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루투스&음향기기

소음이 심한곳에서도 나만의 청음실을 만들어주는 블라우풍트 BPA-402NC 소음제거 헤드폰 / 노이즈캔슬링 / BLAUPUNKT NOISE CANCELLING

반응형

어디에서나 나만의 최적화된 청음환경을 만들어주는 블라우풍트 402NC 소음제거 헤드폰 리뷰

 

이번 리뷰는 75년 역사를 자랑하는 독일 블라우풍트 402NC 소음제거(노이즈캔슬링) 헤드폰을 리뷰합니다.

 

 

 

블라우풍트 BPA-402NC 첫번째 장점은 제품박스에서 느낄 수 있습니다.

 

제품박스 전면부에는 흔하게 볼 수 있는 광고문구인 오버스펙(최대~ 최고~ 가슴을 울리는~~ 원음추구)을 강조하는 현란한 문구를 찾아볼 수 없습니다.

 

적혀 있는 문구는 "우리는 75년된 회사예요!" "즐기세요" 라는 문구가 믿음직스럽게 전달되네요!
 

 

 

화이트박스 중앙에 파란색 점과 블라우풍트 회사로그는 심플함과 동시에 세련된 느낌을 전달합니다.

 

 

 

<디자인/외관>

 

그 동안 블라우풍트에서 제조한 2가지 상품을 사용해 봤는데, 공통점으로는 제품을 잘 보호할 수 있게 포장이 되어 있네요!

 

 

 

블라우풍트 제품은 블루포인트를 상징하는 검정색 바탕에 파란색 컬러가 조합되어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402NC 헤드폰의 경우도 블랙컬러 바탕에 양쪽 유닛에 블루 컬러가 조합되어 있고, 양쪽 헤드 바깥면에 블루우풍트 로고가 삽입되어 있습니다.

 

이런 이유에서 블라우풍트 제품은 시원함과 세련된 느낌을 공통적으로 받게 되는 거 같네요!

 

 

 

블루포인트를 강조하는 독특한 디자인 덕분에, 블라우풍트를 한번이라도 사용해본 소비자라면 멀리에서도 블라우풍트 제품임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2주일 정도 출퇴근길에 402NC를 착용해 보니 헤드폰의 사이즈로 부담스럽지 않은 적당한 수준이라고 생각되었고, 2개의 AAA 배터리가 장착되기 때문에 무겁지 않을까 라고 생각했는데 일반적인 헤드폰과 차이점을 느끼지 못할 만큼 머리에 부담을 주지 않는 수준입니다.

 

 

 

<전용케이스/파우치>

 

 

여행용에 최적화 되어 있다보니 하드타입의 휴대용 전용 파우치를 제공합니다.

 

덕분에 헤드폰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습니다.

 

 

파우치를 보면서 느껴지는 아쉬움중에 한가지는 블라우풍트 로고가 좀 더 감각적으로 강조되었다면 제품의 가치를 조금 더 높일 수 있었을 것 같네요.
 

 

 

파우치 내부에는 탈부착이 가능한 지퍼백이 별도로 구성되어 있으며, 여분의 케이블을 소지할 수 있게 제작되어 있습니다.

 

 




 

 



<착용감>


포근한 인조가죽 재질의 이너쿠션이 장착되어 있고 넉넉한 사이즈의 하우징 덕분에 장시간 착용해도 부담감이 느껴지지 않네요!

 

 

착용감을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인조가죽 이너쿠션은 부드러운 소재를 사용하여서 지금까지 사용해 봤었던 헤드폰 중에서도 편안한 느낌을 받게 됩니다.
 

 


어떤 느낌인지 사진을 보시면 감잡을 수 있을 것 같네요!



 

 

헤드폰 상부는 적당한 사이즈의 헤어밴드가 적용되어 있어서 장시간 착용하더라도 조이는 느낌이 거의 느껴지지 않으며 편안상태에서 장시간 동안 음악을 감상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머리를 받치는 안쪽 쿠션 부분에도 부드러운 인조가죽이 사용되어서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합니다.

 

블라우풍트사의 홍보 문구를 참조해 보니, 고가헤드폰에서 사용하는 최고급소재를 사용하여서 편안함 뿐만 아니라 피부트러블도 발생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3.5mm 커넥터로 구성된 2개의 프리미엄 케이블을 기본제공하며, 1개는 마이크가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음악감상중에 휴대폰으로 통화할 수 있습니다.

 

프리미엄 케이블은 단선을 줄이고, 꼬임이 없게 만드는 기술이 들어가 있으며 블라우풍트 402NC에서도 적용되어 있습니다.
 

