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 시장동향과 전망

2014년도 대한민국 온라인 시장동향과 2015년도 시장전망 2부,쇼핑몰과 소셜커머스

반응형

안녕하세요? 연못구름입니다.

지난 1부에서는 대한민국 온라인 PC(웹) 트래픽 상위 업체의 업종별 동향을 다루었습니다.

링크참고:​ http://lastzone.com/445


이번 2부에서는 대한민국 온라인 쇼핑몰 상위 업체의 PC/모바일/모바일앱에 대해서 좀 더 디테일한 동향을 나눠볼까 합니다. ​

* 본 자료에 대한 임의 복사나 배포는 법적인 책임을 질 수 있으니, 필요한 경우 연못구름과 협의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단, 웹사이트 주소에 대한 복사(링크)는 가능합니다!

온라인 쇼핑몰 동향 (기존 온라인 쇼핑몰 VS 소셜커머스)

 

온라인쇼핑몰이 10여년 전에 처음 등장하면서, 대한민국 1세대 대표적인 온라인 쇼핑몰로 11번가,옥션,지마켓,인터파크 등이 대한민국 대표 온라인 쇼핑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표 온라인 쇼핑몰은 최근까지도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으나, 성장속도 면에서는 최근 3년간 다소 둔화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스마트기기가 급속하게 대중화 되면서 PC중심의 온라인 시장은 모바일 시장으로 빠르게 이동하고 있으며, 1)저렴한 가격 2)참신한 프로모션 3)스마트폰의 편의성과 접근성 4)신속한 배송의 강점을 바탕으로  향후 시장에서는 소셜커머스가 기존 온라인 쇼핑몰을 넘어설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제 온라인 쇼핑몰 시장은 기존 온라인 쇼핑몰과 소셜커머스간의 제2라운드에 접어들었습니다.

 

지난 1부에서 언급되었던 것처럼 소셜커머스가 대한민국 상위트래픽의 점유율을 비교적 짧은 시간동안네  크게 확대해 가고 있으며, 모바일웹(모바일앱) 트래픽은 기존 온라인 쇼핑몰과 대등한 수준까지 다가선 것으로 조사되기 때문에 이들간의 치열한 온라인 쇼핑몰 전쟁은 이미 시작되었다고 보는 것이 현실적일 것 같습니다.

 

제2라운드 온라인 쇼핑몰 시장에서는 기존PC중심의 온라인 쇼핑몰에서 모바일(모바일앱)으로 이동이 될 것이기 때문에 속도면에서 과거와 비교하는 것 자체가 모순이며, 소비자는 그 동안의 온라인 이용경험을 바탕으로 모바일과 모바일앱으로 빠르게 이동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제 모바일 시장에서는 기존의 지배력을 가지고 있는 온라인 쇼핑몰과 새로운 지배력을 확장하려는 소셜커머스간에 누가 더 빠르게 모바일의 영향력을 지배할 수 있는지가 핵심전략이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2부에서는 대한민국 쇼핑몰별 PC/모바일/모바일앱 트래픽 순위를 근거로 온라인 쇼핑몰과 소셜커머스의 시장동향과 차후 시장의 전망을 살펴보겠습니다.

 

*자료에 반영된 데이터의 기준은 온라인으로 접속하는 트래픽이며, 2014년도 자료를 기반으로 작성했습니다.

 

 

1) PC 웹(WEB) 트래픽 순위

 

 

 

2) 모바일 웹(WEB) 트래픽 순위

  

 

 

3) 모바일 앱(APP) 트래픽 순위

 

 


4) 종합(PC웹/모바일웹/모바일앱)

 
*파란색은 PC웹으로 접속하는 트래픽이며, 붉은색은 모바일웹으로 접속하는 트래픽입니다.

*연두색은 모바일앱으로 접속하는 트래픽입니다.

 

지금까지 온라인 시장의 지배력은, PC > 모바일 > 모바일앱 순이였지만

향후 온라인 시장의 지배력은, 모바일=모바일앱 > PC 로 변모할 것이 예상되며,

온라인 시장의 흐름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5) 온라인 쇼핑몰 향후 시장전망예측

 

* o 오픈마켓,c 소셜커머스
 

PC웹(WEB) 전망


11번가(o) > 지마켓(o)  > 옥션(o)  > 위메프(s) > 쿠팡(s)  > 인터파크(o)  > 네이버팜 > 티몬(s)

 

 

모바일웹(WEB) 전망
 

11번가(o)  > 지마켓(o)  > 쿠팡(s)  > 네이버팜 > 위메프(s)  > 옥션(o)  > 티몬(s)  > 인터파크(o)

 

모바일

앱(APP) 전망
 

쿠팡(s)  > 위메프(s)  > 티몬(s)  > 지마켓(o)  > 11번가(o)  > 옥션(o)  > 인터파크(o)

 

 

 

온라인 쇼핑몰&쇼설커머스 종합전망
 

오픈마켓에서는 11번가와 지마켓(지마켓/옥션,인터파크는 이베이코리아의 자회사임), 소셜에서는 쿠팡과 위메프가 선두로 이들간에 영역 싸움이 치열해 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소셜커머스간의 인수합병 등 몸집을 키우기 위한 움직임도 예상됩니다.

*모바일앱에서 네이버팜은 NHN의 패밀리 앱과 함께 움직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온라인 트래픽을 기반으로 향후 시장을 예상해 본다면, 시장은 이미 움직이고 있고, 소비자도 움직이고 있습니다.

향후 시장에서는 쿠팡/티몬/티몬/위메프과 같은 소셜커머스 사업자의 기존 온라인 쇼핑몰인 11번가/옥션/지마켓 보다 훨씬 더 적극적인 마케팅 공세가 예상 됩니다.

 

추신) 트래픽이라는 것이 트래픽=매출 이라는 공식을 참고할 수 있는 보조 지표에 한가지 입니다.

따라서, 트래픽=매출은 절대적인 것은 아니기 때문에 다소 유동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규회원의 매출을 짐작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지표 중에 한가지가 트래픽으로 유추할 수 있습니다.

 

매출을 만드는 요소가 매체별 광고유입에 따른 매출/트래픽/구매건수/객단가/회원가입 등이 있으며, 해당 지표를 PC와 모바일(모바일앱)으로 나누어서 측정해야 합니다.

 

또한 매출액은 구매액(구매건수)을 신규회원매출과 기존회원매출로 나누어야 합니다.

 

따라서 본 자료에서는 트래픽을 기준으로 시장동향을 예측했음을 한번 더 안내합니다.

 

그동안 PC에서는 많은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는 화면공간과 다양한 기능이 있었지만, 모바일의 경우 화면공간의 제약 등으로 인해서 오히려 트래픽을 많이 유도하기 힘든 점도 고려가 되어야 할 것 입니다.

 

결론적으로 향후 모바일시장에서는 모바일의 트래픽을 누가 더 잘 이해하고, 마케팅에 잘 활용하는가에 따라서 온라인 시장의 주인공이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나요? 따뜻한 공감과 덧글 한마디가 연못구름에게 많은 힘이 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