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루투스&음향기기

작지만 강한 사운드 보스 시네메이트 15! 사운드 바&홈시어터! BOSE CINEMATE 15

반응형

작지만 강한 사운드 보스 시네메이트 15! 사운드 바&홈시어터! BOSE CINEMATE 15


사진, 브랜드 제조사 참고 | 글, 연못구름






보스 시네메이트 15 구성품 / BOSE CINEMATE 15


오랜만에 집에서 사용하는 TV의 사운드를 보강해 주기 위해서 보스 사운드바&홈시어터 시네메이트 15를 구입했습니다. 작은 사이즈에 폭넓은 스테이지를 자랑하는 보스 사운드는 공간을 덜 차지하기 때문에 홈시어터를 경험한 입장에서 선호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사운드바와 어쿠스티매스 우퍼를 통해서 명확한 대사 전달과 풍성하면서 깊이 있지만 풀어지지 않는 듯한 저역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보스 시네메이트 15 디자인!


가로 길이가 30.5cm 인 사운드 바는 한 손으로 들어 올릴 수 있을 정도로 가볍고 작은 사이즈를 가지고 있습니다. 중앙부에 2개의 드라이버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7cm 정도 되는 좌우에는 각각 1개의 드라이버가 장착되어 있어서 사운드 스테이지를 좌우로 넓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물리적으로 5.1 / 6.1 /7.1 등 여러 대의 스피커를 청취자 주변으로 둘러 쌓이게 한다면 입체적인 사운드를 감상하는데 최적화라고 할 수 있지만 지져분한 선과 스피커로 인해서 결국 오래 못하게 되더군요! 그래서 오랜만에 사운드바와 우퍼 조합인 시네메이트 15를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사운드 바 후면부에는 디지털 / 동축 / 아날로그 입력이 가능합니다. 먼저 집고 넘어가야 할 부분은 시네메이트 하위 기종이다 보니 블루투스 연결이 되지 않기 때문에 블루투스 연결을 염두해 두신다면 상위 기종을 구입하셔야 합니다.




보스의 사운드를 구입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어쿠스티매스 모듈(이하:우퍼)는 풍성하고 깊이 있는 저역을 제공하면서 풀어지지 않는 비교적 단단한 저역을 제공합니다. 다양한 스피커를 사용하지만 고가의 사운드를 구축하는 것이 아니라면 가성비 면에서 보스의 저역을 매력적인 선택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퍼 후면부에는 사운드 바와 연결되는 케이블 부분과 우퍼의 저역양을 조절할 수 있는 노브가 제공됩니다.




오랜 경험을 가진 보스의 경우 우퍼를 감싸는 하우징과 설계 노하우를 가지고 있어서 우퍼 바닥으로 불필요한 공진을 막아주며 진동도 거의 전달되지 않기 때문에 양질의 사운드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보스 시네메이트 15 연결하기


설명서를 참고하지 않을 정도 연결 방법은 단순합니다. 사운드 바의 케이블과 우퍼의 모듈 쪽을 연결하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쉽고 간단하게 연결이 완료됩니다.








보스 시네메이트 15 최적의 위치 찾기!


예전에 홈시어터를 구성할 때에는 스피커와 연결될 케이블의 길이부터 고민하고 스피커를 설치한 최적의 위치를 찾기 위해서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했습니다. 하지만 시네메이트라면 사운드 바와 우퍼의 위치만 고민하면 간단하게 설치가 완료됩니다. 우퍼의 경우 TV 후면 공간에 놓아서 외부에서 노출되지 않도록 설치했습니다.



사운드 바의 경우 대화나 음악을 감상하는데 방해가 되지 않도록 TV 전면에 고정시키기 위해서 고릴라 테이프를 이용해서 고정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최적의 공간이 나오지 않게 되어서 TV 뒷면 공간에 간단한 거치대를 만들어서 올리기로 결정했습니다.




보스 시네메이트 15 에게 거치대 선물!



브라켓을 이용해서 고정시키려고 고민하다가 집에 남아 있는 자투리 원목 나무가 생각나서 톱질(?)을 하기 시작합니다.

   




톱질이야 간단하게 할 수 있는데, 원목 나무의 따뜻한 질감이 너무 좋은 느낌으로 다가오네요! 언릉 마무리하고 사운드를 들어보고 싶네요^^




사운드 바 보다 조금 넉넉한 사이즈로 원목을 자르고 테두리를 사포를 이용해서 부드럽게 마감 처리했습니다.


