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하비 보다 큰 풀사이즈 SUV가 뭔데?

 


인간의 욕심처럼 커지는 SUV! 모하비보다 큰 풀사이즈 SUV가 뭔데? / Car Classification
!


사진, 브랜드사 발취 | 글, 연못구름


 

 

 

▲ 모하비


 

국내 자동차 시장은 "SUV 춘추전국시대"라고 할 만큼 SUV가 큰 인기를 얻고 있는데, 그동안 중형 SUV가 시장의 중심이었다면 최근에는 소형 SUV와 대형 SUV가 SUV 시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대형 SUV를 대표하는 차량은 모하비와 맥스크루즈 그리고 G4 렉스턴이 전부인데, 국내에서는 대형 SUV로 분류하고 있지만 세그먼트 상으로는 중형 SUV에 속하는 사이즈를 가지고 있습니다. 

   



 


▲ 맥스크루즈


국내에서 가장 큰 실내공간을 갖춘 맥스크루즈도 싼타페의 롱바디 버전으로 국내에서는 대형 SUV라고 하지만 사이즈로 가늠하자면 중형 SUV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풀사이즈 SUV는 어떤 기준으로 나누는 것일까요?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의 세그먼트를 나누는 기준은 여러 가지가 있어요!

 

 

 

NHTSA(미국 도로교통 안정국)는 NCAP(유럽 신차 평가 프로그램)과 함께 글로벌에서 자동차 안정성을 테스트하는 신뢰 높은 기관인데 NHTSA에서는 연료, 오일, 냉각수, 에어컨의 최대 용량을 포함한 차량의 무게로 차량을 분류 합니다.  

 

 

 

 

미국 환경 보호청(EPA)의 경우 차량의 실내와 트렁크 적재용량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분류하는 방법은 ​차량의 외부 디자인과 도어 수를 기반으로 분류하며 A~J까지 세그먼트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A-Segment Mini-Compact

B-Segment Super-Mini
C-Segment Small Family Car
D-Segment Large Family Car
E-Segment Mid-Size Executive Cars
F-Segment Full-Size Luxury Cars
M-Segment Small Mid and Full-Size MPV
S-Segment Sports Cars, Supercar, Cabriolet
J-Segment SUVs

 Classification Methods / Car Segmentation


 

 

 J 세그먼트 속한  스포츠 유틸리티! SUV!

 

최근 국내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SUV는 J 세그먼트의 차량으로 미니 SUV, 소형 SUV, 중형 SUV, 풀사이즈 SUV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지프의 역사라고 표현하는 지프 랭글러 트레일 호크는 같이 작고 귀여운 디자인을 미니 SUV에 해당됩니다.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에서도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기아 스포티지는 소형 SUV에 속합니다.

국내에서 가장 인기가 높은 중형 SUV는 현대 싼타페나 기아 쏘렌토, 그랜드 체로키, 폭스바겐 투아렉 등이 해당되며, 대형 SUV로 분류되는 모하비나 맥스크루즈도 중형 SUV에 해당됩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그랜드 체로키나 투아렉의 경우 대형 SUV로 바라보는 시각이 더 많습니다. ​




풀 사이즈 SUV는?

 

풀 사이즈 SUV는 5미터가 넘는 전장을 가진 SUV를 말합니다. 참고로 국내 제조사가 생산하는 SUV 중에서는 전장의 길이가 5미터가 넘는 풀 사이즈가 SUV가 없는 상황입니다. 대형 SUV 모하비나 맥스크루즈가 가장 큰 사이즈를 갖고 있는 대형 SUV인데 두 차량 모두 전장의 길이는 4.9 미터 내외입니다.




국내에서 가장 큰 사이즈를 자랑하는 미니밴인 카니발의 전장은 5115mm로 풀사이즈 SUV와 비교해 본다면 얼마나 큰지 참고할 수 있습니다.





국내와 달리 해외에서는 풀사이즈 SUV를 자주 볼 수 있는데 포드 익스페디션은 5미터가 넘는 전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장이 5330mm인 익스페디션은 국내에서 가장 큰 사이즈에 속하는 카니발 보다도 넓은 실내와 여유로운 트렁크 용량을 확보하고 있으며, 1열 부터 3열까지 모두 여유로운 실내공간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3열을 사용하고도 무려 1189리터의 트렁크 용량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대형 세단이상의 트렁크 공간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강인한 상남자와 같은 인상을 느낄 수 있는 트래버스도 풀사이즈 SUV입니다. 트래버스는 5.2미터의 거대한 사이즈를 가지고 있습니다.



3열만 접어도 1645L의 적재공간을 자랑합니다. 이정도 공간이라면 여름 휴가때와 같은 시기에 여행 짐을 가득 수납하고도 여유롭게 여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럭셔리 SUV로 알려진 캐디락 에스컬레이드도 풀사이즈 SUV 입니다. 미국 영화에서 자주 본 것처럼 경호실 등에서 선호하는 차량이기도 합니다. 기본 모델은 5.18 미터의 전장을 가지고 있지만 롱바디의 경우 5.7 미터의 어마어마한 전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언제나 최고라는 수식어가 빠지지 않는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LWB도 풀사이즈 SUV입니다. 독립된 2열 시트와 자동 온도 공조장치, 마사지 기능을 갖추고 있어서 달리는 오피스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풀사이즈 SUV는 넉넉한 출력을 바탕으로 높은 견인력을 자랑하는데,  일반적으로 5000lbs 이상의 견인력을 갖추고 있어서 대형 카라반도 문제없이 견인할 수 있습니다. 

 





풀 사이즈 SUV의 장점!

 

1. 넓은 실내공간(국내 대형 SUV 보다 훨씬 여유롭고, 미니밴과 비교해도 1열/2열/3열 모두가 여유로움)


2. 파워풀한 출력(대부분의 풀사이즈 SUV는 3리터 이상의 엔진을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출력에 대한 갈증을 느끼지 않습니다.)


3. 광활한 트렁크 용량(주말등을 이용한 여가활동이 많아지면서 SUV 수요가 늘고 있는데, 풀사이즈 SUV는 미니밴 정도의 광활한 트렁크 용량을 제공합니다.)






​이 밖에도 국내에서는 인기가 없지만 픽업트럭도 사이즈로 본다면 풀사이즈 SUV를 능가하는 픽업트럭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인간의 욕구처럼 점점 커지는 SUV!

 

▲ 국내에도 출시가 검토중인 쉐보레 트래버스

 

단순한 이동 수단에서 시작했던 자동차는 인간의 다양한 욕구가 결합되면서 다양하게 세분화되고 있습니다. 국내 SUV 시장이 넓어지면서 중형 SUV 중심에서 대형 SUV와 풀사이즈 SUV까지 관심을 받고 있는데 국내에서도 다양한 SUV를 만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1. 2017.09.07 06:17

    비밀댓글입니다

  2. 스매싱 2017.09.07 08:35 신고

    코란도투리스모도 있죠. 전장 5미터넘는 SUV.

  3. 철이 2017.09.10 10:16 신고

    현대차 비교 대상은 중국차인데
    품질도 저질이고
    자꾸 수입차와 비교하니 중신 나간 포스팅이네

    • Special K 2017.09.22 23:36 신고

      나도 수입차오너이지만 현대가 그리 까일정도는 아니다. SUV라인이 부족해서 그렇지. 저 정도인 회사도 드물다. 수입차도 잔고장 졸라많고 서비스도 그냥 그렇다. 독일3사랑 영국브랜드 오너로서 타보고 하는 이야기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