 

 

오디오 케이블은 분리형 디자인으로 L (왼쪽)유닛쪽에 3.5mm 커넥터를 연결하게 되어 있습니다.

 

L(왼쪽) 유닛쪽에는 노이즈 캔슬링을 작동할 수 있는 기능버튼이 위치하고 있으며, R(오른쪽) 유닛쪽에서 노이즈 캔슬링 기능을 작동하기 위한  AAA 배터리를 삽입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2개의 AAA 배터리 덕분에 70시간 정도의 음악재생이 가능하며, 출퇴근시에만 청음하는 일반적인 환경에서는 1달~2달 정도는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네요!

 

 

하단 사진의 ANC(안티 노이즈 캔슬링) Level 은 402NC의 핵심적인 기술입니다.

 

노이즈캔스링 기술은 음향기기 제조사인 보스연구소에서 1978년에 개발된 기술입니다.

 

주변에서 발생하는 소음과 반대되는 파형을 생성하여서, 서로 상쇄시켜주는 원리이며, 비행기,지하철, 기차, 버스 등에서 발생되는 저주파 소음을 제거하는데 효과가 높습니다.

 

ANC 버튼을 누르면 주변환경에 맞게 노이즈캔슬링 기능이 자동으로 제공되는 헤드폰도 있지만, 402NC의 경우 레벨다이얼로 선택적으로 조절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자동으로 노이즈 캔슬링이 제공하는 경우는 편의성면에서 좋은 점수를 줄수 있지만, 장소가 바뀌게 된다면 (실외->실내 또는 지하철-> 길) 노이즈 제어 패턴도 바꿔줘야 하는 단점이 함께 존재합니다.

 

반면에, 402NC처럼 수동으로 원하는 만큼 조절할 수 있다면 이용자의 느낌에 맞게 세밀한 조절이 가능합니다.

 

노이즈 캔슬링 기술 수준이 현재까지는 최적화 되었다고 볼 수 없기 때문에...

 

연못구름이라면 노이즈캔슬링 기능이 완벽에 가까워질때까지는 수동으로 조작이 가능한 방식을 더 선호할 거 같네요^^

 

 
노이즈 캔슬링 기능이 작동중일때에는 붉은색LED가 점등이 되기 때문에 육안으로 확인하기가 쉽고, 붉은색으로 점등되지 않는 경우라면 배터리가 소모된 것이기 때문에 교체해 주면 됩니다.

 

 

 

 

케이블 커넥터 연결 부분은 골드 도금으로 처리하여서 노이즈를 최소화하고 부식을 방지합니다. 

 

골드도금은 고급헤드폰이라면 기본적으로 적용되어야 할 처리방식입니다.

 

 

R(오른쪽)유닛에는 2개의 AAA 사이즈 배터리가 삽입됩니다. 

 

블라우풍트 로그가 적혀있는 플라스틱을 아래로 당겨 내리고....

 

 

뚜껑을 열면 2개의 배터리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2개의 배터리 덕분에 무게감이 느껴질 것 같았으나, 착용하는 동안 기존 헤드폰과 큰 차이점은 느낄 수 없었네요!

 

 

 

노이즈 캔슬링을 작동하는 순간 나만의 세계가 펼쳐진다!

 

노이즈 캔슬링 기술은 언제 효과를 느낄 수 있을까요?

 

노이즈 캔슬링 기능을 다양한 환경에서 테스트 해보니 버스 / 지하철 / 비행기와 같이 지속적인 소음이 발생되는 장소에서 효과를 크게 체감 할 수 있었습니다.

 

음악을 듣지 않더라도, 노이즈 캔슬링 버튼만 작동하면 주변의 소음이 줄어드는 것을 느낄 수 있는데요....

 

마치 유리벽이 주변을 감싼 것 처럼 주변의 소음이 90%까지 차단된다고 합니다. 대단한 기술이죠?

 

그런 이유에서 기존과는 새로운 경험을 주기 때문에, 노이즈 캔슬링 기능을 유용하게 사용해본 사람이라면, 새로운 헤드폰을 구입할때 노이즈 캔슬링 기능이 없는 헤드폰을 구입하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 물론 실내에서만 청취하는 환경이 아니라는 조건이 붙어야겠죠^^

 

특히 장시간 비행기나 기차여행을 한다면, 반복된 소음으로 인해서 두통이나 멀미를 일으킬 수 있는데, 이런 경우 노이즈캔슬링 적용된 헤드폰을 준비한다면 상당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노이즈 캔슬링의 기술적인 한계점으로는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저주파 노이즈를 제거할 수 있으나 사람의 말소리나 갑자기 튀어나오는 소리의 경우 제거하기 현재의 기술 수준으로는 힘들다는 단점도 존재합니다.