벽에 고정하기 위해서 선박 작업을 하다가 남은 고정 고리를 달아줬어요! 우퍼와 연결된 케이블이 방해가 되지 않도록 홈을 내주고 있습니다.




깔끔하게 완성된 것 같네요!




TV 후면부에 거치대를 고정시켰습니다.







사운드 바 뒤에 연결된 케이블이 단단하게 잡아주는 역할을 하게 되어서 스피커가 앞쪽으로 쏠리지 않고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운드 바는 고역을 담당하니 진동 등으로 움직이는 경우도 없습니다.




직접 만들어주니, 남이 만든 것보다 정도 붙고, 나름 괜찮다고 만족하고 있습니다^^




보스 시네메이트 15 사운드 성향 평가!


사운드 바를 고정하고 우퍼의 볼륨을 조정하면서 시네메이트 15의 사운드 성향을 평가해 봅니다.




단단하면서 다이내믹한 저역의 반응이 중저가형 제품임을 잊게 만드네요! 가격대비 우퍼의 성능이 괜찮은 것 같습니다.



# 어떤 방식으로 스피커를 테스트하나?

 

http://blog.naver.com/xhojin/220651726440






음악적인 성향을 테스트하기 위해서 광케이블과 연결되어 있는 케이블 음악방송의 다양한 소스를 재생해 봅니다. 목소리가 정확하게 전달되면서 사운드 바 좌우로 펼쳐지는 사운드 스테이지가 제법 괜찮게 전달됩니다.

   




클래식, 팝송, 가요 등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재생해 보니, 오디오 스피커를 대체할 만큼 만족스러운 사운드를 제공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TV와 연결해 놓고 가볍게 사용할 목적으로 구입한 제품인데 전지전능한 능력(?)을 기대하는 것은 무리가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가격 대비 성능인 가성비 면에서는 좋은 평가를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연못구름은 가격 대비 성능(가성비)를 브랜드 인지력 보다 더 중요하게 평가합니다.


1)종합음질 (고역/중역/저역)

3 ★★★☆☆

2) 만듦새(내구성/품질)

4 ★★★★☆

3) 가격&가치(50만원~100만원)

4 ★★★★☆

4) 디자인

3 ★★★☆☆

5) 블루투스 연결

제공안함(유선연결)

6) 우퍼

4 ★★★★☆

7) 리모콘 등 사용자 편의성(UI/UX)

4 ★★★★☆


오랜만에 구입한 보스 시네메이트 15 사운드 바 & 홈시어터는 작은 사이즈에 풍성한 저역을 제공하는 홈 시스템으로 간단한 연결만으로 쉽게 사운드를 보강할 수 있다는 점이 강점입니다. 특히 TV를 구입하고 영화나 음악을 감상할 때 대사 전달 부분이나 풍성한 음향 효과가 부족하게 느껴서 아쉬웠던 분이 구입한다면 괜찮은 사운드 바&홈 시어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역과 중역은 사운드 바의 크기나 구조 등으로 인해서 오디오 사운드를 겸할 만큼 좋다고 할 수 없지만 작은 사이즈에 집안 인테리어와 잘 어울리면서 거실이나 방안을 가득 채우는 사운드를 제공하기 때문에 간편하게 사용하려고 구입하시는 분에게 좋은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처음 보스 시네메이트 제품을 구입하려고 국내 포탈과 인터넷에서 검색해 봤는데, 국내 보스 사운드의 마케팅 정책이 오디오 생활에 노하우가 없는 블로거에게 제품을 제공하여서 포스팅만 채우려고 의도한 것인지 도움이 되는 양질의 정보를 찾을 수 없다는 점이 너무 아쉬웠습니다. 그런 이유에서 시네메이트 제품은 괜찮은 성능을 갖추고 있지만 국내에서 인기가 없는 제품이 된 것 같습니다! 프리미엄 사운드 브랜드에 걸맞은 양질의 정보를 보스 마케팅 소개 페이지 등에서 제공하는 방법도 개선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시네메이트 15의 가장 좋은 점은 하나의 케이블로 사운드 바를 연결할 수 있고, 집안을 가득 채우는 듯한 풍성한 저역을 제공한다는 점이 장점인 것 같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포스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