대한 유추 자료는 공개되지 않아서 휠베이스를 근거로 예상할 수치를 가늠했습니다. 콘셉트로 공개된 실내는 4인승이였으나 양산차 과정에서 7인승으로 제공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자동차의 실내를 가늠할때 가장 중요한 기준은 바퀴와 바퀴 사이의 거리인 휠베이스입니다. 텔루이드는 트래버스 보다 9mm 더 긴 휠베이스를 제공하는데,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중에서 국내 제조사가 실내공간을 가장 잘 뽑아내기 때문에 전장이 더 긴 트래버스 보다 텔루라이드가 좀 더 여유로운 실내공간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훨씬 작은 사이즈의 모하비 VS 트래버스의 실내공간을 비교해 보셔도 예상보다 작은 차이를 알 수 있는데, 텔루라이드의 경우 2열은 1000mm 이상, 3열은 850~880mm의 여유로운 레그룸 공간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실내공간이 중요한 패밀리라면 텔루라이드가 좋은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

 

특히, 2열에 3개의 유아시트를 설치하실 예정이라면 전폭까지 넓은 텔루라이드가 좋은 선택일 것 같습니다!

 

 

 

 3.  트렁크 적재공간/용량! 텔루라이드 VS 트래버스


▲ 쉐보레 트래버스


트렁크 적재용량을 대형 SUV에 있어서 중요한 선택 포인트입니다. 트래버스의 경우 광활한 크기의 트렁크 적재공간을 제공하는데, 2열과 3열을 모두 폴딩 하는 경우 2789 리터로 확장되며, 웬만한 자영업자가 사용해도 충분한 공간을 제공합니다.

 

 

 텔루라이드

 트래버스

모하비

 3열 사용

 400~500(예상)

651리터

351리터

 3열 폴딩

 1300~1400(예상)

 1645리터  1220리터
 2열,3열 모두 폴딩  -  2789리터  -


텔루라이드의 경우 현재 단계에서 트렁크 적재공간을 예측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모하비를 기준으로 비교해 본다면 모하비 보다 전장이 80mm가 길고 전폭도 115mm나 넓기 때문에 기본으로 제공되는 트렁크 적재용량도 최소 400~500 리터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3열을 폴딩하는 경우 1300~1400 리터까지 트렁크 적재용량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해 봅니다. 

   

 



 4.  파워트레인! 텔루라이드 VS 트래버스

 

 

 구분

 트래버스

텔루라이드 

 엔진

 가솔린 3.6 리터 V6

(디젤 2.0 리터 4기통)​

 V6 3.5(가솔린 하이브리드 예상)

 최대출력 / 최대토크

305마력 / 35.8 토크 

복합 400마력

(가솔린 270마력 + 전기모터 130마력) 

 인승

 8인승

 7인승

 변속기

 9단 변속기

 8단 변속기

 구동방식

 4WD

 4WD

 연비

 도심(7.65km), 고속(11.47km)

 

 

대형 SUV를 선택하는 중요한 기준인 파워풀한 출력은  두 차량 모두 충분한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국내 대형 SUV 중에서 모하비를 제외하면 200마력 초반의 출력을 제공하기 때문에 딱 맞는 수준이라고 할 수 있지만 두 차량 모두 가솔린 기준으로 300마력이 넘은 출력을 제공하기 때문에 온/오프로드에서 답답함을 느끼지 않을 것 같습니다. 다만 트래버스는 9단 변속기가 탑재가 되어 있으며, 텔루라이드는 8단 변속기가 탑재되어 있다보니 연비 면에서 트래버스가 좋을 수 있겠지만 텔루라이드는 가솔린 하이브리드로 전기모터와 결합되어서 보다 좋은 연비를 보여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내에 풀사이즈 대형 SUV! 국내 출시가 시급합니다!

 

현대적이면서 강인한 인상을 지닌 텔루라이드(Telluride)는 내년에 미국 시장에 먼저 선보일 예정이라고 합니다. 아직 국내 출시에 대해서는 공식적인 입장을 표명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출시가 불투명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반면 트래버스의 경우 중형 SUV인 에퀴녹스를 먼저 출시하고 후속으로 트래버스를 출시한다고 알려져 있는데, 최근 한국GM은 시장점유율을 포함한 복합적인 상황이 한국 시장 진출 이례로 최악의 상황으로 전개되고 있기 때문에 마지막 희망이라고 할 수 있는 에퀴녹스나 트래버스를 통해서 한국 시장에서 승부수를 걸어야 하는 상황이라서 예상보다 일찍 출시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지금까지 대한민국에는 풀사이즈 기반의 대형 SUV가 없었기 때문에, 대안으로 카니발과 같은 차량이 대형 SUV의 대안이 될 수밖에 없었지만 텔루라이드나 트래버스가 출시가 된다면 가장 위협받은 차량이은 카니발이나 현재의 대형 SUV가 될 것 같습니다. 다가올 2018년도에도 SUV 춘추전국 시대는 계속될 것 같습니다! 소비자 입장에서 다양한 차량을 만날 수 있다는 점은 좋은 일이겠죠! 더불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중,대형 SUV도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