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음성인식, 인공지능 블루투스 누구 스피커! 진화에 혁신을 더하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SKT 음성인식, 인공지능 블루투스 스피커! 진화에 혁신을 더하다!

사진 | 글, 연못구름

 

 

 

 

 

누구 스피커를 한마디로 표현한다면 음성명령을 알아듣는 인공지능을 가진 스피커!

 

 












누구에게나 관심받을만한 스피커가 출시되었습니다. 바로 SKT에서 출시한 누구(NUGU) 스피커입니다.  

 

 

 

 


누구 스피커! 외관 살펴보기!

 

동그란 원통에 높이가 22cm 지름이 9.5cm로 휴대용 블루투스 스피커보다는 조금 큰 사이즈를 홈시스템으로 사용하기에는 적당한 사이즈를 가지고 있습니다. 

 

 

 

 

 

 


후면부 상단에는 블루투스 스피커 페어링 버튼과 덕트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덕트는 저역을 확장하는 역할을 제공하며, 덕트 위에 있는 블루투스 버튼은 블루투스로 연결하고 싶을 때 길게 눌러주면 블루투스와 연결할 수 있습니다.

 

 

 

 

 


누구 스피커 상부에는 커맨드 버튼이 구성되어 있으며, 중앙부에는 전원 온/오프, 십자가 모양으로 볼륨 업 / 볼륨 다운 / 음성인식 / 음소거 기능을 제공합니다.

 

 

 

 


한달 정도 사용해 보니 불편함이 없으며, 직관적인 UI(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갖추고 있어서, 좋은 점수를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음질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사용자의 편의성인데, UI가 불편하면 사용하지 않게 되는 것이 전자기기의 특징입니다.

 

 

 

 

 


스피커 하단부에는 스피커 유닛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제품 스펙을 보니 2.5인치 우퍼와 2.0인치 트위터로 구성되어 있고, 15Watt 급 출력을 제공하기 때문에 실출력이라면 가정에서 사용하기에 적당한 음량을 제공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세련되고, 감성적인 디자인 덕분에 어디서 만든 제품인데 제조사를 찾아보니, 아이리버에서 만든 제품이네요. 아이리버는 국내를 대표하는 음향기기 제조사인데, Astell&Kern으로 음질 튜닝 노하우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와이파이 연결이 필요한 이유는, 누구스피커는 음성으로 명령을 내리면 FM 라디오, 음악, 타이머, 날씨, 팟빵 팟캐스트 등을 작동할 수 있기 때문에 무선으로 인터넷 연결이 필요합니다.   

 

 

 

 

 

 

이런것이 정말 가능할까?

 

 

 




 

 

 

 

 

 

# 음성명령어로 실행해 보니! 세상이 정말 빠르게 발전했다는 것을 실감하게 되네요^^ 백문이 불여일견! 아래의 동영상으로 직접 확인해 보세요!

 


 

 

 

 

 


  

 

 

감성적인 5가지 라이트! 

 

 

 

음악 등을 감상하는 경우 무드 등이 더해지면 훨씬 낭만적인 분위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전용 앱을 설치하면, 앱을 통해서 5가지 색상의 무드 등과 밝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음악이나 라디오! 좋아하는 팟빵 팟캐스트를 듣는 동안 무드 등을 작동하면 안락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기타 옆에 놓아두니, 낭만적인 분위기에 빠져드는 것 같네요!

 

 

 

 

 

 

함께 테스트를 진행한 JBL 펄스2의 경우, 프리즘 렌즈가 탑재되어 있어서, 외부의 색상을 빛으로 표현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누구스피커의 무드 등 색상을 프리즘 렌즈에 스캔하여서 함께 표현해 보니 제법 재미있게 사용할 수 있어서 재미있는 것 같습니다.

 

 

 

 

 

 

누구 스피커! 음질평가

 

 

일반적인 블루투스 스피커를 연결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스마트 기기와 연결하면 NUGU_넘버로 페어링이 완료 됩니다.

 

 

 



 

누구 스피커를 비교하기 위해서 평소에 자주 사용하는 JBL 펄스2를 준비했습니다. 음향기기를 테스트할 때에는 자주 듣는 음악 소스와 기기를 비교하는 것이 객관성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어떤 방식으로 음향기기를 테스트하나?





