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핑 국민 쿨러! 콜맨 스틸 쿨러 잠금장치 간단하게 수리하기 DIY / 제품별 차이점

 

 

캠핑의 꽃은 직화구이와 같은 음식을 사랑하는 사람들과 먹는 즐거움 이라고 생각합니다. 야외에서 음식을 신선하게 보관하기 위한 쿨러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쿨러가 콜맨 스틸 쿨러입니다!

   




 

콜맨 스틸 쿨러를 사용하면서, 잠금장치가 스스로 분리되는 경험을 여러 번 했고, 다행히 찾는 경우라면 분리된 잠금장치를 고정시켰습니다.





사용하다가 잠금장치 부분이 사진 처럼 쉽게 분리가 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돌아오면 분실하게 되는 것이죠!





고정 장치에 원리는 아래 있는 레버를 돌려주면 위에 고정 장치와 결속하게 됩니다.



 

아래에서 보면 손잡이 내부의 잠금장치 모습입니다. 특별한 잠금장치는 아니고 워낙 간단한 구조입니다.



 

분리해 보면 이렇게 생겼습니다. 이놈이 작은 힘에도 스스로 분리하게 되는 것이죠 ㅠ.ㅠ 




 

왜 빠지게 되나 원리를 살펴보기 위해서 손잡이를 분리했습니다.



 

전면 쪽에 있는 나사 2개만 분리해 주면 쉽게 분리가 됩니다.





 

너무 간단한 구조라서 살짝 심심하죠^^





 

분리가 되는 이유는 고정 바와 잠금장치가 확실하게 고정되지 않고 작은 힘에도 분리되게 설계가 되어 있는데, 콜맨에 이유를 물어보니 아이들이 쿨러에 들어갔다가 질식사고 등을 염두에 둔 설계라고 합니다. 좋은 의도인 것 같은데, 그렇다고 작은 힘에도 빠진다면 매번 구입할 수도 없어 당황스럽습니다.     좋은 의도였다면 최소한 분리되더라도 끈 등으로 완전히 분실되지 않게 설계를 했어야 할 것 같습니다. 해결 방법은 사진의 동그라미 부분을 좀 더 확실하게 체결되게 플라스틱 몰딩을 개선하거나...






또는 반대쪽 동그라미 부분에 O 링 같은 것으로 양쪽을 고정시켜 주시면 됩니다.  



 

완전히 분리가 되어서 분실만 안되면 되기 때문에 저는 간단하게 집에 있는 식빵 구입 시 주는 "철사 끈"을 이용하기로 했습니다.





 

고정장치 상부 위쪽 2군데를 묶어줍니다.





 

끝의 끝부분을 손잡이 양쪽 나사 쪽에 고정시켜줍니다. 이 상태로 손잡이를 고정시켜 주면 끈이 풀리지 않고 고정 장치를 잡아주게 됩니다.



 

조립한 후에 잠금장치 내부를 보면 이렇습니다. 빠지더라도 분실될 일이 없겠죠?




 

조립을 했으니 여러 번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크게 문제가 없고, 외관상 보이지 않아서 이대로 사용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좋은 의도로 고안된 것이라도 캠핑시 불편함을 줄 수 있다면 적극적으로 개선하는 콜맨 코리아가 되면 좋겠습니다.

 

수리라고 해 봤자 빵 끈을 이용한 것이 전부인데, 콜맨 쪽에서 이렇게 쉽게 분실이 될 부품이라면 해당 플라스틱의 형상만 살짝 개선해 주더라도 좋을 것 같습니다. 있어서는 안되는 일이겠지만 아이들이 놀다가 쿨러 내부에 갇히는 경우 탈출하기 위한 힘과 현재 고정 장치가 분리되는 힘은 차이가 있는데 쿨러 내부에 음식물을 조금만 많이 채우는 경우 스르륵~ 분리되면서 빠지기 때문에 적극적인 개선 조치가 필요합니다.

   

적적한 예가 아닐 수 있겠지만 만약 자동차 트렁크에 짐을 가득 넣었다고 해서 스스로 열려 버린다면... 고속주행중에 상상만 해도 아찔합니다! 부끄러운 말이지만 네이버 카페에서 공구하는 카피 제품에 이런 문제는 없는 것 같은데 비싼 비용을 지불하고 정품을 구입한 사람은 브랜드에 대한 자부심을 느낄 수 있을까요?





콜맨 쿨러 제품별 보냉차이!

 


 


국내의 경우 스틸쿨러가 캠핑을 대표하는 제품으로 인식되고, 가장 고가의 라인이다 보니 보냉력면에서도 최고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을 것 같아서 함께 첨부합니다. 콜맨 스틸쿨러는 정확히 구분하자면 가장 낮은 보온력을 갖춘 폴리라이트 소재입니다. 중간정도의 보냉력을 갖춘 익스트림이나 가장 높은 보냉력을 갖춘 얼티메이트 익스트림의 경우 국내 콜맨 코리아에서 취급하지 않기 때문에 덜 알려져 있으며, 가격은 오히려 스틸 쿨러 보다 낮은 수준입니다.


우리나라 문화가 성능보다는 겉모습을 더 중시하는 문화라서 그런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아서 첨부합니다. 잠금장치가 분리된 경험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라면 작은 도움이라도 되는 포스팅이길 바랍니다!


늘 행복한 캠핑되세요!

 



# 캠핑용품 관련 인기 포스팅!



# 캠핑쿨러에도 계급이 있다! 계급으로 알아보는 캠핑쿨러!





# 초보캠퍼가 알아야할 캠핑팩 종류와 쓰임새!




# 면텐트는 정말 다를까? 면텐트에 대해서 알아보자!

저작자 표시
신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