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일기장(비공개)

곰팡이병(수생균)과 컬럼나리스병

반응형

국내에 칼럼나리스 병과 관련하여 참고할 만한 자료가 없는데,

정리한 글이 있어서 발취해서 거재합니다.

칼럼나리스는 플렉시박터 컬럼나리스(Flexibacter columnaris)라는 세균이 원인균이며 불량한 수질, 낮은 산소 용존량 등이 이 질병의 발생 원인이며 물곰팡이(수생균)물고기가 다른 원인에 의하여 손상을 입은 부위에 샤프롤레그니아와 같은 외부곰팡이가 칩입해 생긴다 

※ 칼럼나리스 개요

이 병은 감염 부위에 따라 마우스 펑거스병과 세균성 아가미 썩음병으로 나누어질 수 있다.
마우스 펑거스는 곰팡이 병과 혼동되는 이름을 가지고 있는데 실제로 곰팡이와 관계가 없다.

※ 칼럼나리스 원인

플렉시박터 컬럼나리스(Flexibacter columnaris)라는 세균이 원인균이며 불량한 수질, 낮은 산소 용존량 등이 이 질병의 발생 원인이 된다.

※ 칼럼나리스 증상

물고기의 입과 볼, 비늘의 가장자리, 지느러미 등에 작고 흰 반점을 형성하며, 입 둘레에 솜뭉치 같은 것들이 생긴다. 심하면 지느러미 가장자리도 분해되며 지느러미 선이 나타나기도 한다. 아가미 또한 감염될 수 있으며 아가미 빗살들이 서로 들러붙기도 하며 숨이 가빠진다. 이런 것들은 세균성 아가미 썩음병이라고 한다.
컬럼나리스병은 만성과 급성의 두 가지 형태가 있는데 급성으로 진행되는 경우 흰반점은 수 시간 내에 눈에 띄게 퍼질 수 있다. 수온이 높은 경우 오히려 질병을 급속히 전파시킬 수 있다. 컬럼나리스병은 비타민 결핍으로 인한 상피세포의 손상뿐 아니라 표피의 상처에도 발생한다.

※ 칼럼나리스 치료방법

물을 30%정도 갈아준 후 물 100리터 당 클로람페니콜 4gm을 투여하면서 아크리플라빈을 물 1리터 당 1gm을 넣어 만든 0.1%짜리 저장용액을 어항 물 100리터 당 400ml를 투여한 후 12시간 후 전체 물갈이를 하면 쉽게 치유될 수 있다. 필요하다면 3일 후 다시 시도하도록 한다.

=====================================================================================================================

※ 물곰팡이병(수생균)원인

물고기가 다른 원인에 의하여 손상을 입은 부위에 샤프롤레그니아와 같은 외부곰팡이가 칩입해 생긴다.

※ 물곰팡이병(수생균)증상

흰색의 실같은 것이 몸에 생기며, 이윽고 몸 전체가 거미줄 같은 균사들로 뒤덮이거나 목화송이처럼 피어오르기도 한다.

 물곰팡이병(수생균)치료방법

수질오염이 심한 곳에서 빈발하는 곰팡이 성균사들은 물고기 체표뿐만 아니라 물고기 체내에서도 성장하여 각 기관들에게 심각한 손상을 입히므로 항상 수질을 청결하게 해주어야 한다.
치료법은 30%정도 물갈이를 한 후, 소금을 물 100리터 당 150~200g을 투여하면 치료될 수 있다.
또 메틸렌블루를 0.1% 저장용액(물 1리터 당 1g)을 만든 후 물 100리터 당 1~3ml를 투여한 후 5일 후 물을 갈아준다. 감염이 말기 증세를 보이는 경우 치료가 어렵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