 

누구스피커의 경우 드라이버가 하단부에 위치하다 보니 사진처럼 뒤집어 놓고 사용하는 경우가 좀 더 생기 있는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이유는 직진성이 강한 고역대 소리가 하단에 있다 보니 살짝 묻히는 아쉬움이 발생됩니다.

 

 

 


 

 

소리의 성향은 밝고 저역의 양을 강조한 성향을 보여줍니다. 고역과 중역 저역 중에서 중고역은 맑고 가벼운 성향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저역의 경우 질과 양 중에서 양에 가까운 튜닝을 적용했습니다.

 

 

 

 


 

휴대용 스피커에 적용하는 것보다 조금 넉넉한 사이즈의 2.5인치 우퍼를 사용하여서 예상했던 것보다 저역의 양이 많게 느껴졌는데, 아쉬운 점이라면 좀 더 낮은 저역대를 재생할 수 있다면 집안을 카페처럼 기분 좋은 양감으로 가득 채워줄 수 있을 것 같은데... 제조사에서 세부 스펙을 공개하지 않아서 직접 확인할 수 없지만 청감상 느낌으로는 90~100hz 정도의 저역까지 재생이 가능한 것 같습니다. 

   

 

 

 

 

 

 

 

연못구름이 캠핑 등 아웃도어에서 자주 사용하고 있는 JBL 펄스2와 비교해 본다면, 중고역의 명료성과 밝기 그리고 맑기는 누구스피커가 좋다고 할 수 있지만, 전반적으로 음악의 분위기를 끌어가는 중저역은 작은 체구를 가진 JBL 펄스2가 좀 더 기분 좋은 양감을 들려줍니다. 음향기기 전문 기업인 JBL의 음향 노하우를 다시 한번 느낄 수 있는 부분입니다.

 

 

 

 

 

 


시중에서 구입할 수 있는 누구스피커의 가격이 10만원 중반이고 JBL 펄스2의 가격이 20만 원 초반대임을 비교해 봤을때 누구스피커의 음질이 부족하다고 말 할 수 없습니다.  누구(Nugu)스피커는 인공지능&음성지원 기능을 중점적으로 제공하며, 블루투스 스피커 기능을 보조적으로 제공하는 스피커이고, JBL 펄스2는 블루투스 스피커이면서 라이트쇼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스피커이기 때문에 1:1로 비교하기에 무리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요약

SKT 누구 음성인식&인공지능 스피커 종합평가

  

* 연못구름은 가격대비성능(가성비)를 브랜드 인지력 보다 더 중요하게 평가합니다.

 

 1)종합음질 (고역/중역/저역)

 4 ★★★★☆ 

 2) 만듦새(내구성/품질)

 4 ★★★★☆

 3) 가격&가치(10만원 중반)

 4 ★★★★☆

 4) 디자인

 4 ★★★★☆

 5) 블루투스 연결

 4 ★★★★☆ 

 6) 배터리 수명(보조배터리 역할)

 제공안함(유선연결)

 7) 음성인식수준(인공지능 등)

 3 ★★★☆☆

 8) 사용자 편의성(UI/UX)

 4 ★★★★☆

 

 

​SKT와 음향기기 전문 업체인 아이리버가 콜라보로 만든 누구(NUGU)스피커는 혁신적인! 새로운! 남다른! 이런 키워드가 잘 어울리는 상품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존하는 음성인식&인공지능을 탑재하여서 구입 목적이 분명한 소비자라면 만족도가 높다고 생각되며, 무선 기반의 블루투스 스피커를 구입하려는 분들에게는 다양한 재미까지 제공하는 스피커라고 할 수 있습니다.

 

편리한 음성인식 기능으로 타이머 설정, 요일/시간/날씨 확인이 가능하며, 멜론, 팟빵 팟캐스트, 동화, 음식 주문 등 개인비서 역할까지 제공하는 스마트한 스피커 누구의 향후 발전 가능성을 기대해 봅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포스팅!



 

저작자 표시
신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