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플레오스 최초 포착! 진짜 쏘렌토 넘어서겠네! 기존 차주 불만 모두 개선!

연못구름 2025. 10. 11. 09:04
반응형

클리앙:굴러간당

신형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실내 최초 포착! 플레오스!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올해 출시될 신차가 대부분 출시된 가운데, 이제 내년에는 어떤 신차가 나올지 궁금하시죠?

그랜저, 싼타페, 아반떼가 출시를 예고한 가운데, 어쩌면 내년에는 신차 보다 이것을 더 주목해야 합니다.

 

 

신형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플레오스 최초 포착! 진짜 쏘렌토 잡겠다!

   

 

 

 

새로운 차량이 나올때마다 플랫폼이 더 중요하다고 알려드렸고, 3세대 내연기관 플랫폼, EGMP 전기차 플랫폼 그리고 내년에는 OS 플랫폼이 플래오스가 탑재되기 시작합니다.

플래오스는 기존 인포테인먼트가 사실상 내비게이션+음악 정도의 역할이 주력이었다면, #플레오스 는 쉽게 말하면 여러분의 스마트폰을 차량 인포테인먼트에 넣는 그런 역할을 합니다.

만약 스마트 폰에 지도를 이용해서 길을 찾다가 차량으로 들어오면 그대로 이어서 길을 찾을 수도 있구요!

앞에 있는 차량과 뒤에 있는 차량간 네트워크를 통해서 최적의 경로를 제시할 수 있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앞 차량이 2km정도 앞을 달리는데 사고가 발생되었다면 후속 차량에서 다른 최적의 길을 제시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플레오스는 기존 #ccNC 와 차원이 다르며, 자동차의 핵심 하드웨어인 플랫폼을 뛰어넘는 신개념입니다.

 

클리앙:굴러간당

현대차가 이걸 준비하고 있는데.. 드디어 싼타페 페이스리프트에 플래오스가 장착된 모습이 최초로 포착되었습니다.

 

 

클리앙:굴러간당

플래오스 OS 라는 말은 이미 많이 들어보셨을 것 같은데.. 워낙 방대하고 깊은 내용이라서 이걸 쉽게 알려주시는 분들이 없더군요!

별도의 영상으로 정리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클리앙 채널 굴러간당에 올라온 이미지인데, 예상은 했지만 싼타페 페이스리프트에서 이렇게 출시가 될 것 같습니다.

 

 

 

신형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플레오스 최초 포착! 진짜 쏘렌토 잡겠다!

   

 

 

싼타페의 상품성을 대폭 높인 것인데, 이건 ccNC가 없는 차량과 있는 차량을 뛰어넘은 것이라서 싼타페가 쏘렌토를 이길 수 있는 핵심 상품성이 될 것 같습니다.

신차를 구입하는데 플레오스 OS 탑재 여부는 실제 사용하는 관점에서도 또한 추후 중고차를 판매하는 경우에서도 차이가 제법 발생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지금 신차를 구입하실 예정이라면 꼭 플레오스 OS 가 탑재된 차량을 구입하세요!

 

 

플레오스가 탑재된 차량은 26년 2분기 부터 출시되는 신차에 적용됩니다. 그럼 PV5도 플래오스라고 하는데 이건 아닌가요?

상업용도의 제한된.. 어쩌면 플레오스의 틀 정도만 적용된 차량이 PV5이고, 진짜는 내년 2분기 부터 나오는 것이죠!

 

클리앙:굴러간당

먼저 포착된 실내를 보면, 기존 싼타페 실내에 플레오스 인포테인먼트가 중앙에 차지하고 있습니다.

화면 비율은 16:9로 가장 유용한 비율에 사이즈는 15인치 16인치 17인치도 가능한 것을 알려졌습니다.

따라서 싼타페 페이스리프트에 정확히 몇 인치가 적용될지 알 수 없지만...

 

 

 

PV5 보다는 좀 더 큰 사이즈가 적용된 것이 아닐까 예상해 봅니다.

 

 

기존 싼타페의 경우 12.3 인치 2개가 연결된 통합형 디스플레이가 제공되었죠?

실내 디자인은 다시 봐도 괜찮은데.. 최근 출시된 #테슬라 같은 차량이나 #BYD 같은 차량들과 비교해 본다면 반응속도를 포함해서 제공하는 범위까지 한세대 떨어지는 느낌은 소비자의 시선을 사로잡기는 힘든 것 같습니다.

 

클리앙:굴러간당

 

새로운 화면을 보면 내부에 싼타페 차량이 보이죠? 아직 완성형이 아니라는 이유가 테일램프를 보면 기존 디자인으로 양산형과는 차이가 있을 것 같습니다.

2분할 화면과 3분할 화면을 제공하는데, 2분할 화면에서는 좌측 위에 운전자 보조 시스템 기능이 보이고, 주행거리, 중앙에서 현재 차량의 속도, 드라이브 모드, 전조등 작동여부가 표시됩니다.

주행거리 표기 방식이 내연기관이 아닌 전기차의 충전량 처럼 표시가 된다는 점이 새로운 차량을 타는 그런 느낌입니다.

전조등이 작동되는 경우 차량 이미지에서도 함께 표시가 되는데... 그렇다면 브레이크를 작동하는 모습도 화면에 함께 표시가 되겠죠?

우측 화면은 내비게이션을 보여주며 기존과 비슷한 화면 구성을 볼 수 있습니다.

