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붕붕~ 자동차 Hot 이슈

팰리세이드 충돌테스트 결과는?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 IIHS Pallisade!

   

대형 SUV! 텔루라이드 충돌테스트 결과는?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 IIHS KIA Telluride! Pallisade!


 사진 | 글, 연못구름



 

단순한 "감"이 아닌 정확한 수치자료를 통해서 비교 분석 자료를 제시하는 연못구름입니다!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올해 가장 핫한 차량이 있다면 중형SUV 보다도 높은 판매량을 자랑하는, 현대차의 대형 SUV인 팰리세이드라고 생각합니다. 





넓은 실내공간을 원하는 패밀리를 저격한 팰리세이드는, 지금 신청해도 수개월을 기다려도 원하는 옵션의 차량을, 구입하기 힘들 정도로 높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 source : 다나와 / 8위를 차지한 팰리세이드


심지어는 기다리다가 지쳐서 다른 차량을 구입하는 분들도 주변에서 볼 수 있을 정도로 높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높은 인기에도 불구하고 차량의 안전성을 평가하는, 충돌테스트에 대한 결과는 출시된지 거의 1년의 시간이 지났지만 현시점까지 공개가 되지 않고 있었습니다.

   


자동차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안전성 문제인데 신차를 구입하는 입장에서는 상당히 찜찜한 부분이었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팰리세이드 충돌테스트 결과에 대한 문의가 제법 있었는데  최근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의인 IIHS의 충돌 테스트 결과가 드디어 공개가 되었습니다.




영상을 시청하시기 전에 "유튜브 구독" 부탁드립니다! 국내에서 신차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에게 공유도 함께 부탁드립니다.





#. 얼마나 안전할까? 팰리세이드 충돌테스트 평점은?


가장 궁금해 하실 부분이 충돌테스트에서 어떤 평가를 받았는지 일 것 같은데, 우선 영상을 통해서 충돌 테스트 장면을 살펴보겠습니다. 




# 유튜브 영상으로 보기




영상을 보신 분들은 이건 텔루라이드의 테스트 영상인데 왜 텔루라이드가 영상으로 나온 것인지 궁금해 하실 것 같은데, 두 차량이 동일 플랫폼을 사용하다보니 IIHS의 결과 발표 내용을 보면 텔루라이드와 팰리세이드가 동일한 플랫폼으로 언급하고 있습니다.


충돌테스트에서 주요 총돌 테스트에서는 텔루라이드의 충돌 테스트와 팰리세이드가 동일한 차량으로 가정한 것으로 파악되며, 헤드램프 부품과 같은 차이가 있는 부분만 별도로 진행한 것으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IIHS 에서 팰리세이드 충돌테스트 결과는 지난 9월 8일에 최초로 올리고, 추가적인 자료가 올라올 수 있을 것 같아서 2주 정도 지켜보고 관련 자료를 찾아봤는데 더이상 게재가 안되는 점을 파악해 볼 때 최종 자료로 추정됩니다. 


추후라도 자료가 변경되거나 추가된다면 새로운 영상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충돌 테스트가 진행한 IIHS는 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로 IIHS(Insurance Institute for Highway Safety)로 글로벌에서 가장 공신력 높은 기관입니다.





평가 결과는 놀랍게도 최고 등급인 TOP SAFETY PICK+를 획득했습니다. 

놀랍게도라는 말을 표현을 사용한 이유가 있는데, 동일한 플랫폼을 공유하는 텔루라이드의 경우 최고 등급보다 한 단계 낮은 TOP SAFETY PICK을 획득했기 때문입니다.



텔루라이드는 팰리세이드와 동일한 플랫폼을 공유하지만, 아쉽게도 헤드램프 항목에서 주변 광량 저하로 인해서 헤드램프 테스트는 최하위 평가를 받았기 때문입니다.




