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사이즈 SUV 패스파인더! 대형 SUV와 경쟁력 비교!

 


풀사이즈 SUV 패스파인더! 국내 대형 SUV와 경쟁력 비교! 모하비 VS 맥스크루즈 VS 카니발 VS 트래버스 비교



사진, 브랜드 제조사 참고 | 글, 연못구름

 


 

SUV 시장이 확대되면서 소형과 대형 SUV가 국내 시장에서도 인기를 얻고 있으며, 풀 사이즈 SUV까지 시장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풀 사이즈 SUV는 전장의 길이만 5미티 넘어가기 때문에 7~8인이 탑승해도 쾌적한 실내공간을 제공하지만, 아쉽게도 국내에서 풀사이즈 SUV를 찾아보기 힘들었습니다.


   


  #. 국내에서도 출시 대기중인 풀사이즈 SUV! 


하지만 이르면 올해 하반기 또는 내년 상반기에 베라크루즈 후속이 국내 출시를 대기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외에서는 기아차 텔루라이드가 출시를 대기하고 있기 때문에 국내에서도 풀사이즈 SUV를 곧 만나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우주왕복선의 이름을 닮은 닛산 패스파인더! 풀사이즈 SUV! 


미국 항공우주국 우주왕복선의 이름과 동일한 닛산 패스파인더는 국내에서 구입할 수 있는 풀 사이즈 SUV 입니다. 커다란 차체를 제공하기 때문에 7인이 탑승해도 넉넉한 실내을 제공하며 최신 안전사양과 편의 사양을 갖추고 있습니다. 



    


  #. 풀사이즈 SUV 시장의 확대를 기대하는 닛산 패스파인더! 


국내에서 닛산 브랜드를 생각하면 닛산=인피니티 정도만 떠올리게 되는데, 오랜시간 동안 기회를 노리고 있었던 닛산이 풀사이즈 패스파인더를 앞세워서 국내 SUV 시장의 볼륨을 확장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 인피니티 G35





  #. 풀사이즈 SUV의 기준! 광활한 실내공간!  

 

여유로운 실내공간을 제공하는 SUV는 춘추전국시대라고 표현해도 좋을만큼 큰 인기를 얻고 있는데, 중형 SUV와 대형 SUV의 가장 큰 차이점이라면 1) 파워풀한 출력 2) 여유로운 실내공간 3) 광활한 트렁크 적재공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실내공간에 있어서 1열과 2열은 중형 SUV나 대형 SUV 간에 차이가 크지 않지만 3열의 경우 중형 SUV는 형식상의 3열을 제공하기 때문에 체구가 작은 여성이나 어린아이만 탑승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하지만 대형 SUV의 경우 1열/2열/3열 모두 여유로운 공간을 제공합니다.


 

  #. 국내 경쟁자 쌍용 G4 렉스턴! 



대한민국의 랜드로버라고 표현할 수 있는 쌍용자동차는 정통적으로 프레임바디의 SUV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모하비와 함께 후륜 구동 프리임 바디를 자랑하는 G4 렉스턴은 대형 SUV중에서 최근에 출시되었으며, 완전히 새로운 스타일로 탄생했습니다.  





  #. 대한민국 대형 SUV의 대표주자! 기아차 모하비! 

  

 

기아차 모하비는 후륜 구동 프레임바디로 V6 3.0 디젤엔진의 강력한 동력 성능과 웅장함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단점은 사골을 넘어선 화석이라고 표현할 수 있을만큼 상품성이 오래되었기 떄문에 신차를 구입해도 10년전의 차량을 타는 것 같은 느낌을 받게됩니다. 


최근 모하비는 한번 더 상품성을 강화시키는 두번째 페이스리프트를 완료했으며, 단종 수순을 밟을 것으로 예상했던 모하비는 한번 더 풀체인지 수준의 변화를진행한다고 기아차는 언급하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대형 SUV 시장성 때문에 모하비의 생명을 연장시켜 보겠다는 전략입니다. 

 


 



  #. 현대차의 플래그십 SUV! 맥스크루즈! 



베라크루즈 단종 이후 현대자동차의 대형 SUV 자리는 맥스크루즈가 대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국내 대형 SUV 중에서 유일하게 모노코크 바디로 제작이 되었으며 최신 트렌트가 반영되었고, 넓은 실내공간을 바탕으로 여유로움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대자동차를 제외하면 맥스크루즈는 대형 SUV를 인정하는 시각은 소수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국내 대형 SUV 시장에서 큰 인기를 얻지 모하고 있습니다. 




