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생활꿀팁

1분이면 충분한 내 자동차 배터리 점검하는 꿀팁!

반응형



1분이면 OK! 자동차 배터리 방전을 막아주는 점검방법! 

사진 | 글, 연못구름

 

 

 

기온이 내려가면서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어지는 추운 계절이 찾아오는 것 같습니다. 서울 아침 기온이 10도 아래로 떨어지고 있는데, 조금 지나면 영하의 날씨가 찾아올 것 같습니다. 

 

   

기온이 낮아지면 자동차에서 가장 빈번하게 문제를 발생시키는 것이 바로 "자동차 배터리"가 방전 문제 입니다.


 


 


자동차 배터리 수명을 얼마나 될까?


 

▲ 이미지 출처 : 스피드 메이트(참고 이미지로 특정 회사와 무관한 내용입니다.)


운행하는 조건과 출퇴근 거리 등 환경에 따른 변수가 있겠지만 신차의 경우 보통 3~4년에 5만 km 가 교체주기이며, 3년이 경과된 경우라면 3년 정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요즘 자동차에는 블랙박스가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다 보니 차량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도 배터리는 언제나 사용 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블랙박스에서 저전압 설정을 제대로 하지 않았다면 배터리가 방전하게 되고, 1번~2번은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다가 완전히 방전되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내 자동차 배터리 수명을 쉽게 알 수 있는 방법은?




 

1. 자동차 전면에 본네트를 오픈합니다.


 



2. 자동차 우측 상단에 있는 배터리를 찾고, 배터리 상부에 있는 동그란 상태 표시등을 찾습니다.





3. 색상으로 배터리의 상태를 체크합니다. 




▲ 이미지 출처 : 동부화재


초록색은 정상, 검정 색상은 충전 필요, 흰색은 점검하거나 교체가 필요합니다.


* 초록색상이라도 이전에 배터리 방전을 경험하셨다면 점검보다는 충전 또는 교체를 권장합니다. 경험상 방전이 있었던 배터리는 짧은 시기에 방전이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라면 미련 없이 교체하세요!

 

 

 

# 함께 읽으면 좋은 자동차 생활꿀팁! 인기 포스팅! 




 


 

TIP! 배터리 방법을 막아주는 블랙박스 저전압 설정 방법!




자동차 배터리가 방전 주기가 짧게 느껴진다면, 대부분의 원인은 블랙박스입니다. 블랙박스는 상시 작동되기 때문에 배터리를 늘 사용하게 되는데 아무리 좋은 블랙박스를 사용하더라도 배터리가 방전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일입니다.




배터리 방전을 막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여분의 보조 배터리를 추가로 설치해 주는 방법이 가장 좋겠지만, 일반적인 경우라면 블랙박스의 "차단설정"을 통해서 배터리 방전을 막아줄 수 있습니다.




 권장 설정값은 12.2~12.3V입니다. 이유는 자동차 시동을 걸리 위한 최소한의 11.7~11.9V이기 때문입니다. 




1분이면 충분한 배터리 수명 확인 방법! 미리 체크해 보면 걱정할 필요가 없어요!




배터리 상태 표시등을 한 번만 미리 체크해 보시면 올겨울도 무사히(?) 보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겨울철이 되면 늘어가는 긴급 서비스 콜로 전화를 하고 오랜 시간을 기다려야 할 수 있으니 간단한 것은 자가(DIY)로 미리미리 점검해 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