이전 영상을 통해서 텔루라이드의 충돌테스트 평가 결과를 알려드렸기 때문에, 팰리세이드는 과연 어떤 평가를 받을지 주목하고 있었는데, 최고 등급인 TOP SAFETY PICK+를 획득한 점은 적어도 안전성면에서는 칭찬해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팰리세이드를 이미 소유하신 오너분들이시라면 든든한 영상이 될 것 같네요!




글로벌 충돌 테스트 중에서 가장 까다로운 테스트이면서 자동차 제조사 입장에서 부담이 되는 스몰 오버랩에서 A등급 이상, 남은 4개 항목에서 모두 G등급을 획득한 차량은 ‘탑 세이프티 픽(Top Safety Pick)’으로 선정됩니다. 


여기에 전면 충돌 회피 평가에서 기본(Basic) 이상, 헤드램프 평가에서 양호(A) 이상을 받아야 최고 등급인 ‘탑 세이프티 픽 플러스(Top Safety Pick+)’를 받을 수 있습니다.



팰리세이드는 어떤 항목에서 최고의 평가를 받게 된 것인지 지금부터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평가 지표를 보는 방법 부터 살펴보면, IIHS의 신차 안전성 평가는 5개 충돌 테스트에서 항목에 따라 G(Good, 우수), A(Acceptable, 양호), M(Marginal, 미흡), P(Poor, 열등) 등 4단계로 나눠 점수를 평가합니다.









 

#. 얼마나 안전할까? 팰리세이드 항목별 평점은?




탑 세이프티 픽 플러스 등급을 받는다면 글로벌 시장에서 안전성을 입증받는 차량이라고 공신력을 얻게 됩니다. 


대표적인 차량이 안전의 대명사라고 할 수 있는 볼보 차량의 경우 대부분의 차량이 ‘탑 세이프티 픽 플러스(Top Safety Pick+) 등급으로 안전성을 입증했습니다.

   

 

먼저 충돌테스트 결과는 전 항목에서 Good 등급을 받았습니다. 전 항목에서 Good 등급을 받은점은 안전성에 신뢰도가 느껴지는 부분입니다. 덕분이 이런 자료를 중시하는 미국과 유럽 시장에서 팰리세이드는 좋은 인지도를 얻게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헤드램프 테스트 항목에서는 Good 과 Marginal 등급을 받은 것을 알 수 있는데 국내와는 조금 다른 환경이라고 할 수 있지만, 야간에 안전성을 확보하는 기본적인 안전도구인 헤드램프 테스트에서 G과  M 등급을 받은 점은 조금 아쉬운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텔루라이드의 경우 동일 테스트에서 헤드램프에서 가장 낮은 등급인 Acceptable 과 Poor 등급을 받으면서 최고등급인  TOP SAFETY PICK+를 획득하지 못하고  TOP SAFETY PICK을 획득했기 때문에 더욱 신경써야 할 부분인데, 개인적으로 조금 아쉬운 부분입니다. 


만약 해드램프 테스트에서 Marginal 또는 Poor 등급을 받았다면 최고등급인  TOP SAFETY PICK+ 획득하지 못할 뻔 했습니다.




 

2016년도에 신설된 헤드램프 테스트는 현대차그룹에게 어제 오늘의 문제가 아닌데, 2017년에도 쏘렌토의 경우 시야 확보가 되지 않는 헤드램프 문제로 최악의 헤드램프라는 오명을 얻었습니다. 


사진을 보시면 볼보 XC60의 경우 중앙부 오른쪽에 동물의 발로 추정되는 사진과 왼쪽에 사람의 다리 부분을 식별할 수 있지만 쏘렌토의 경우 광량이 부족하면서 동물뿐만 아니라 사람도 구분하지 못했으며 이러한 부분이 LED가 제공되는 차량에서는 해결되었지만, 할로겐이 장착된 차량의 경우 여전히 낮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을 현대차 그룹은 간과하지 않기를 제조사에 건의해 봅니다. 