 

 

<음질평가>

 

DD(DYNAMIC DRIVER)가 적용된 블라우풍트 402NC의 경우 풍부하면서 은은하게 울려 퍼지는 음색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래동안 청음해도 편안헤 들을 수 있는데, 반대로 말하면 맑고 뚜렸한 음색을 덜 느껴집니다.

 

 

강한 자성을 가지고 있는 네오디윰과 DUO FULL-DIAPHRAGM 기술 덕분에 중고역 적인 특성 보다는 중저역 쪽에 보다 포커스가 되어 있습니다.

 

스펙만 보더라도 일반적인 헤드폰이 20hz까지 재생하지만 402NC의 경우 15hz 비교적 낮은 영역까지 재생이 가능합니다.

 

저역의 특성이 강하다보니 노이즈 캔슬링 기능을 작동하지 않는 기본 상태에서는 저역대의 에너지가 상대적으로 많게 느껴집니다.

 

 

<참고자료:가청 주파수 영역대에 따른 소리 차이>

 

1)초저음:Sub Bass

 

주파수 영역 20~60HZ

소리성향:묵직하고 무게감이 있는 소리, 실제 소리로 체감할 수 있는 영역이라고 보다는 몸으로 느끼는 소리임

초저역 영역대의 소리는 재생 시스템의 성능을 나타내는 척도가 되기도 합니다.

 

 

2) 저음:Bass

 

주파수 영역 60~250HZ

소리성향:베이스와 같은 저음으로 타격감과 나타내는 소리임

저음이 강조되는 경우 음악이 전체적으로 흐릿해 지는 경향이 높음

 

 

3) 중음:Midrange

 

주파수 영역 250~2kHZ

소리성향:사람의 목소리와 대부분의 악기의 기음이 해당되는 위치의 소리임

중음이 많고 적음에 따라서 풍성함, 둔탁함을 느낄 수 있음

 

 

4) 중고음:High Mids

 

주파수 영역 2~6kHZ

소리성향:인간의 청각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소리대역이며, 3khz에서 인간은 소리에 대해서 민감하게 반응함(음의 밝기,질감,입체감)

중음이 강조되면 명료하고 화사한 음색을 느낄 수 있지만, 반대인 경우 음상이 먼 위치에서 들리며, 입체감이 떨어짐

 

인간의 목소리의 대부분이 중음에 포함되며,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고음영역대는 여성과 어린아이의 목소리에서 일부 포함됨

 

 

5) 고음:High Freqs

 

주파수 영역 6~10kHZ

소리성향:초저음 처럼 디테일(밀도) 보다는 느낌(감성)으로 전달되는 영역이며, 신체나이에 따라서 청각이 노화된 경우 소리 전달이 안되기도 함(시원한 느낌/현장감), 선명함,피로도, 치찰음 소리가 고음에 해당됨

실제 악기에서는 10khz의 소리는 거의 재생되지 않기 때문에, 가상으로 만드는 전자악기에서 중시되는 주파수 영역으로, 현상감 있는 느낌을 전달하는 있음

 

 

6) 초고음:High Freqs

 

주파수 영역 10~20kHZ

소리성향:초저역 처럼 주파수 성분이 거의 존재하지 않으며 일부 악기에서 재생되는 소리임

신체나이에 따라서 극단적인 평가를 하는 영역임

 

 

따라서 인간의 청각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소리 대역은, 중음과 중고역 영역대입니다.

 

블라우풍트 402NC의 소리는 중음과 중고음 중에서 중음 영역에 보다 집중되어 있다고 생각되며, 노이즈캔슬링 기능은 중음과 저음 영역대의 소음성 소리를 제거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따라서 노이즈캔슬링 기능을 작동했을때, 고역이 좋아졌다고 말하는 경우의 리뷰 글을 읽을 수 있었는데요!

중저음과 중음 주파수의 소리중에서 저역의 소음성 소리가 제거되면서 소리의 상이 앞으로 맺히기 때문에 그렇게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적용된 DD 유닛적인 특성과 함께 노이즈 캔슬링 기능까지 추가되어 있다보니, 기본상태에서 듣게 되면, 중고음 영역대의 소리가 덜 느껴지게 되며, 인간의 귀에 가장 민감한 주파수 대역인 중고음(2khz~6khz)영역의 소리가 다소 부족하게 느껴집니다. 