 

 

 

신형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플레오스 최초 포착! 진짜 쏘렌토 잡겠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은 디스플레이 하단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좌측에서는 차량 상태, 공조기 관련 메뉴가 보이며, 통풍 기능 등의 아이콘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우측에는 미디어, 전화기, 앱 기능이 위치하고 있어서 차량의 기능과 미디어를 분리해 놓았죠?

그런데 플래오스를 기대하는 중요한 이유가 있습니다. 이렇게만 제공되면 물리 버튼이 없잖아요?

개인적으로 사용자 입장에서 제가 기대하는 기능은 플레이앤플러그 기능으로 기존 물리버튼을 이제는 여러분들이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게 테슬라와 다른점이구요! 중국차와도 다른 점입니다.

플레오스는 플레이앤플러그 기능을 통해서 디스플레이 하단에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기능을 추가하면 즉시 화면이 바꿉니다. 더 많은 기능 더 다양한 기능 내가 원하는 맞춤형 기능을 물리 버튼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터치방식와 단점을 개선하고 물리 버튼의 단점도 개선한 이거죠!

 

 

 

그래서 저는 플레오스에 이 기능이 어느 시점부터 제공될지.. 이게 궁금하구요! 플레오스가 내년 2분기 부터 공식 런칭되지만 제대로 모든 기능이 작동되는 시점은 26년 하반기나 27년도가 아닐까 예상해 봅니다.

단지 기능적으로 좋아진다 이런 개념이 아닌, 완전히 다른 개념이 플레오스입니다.

 

 

 

신형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플레오스 최초 포착! 진짜 쏘렌토 잡겠다!

   

 

 

 

지금까지 자동차는 이동의 수단이었고, 이동에 수단에서 각각의 기능이 각각의 분리된 모듈 단위로 작동되었습니다.

예를 들면 에어컨 기능은 작동여부가 인포테인먼트에 표시가 되는 것이지 하나의 중앙 집중 시스템에서 관리가 되는 개념이 아니였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효율적인 자동차에는 수백개의 시스템이 운영되고 있고, 이걸 단지 인터인먼트로 보여주었던 것이죠!

하지만 플레오스는 하나의 통합된 개념으로 효율적인 자원 관리 부터 모니터링 해킹 등에 대한 통합 개념이기 때문에 소비자 입장에서 느릿느릿했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포함해서 외부에서 내가 사용했던 앱, 스마트 기기에 있어서 앱, 이전 차량에서 사용했던 기능 등이 플레오스에서는 어떤 차량을 타든지 내가 어떤 앱을 사용했는지.. 과거에 내가 어떤 장소에서 어떤 곳을 자주 찾아갔는지.. 어떤 물건을 구입했는지..

모든 것이 통합적으로 이뤄지게 됩니다. 즉 생활의 스마트 폰이 등장하면서 중심이 모바일로 이동했다면, 이제 자동차는 플레오스를 통해서 스마트 폰의 기능은 물론 가정의 기기 조작, 스케줄 관리 등 모든 것이 경계를 허물게 되며, 쉽게 설명하면 스마트 폰 등장으로 모든 것이 스마트 폰 안에 들어갔다고 할 수 있죠?

이제는 플레오스 생태계에서 제 2의 스마트폰이 등장한 것입니다. 단지 현대차그룹에서 만든 기능한 이용하는 것이 아닌, 네이버, 삼성, 엘지, 구글, 해외 파트너, 써드파트, 오픈 소스를 통해서 플레오스 생태계가 등장한 것입니다.

너무 장황하게 설명드린 것 같은데 별도의 영상으로 플레오스를 쉽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신형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플레오스 최초 포착! 진짜 쏘렌토 잡겠다!

   

 

이렇게 된다면 2가지를 확실하게 알 수 있죠? 먼저 그랜저 페이스리프트가 출시를 앞두고 있는데.. 그랜저 페이스리프트가 올해 하반기에 출시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공식 정보에서 플레오스 런칭이 2분기라고 표기했기 때문에 그랜저 페이스리프트에 플레오스가 탑재된다면 올해 출시 가능성은 없다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만약 플레오스를 탑재하지 않는다면 올해 출시 가능성이 있겠지만, 상품성면에서 본다면 대한민국 플래그십 세단인데 현대차 세단중에서 가장 먼저 탑재가 되는 것으로 예상하는 것이 맞겠죠?

따라서 싼타페 페이스리프트에 플레오스가 포착된 만큼 싼타페도 내년 2분기 이후에 출시된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아반떼 같은 차량도 플레오스가 탑재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과연 상위 차량과 하위 차량에 플레오스 기능에 차이를 두게 되겠죠? 어떤 차이점이 있을지 기능이 될지 또는 플레이앤플레그 같은 기능이 될지도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럼 저는 다음에 인사드리겠습니다.

 

 

 

다음 소식도 놓치지 않고 빠르게 보고 싶다면 채널에 구독과 알림설정 잊지마세요! 감사합니다.

 

✔ 2% 캐시백 신차구입+ 가장 빠르게 받을 수 있는 방법은 장기렌트나 리스입니다. (하단 링크 복사)

https://www.welcar.kr/recommend?userId=43049

 

 

신차정보는 유튜브 연못구름 채널을 통해서 가장 빠르게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구독 잊지마세요^^;

https://www.youtube.com/@newsca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