운전석 스몰 오버랩 테스트 평가는 최고 등급을 받았습니다. 기입된 내역을 보면 해당 테스트는 텔루라이드 SX 트림으로 테스트가 진행된 것을 알 수 있는데, 동일 플랫폼을 사용하는 팰리세이드의 경우 테스트에 있어서 텔루라이드로 대체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스몰 오버랩 테스트는 IIHS 평가 항목중에서 가장 까다로운 항목이면서 탑승자에게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실제 테스트 차량도 오버랩 테스트 충돌에서 양호한 것으로 보입니다. 기둥에 해당되는 B 필러가 차체 내부적로 충격이 많이 들어오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조수석 스몰 오버랩 테스트 평가는 최고 등급을 받았습니다.





충돌 테스트 후에 도어를 제거하고 필러쪽 손상 정도를 체크하는데, 이 정도 수준이라면 상당히 양호하고, 운전석과 조수석 탑승자를 잘 보호하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전면충돌 테스트인 스몰 오버랩 테스트 평가는 최고 등급을 받았습니다.


 




측면 충돌 테스트인 스몰 오버랩 테스트 평가는 최고 등급을 받았습니다.


 



​스몰 오버랩 테스트 과정에서 더미 인형의 페인트가 묻어나는 정도에 따라서 내부에 전달되는 충격량을 판단할 수 있는데, 이 정도 수준이라면 상당히 양호한 것 같습니다.



루프의 강성도 좋은 평가를 받았는데, 차체가 높은 SUV에서 전복사고시 중요하게 평가하는 부분입니다. 예전에 모하비가 미국 시장에 진출했다가 루프의 강성 테스트에서 좋지 못한 평과를 받았고, 고전 후 철수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헤드레스트와 시트 항목도 최고의 등급을 받았습니다.




 헤드램프는 앞에서도 M 등급을 받았다고 알려드렸습니다. 두 개의 트림이 테스트 되었는데 LED가 장착된 차량은 최고 등급을 받았습니다. 



 

반면에 아쉽게도 할로겐이 장착된 트림의 경우 M 등급을 받았습니다. 측면부에 광량이 덜 확보되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야간에 안전성을 확보하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 헤드램프인데, 꼭 신경 쓰길 기대해 봅니다. 











보행자 또는 전방의 물체와 충돌을 감지하고 방지하는 Front crash prevention 테스트에서도 최고의 등급을 받았습니다.




유아 시트를 장착하는 난이도에서는 A(Acceptable) 등급을 받으면서 양호한 것으로 평가 받았습니다.
   

지금까지 글로벌에서 가장 깐깐한 충돌 테스트인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의인 IIHS의 실시한 충돌 테스트 결과를 통해서 팰리세이드의 충돌 안전성을 꼼꼼하게 분석해 봤습니다.




팰리세이드가 IIHS 에서 최고 등급인 TOP SAFETY PICK+를 획득하게 되면서, 현대차는 올해동안 무려 13대의 차량이  TOP SAFETY PICK+등급을 획득하면서 최고의 안전성을 입증하게 되었습니다.






국내 제조사가 글로벌에서 가장 큰 자동차 시장인 미국시장에서 안전성 평가에서 1위를 차지한 점은 정말 대단한 업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국내에서도 동일한 수준의 안전성이 입증된 부품이 사용되는지 확인할 방법이 없지만, 자동차에 있어서 믿음과 신뢰가 가장 중요한 부분이니 최고의 안정성이 입중된 세부적인 내용을 적극적으로 국내 소비자에게도 알려주기를 희망해 봅니다. 


 


세월이 지나더라도 자동차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안전입니다! 특히 나와 내 가족이 함께 이용하는 차량을 선택할 때에는 IIHS나 NCAP,NHTSA 와 같은 공신력 높은 안전성을 평가하는 기관의 자료를 꼭 찾아보시고 구입하시길 바랍니다.




  

연못구름의 신차 정보가 작은 도움이 되셨나요? 국내에서 신차 소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듣고 싶다면 구독을 부탁드립니다. "공감"과 "알림 설정"을 하시면 편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신차와 관련된 신속한 소식을 듣고 싶다면, 연못구름 유튜브 채널에서 구독을 눌러주세요!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신차 관련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