  #. 닛산 패스파인더! 국내 대형 SUV와 경쟁력 비교! 


 

외관(사이즈) 비교

 

 

 

 

 모하비(mm)

맥스크루즈 (mm) 

  G4 렉스턴

 패스파인더

 Length(전장)

4930mm

4905mm

4850 mm 

 5045mm

Width(전폭)

1915mm

 1885mm

1960 mm

 1965mm

Height(높이)

1810mm

1700mm

1825 mm

 1795mm

Wheelbase(축거)

2895mm

 2800mm

2865 mm

 2900mm

제원을 통해서 비교해 보면국내 대형 SUV를 대표하는 3개의 차량 중에서 모하비와 G4 렉스턴이 비교적 넓은 수치를 가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지만, 풀사이즈 SUV인 패스파인더는 5미터가 넘는 전장을 제공하여 높이를 제외한다면 모든 부분에 패스파인더가 훨씬 넓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닛산 패스파인더! 국내 미니밴 카니발 VS 쉐보레 트레버스와 경쟁력 비교! 


외관(사이즈) 비교

 

 

 

 카니발(mm)

트래버스 (mm) 

   패스파인더

 Length(전장)

5115mm

5189mm

5045 mm 

Width(전폭)

1985mm

 1996mm

1965 mm

Height(높이)

1996mm

1795mm

1795 mm

Wheelbase(축거)

3060mm

3071 mm

2900 mm

국내에서 가장 큰 실내공간을 자랑하는 미니밴 카니발과 비교해 보면, 패스파인더가 얼마나 큰 차량인지 알 수 있습니다. 전장과 휠베이스가 카니발보다는 조금 작은 수치를 가지고 있지만 카니발의 크기가 부담스러웠거나 4륜이 없어서 아쉬웠다면 패스파인더는 대안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쉐보레 풀사이즈 SUV인 트래버스와 비교시 조금 작은 사이즈로, 한국형 풀사이즈에 보다 적합한 사이즈를 제공합니다.

 

 


 

  #. 닛산 패스파인더! 실내공간 경쟁력 비교! 


대형 SUV를 구입하는데 중요한 기준은 실내공간입니다. 특히 국내 소비자의 경우 실내공간을 중시하며, 카니발과 같은 승합차가 패밀리를 위한 최적의 차량으로 높은 인기를 얻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국내 대형 SUV와 실내공간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실내 (사이즈) 비교

 

 

 

 

 모하비(mm)

맥스크루즈(mm)  

 G4 렉스턴

 패스파인더

레그룸 1열

1060

 1049

 1050

1074

레그룸 2열

950

1049

 975

1059

레그룸 3열

835

 800

 815

779

 레그룸(총합)

 2845

2898 

2840 

 2912

2900mm의 차별적인 휠베이스를 자랑하는 패스파인더의 실내공간의 총합은 2912mm로 국내 대형 차량 보다 60~70mm 정도 더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이런 차이는 실내공간에 그대로 반영되고 있습니다.



실내공간을 비교할때 다리가 놓이는 공간인 레그룸은 실내공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기준입니다. 


1열의 경우 패스파인더는 1074mm로 모하비 보다도 여유로운 공간을 제공합니다. 2열 레그룸의 경우 맥스크루즈가 국내 대형 SUV 중에서 가장 넓은 공간을 제공하는데, 풀사이즈 패스파인더의 경우 맥스크루즈 보다도 무려 10mm가 더 넓은 공간을 제공합니다. 


이정도의 공간이라면 플래그십 세단의 2열과 비교될 정도로 광활한 실내공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열 공간의 경우 779mm로 예상보다 작은 공간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2열 슬라이딩 시트로 공간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에 경쟁차 보다 2열 공간에서 80mm~100mm 더 큰 공간을 제공하기 때문에 2열을 조절하면 부족함이 없는 3열 공간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 닛산 패스파인더! 트렁크 적재 공간 경쟁력 비교! 