 

하지만 실제 환경에서 2주 정도 청음해 보니, 기본상태에서는 중고음 덜 느껴지나, 어둡거나 답답한 느낌의 중고음은 아니라고 생각되었으며, 전반적인 특성은 올라운드 성향을 가지고 있는 헤드폰이라고 생각합니다.

 

고역이 살짝 부족하다고 느껴질때 노이즈캔슬링 기능을 작동하면, 중고역이 앞으로 상이 맺히기 때문에 해상도가 높아졌다고 느낄 수 있으며, 해상도와 함께 중고역의 또렷하게 만들어져서 음질이 더 좋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플라우풍트 402NC의 기본상태에서는 오디오스피커로 표현하자면 풀레인지와 같은 성향의 올라운드 성향의 헤드폰이라고 생각됩니다.

 

덕분에 맑고 쭉쭉 뻗는 듯한 투명한 소리 성향을 좋아하는 분들에게는 덜 어울리지만, 어떤 악기를 물려봐도 편하게 들을 수 있는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장점으로는 초저음 영역까지 재생이 가능한 덕분에 2NE1의 노래를 듣다보면, 깊은 저음이 재생되는 부분에서 402NC 가 좋은 헤드폰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특히 2NE1의 "컴팩홈" 노래중 1분 20초 영역대의 저역과 "멘붕"에서는 402NC의 DD 유닛의 진가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반면, 빠른 타격감이나 선예도가 중요한 피아노와 같은 악기에서는 다소 둔탁함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블라우풍트 BPA-402NC 리뷰를 마치며...

 

 

첫번째 장점, 착한 가격에 노이즈캔슬링 제품을 사용할 수 있어요!

10만원대에서 구입할 수 노이즈캔슬링 기능을 탑재한 제품이 거의 없으며, 제공되는 기능도 ON <->OFF 정도입니다.

 

30~50만원대, 고가의 브랜드 헤드폰 제품도 노이즈캔스링 기능을 좀 더 세분화하여 HIGH/LOW 등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만 미세하게 조절할 수 있는 제품은 많지 않습니다.

 

두번째 장점, 오랜시간동안 노이즈캔슬링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요!

AAA사이즈의 2개의 베터리를 장착하기 때문에, 무게감은 증가할 수 있으나 일반적인 노이즈캔슬링 제품을 탑재한 헤드폰이 35시간 정도의 사용시간을 가지고 있는 반면에 블라우풍트 402NC의 경우 70시간에 사용시간을 자랑합니다.

 

세번째 장점, 전용파우치 덕분에 든든해요!

여행시 헤드폰은 보호할 수 있는 전용케이스/파우치를 제공하는 점도 충분히 좋은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인간이 만든 제품이기 때문에 좋은 점만 존재할 수 없습니다!

 

 

첫번째 단점, 보다 감성적인 디자인과 감각을 적용해 주세요!

 

좀 더 디자인에 있어서 감성적인 고민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잘 알려진 브랜드의 제품들은 다양한 디자인과 감성적인 소재를 사용하여서 소비자의 오감을 만족시키고 있습니다.

 

반면, 블라우풍트의 디자인은 "돌직구"에 해당되는 부분이 있는 거 같습니다.

 

 

그리고 소소한 개선점,

 

리뷰제품의 문제인지는 모르겠지만, 노이즈캔슬링 기능을 작동할때 장소에 따라서 불규칙한 노이즈가 삽입되는 경우가 간혹 발생되었습니다.

 

또한 음악을 틀지 않고 노이즈캔슬링 기능을 사용하는 경우 미세하게 느낄 수 있는 수준이지만 노이즈캔슬링 기능을 작동하는 경우 화이트노이즈가 있습니다.

 

결론,

노이즈캔슬링 기능이 장착된 블라우풍트 402NC의 경우, 10만원 초반에 실제 구입할 수 있는 가격을 고려해 본다면 경쟁력이 충분한 제품이라고 평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편의 리뷰를 마치며, 블라우풍트에서 제작한 블루투스 스피커와 헤드폰을 국내 기업이 삼신이노텍에서 개발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국내기업이 기술을 개발하고, 독일 블라우풍트를 통해서 전세계에 수출한다는 점이 무척이나 자랑스럽네요!

 

 

 

※ 블라우풍트 스피커는 연못구름이 평소에 관심이 있던 제품이라서 해당 스피커를 취급하는

(주)하영코리아에 리뷰 제품을 요청하고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업체에서 제공받은 제품의 리뷰라고 해서 솔직하지 않는 리뷰를 작성하지 않는 것이 연못구름의 원칙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