트렁크 (적재공간) 비교

 

 

 

 

 모하비(mm)

맥스크루즈(mm)  

  G4 렉스턴

 패스파인더

 기본 용량(3열 뒤 공간)

351L

386L

-

  453L

 3열을 접는 경우

 1220L

 1168L

 820L

 1200~ 1353L

트렁크 공간은 패스파인더 > 맥스크루즈 > 모하비 > G4 렉스턴 순서로 적재용량이 넓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트렁크 적재 공간의 경우, 제조사에서 밝힌 자료를 근거로 보면 모하비와 맥스크루즈가 유사한 용량을 제공하며 G4 렉스턴의 경우 820L로 상대적 작은 트렁크 적재 공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반면 풀사이즈 SUV인 패스파인더의 경우 3열을 사용하고도 453L로 중형 세단 정도의 트렁크 용량을 제공하며, 3열을 접는 경우 1200~1353L의 용량으로 카니발과 맞먹는 트렁크 용량을 제공합니다.




  #. 닛산 패스파인더! 패밀리를 위한 편의시설!  


리클라이닝 기능을 2열 의자를 눕힐 수 있는 기능으로 장거리 여행시 편한하게 휴식을 취할 수 기능입니다, 국내 SUV중에서 일부 차종에 한해서 제공되는 기능이지만 대형 SUV에서는 반드시 제공하는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 SUV를 이용하면 가장 불편한 점이 3열에 탑승하기 위해서 승하차하는 경우 2열 시트를 앞으로 이동시켜야 하는데, 국내 SUV의 경우 조절 범위가 작고 한번에 이동되지 않다보니 사용하는데 불편함이 있습니다. 



     



패스파인더의 경우 이지 플랙스 시팅 시스템을 제공하여서 시트 조절 범위가 넓기 때문에 승차하시에 불편함을 최소화 하고 있습니다.

패스파인더는 EZ Flex 기능을 제공하여서 원터치 방식으로 쉽게 조작할 수 있습니다. 

   




긴 명절이나 연휴에 광활한 크기의 적재공간에 에어매트 등을 이용해서 침대처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2열 시트가 풀플랫이 되지 않는 경우에 침대 공간으로 만들기 힘들지만 패스파인더라면 우리 가족을 위한 침대기능을 훌륭하게 제공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합니다. 




  #. 닛산 패스파인더! 남다른 심장! 파워트레인!  

 

 

파워트레인 비교

 

 

 

 모하비(mm)

맥스크루즈(mm)  

                   G4 렉스턴

 최고출력

260마력

202마력

187마력

최대토크

57.1

45

42.8

 복합연비(km/L)

9.8~10.3

11.3~12.5

 10.1~10.5

 

국내 대형 SUV 중에서 맥스크루즈나 G4 렉스턴을 대형 SUV로 인정하지 않는 이유를 들어보면 커다란 차체 대비 작은 심장때문입니다. 패스파인터는 V6 3.5 가솔린엔진을 탑재하고 있으며 284마력에 35.7 토크를 자랑합니다. 


평균 연비는 8.3 km/L로 디젤엔진보다는 조금 낮은 수치이지만 포드 익스플로러와 같은 가솔린 기반의 대형 SUV도 꾸준하게 사랑받고 있기 때문에, 패스파인더도 괜찮은경쟁력을 갖추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포드 익스플로러

 





  #. 패밀리를 위한 검증된 안정성!  


패밀리가 선택하는 7인승 SUV는 안정성도 중요한 항목입니다. 패스파인더는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 협회(IIHS)에서 최고의 안정성이 입증된 차량으로 선정되었습니다. 








  #. SUV를 구입할 때에는 꼼꼼하게 비교해 보세요!


새롭게 출시된 닛산 패스파인터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모하비 VS 맥스크루즈 VS G4 렉스턴를 함께 비교해 봤습니다. 


국내 대형 SUV 보다 여유로운 실내공간과 파워풀한 출력면에서 차별성을 갖추고 있으며 디젤 차량 대비 정숙성까지 갖추고 있기 때문에 패스파인더의 경쟁력은 충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SUV 자동차 시장에서 중심이 되면서 소형 SUV 뿐만 아니라 대형 SUV까지 세그먼트가 확장되고 있끼 때문에 소비자를 위한 선택의 폭은 더욱 넓어지는 것 같습니다. 


해외 브랜드뿐만 아니라 국내 브랜드에서도 베라크루즈 후속과 텔루라이드를 곧 선보일 예정이기 때문에 대형 SUV 시장은 예상보다 빠르게 성장할 것 같습니다. 


다양한 SUV가 출시될수록 선택의 폭이 넓어지는데 소비자는 꼼꼼하게 비교해 보고 구입하는 지혜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