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의 캠핑카! 캘리포니아 XXL! 양산차로 출시!





폭스바겐이 만든 꿈의 캠핑카! 크래프터 캘리포니아 XXL 양산차로 출시된다!


 

사진, 브랜드사 참고 | 글, 연못구름






세계 최대의 카라반 박람회인 캐러밴 살롱 뒤셀도르프에서 폭스바겐이 지난해 공개했던 크래프터 캘리포니아 XXL 콘셉트는 2017년 캐러밴 살롱 뒤셀도르프의 주인공이라고 할 수 있을만큼 글로벌에서 시선을 집중시켰습니다. 

   


하지만 폭스바겐에서  캘리포니아 XXL을 양산차로 제작하지 않을 수 있다고 공개하면서 캘리포니아 콘셉트를 본 마니아에게 실망감을 안겨주었는데, 캘리포니아 XXL이 올해 개최되는 캐러밴 살롱 뒤셀도르프에서 양산차로 완전히 공개됩니다. 


한마디로 꿈의 캠핑카라로 불리는 캘리포니아 XXL을 구입할 수 있는 반가운 소식입니다!






캘리포니아 XXL의 양산차 공개 소식이 알려지면서 캘리포니아 XXL은 2018년 캐러밴 살롱 뒤셀도르프의 주인공을 미리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작년에 공개된 콘셉트와 양산차를 얼마나 달라졌는지 지금부터 살펴보겠습니다.



 

 


  # 꿈의 캠핑카! 캘리포니아 XXL 콘셉트!



▲ 2017년 공개된 콘셉트 


기존 크래프터 보다 휠씬 높은 실용성과 감각적인 실내공간을 제공하는 크래프터 캘리포니아 XXL 콘셉트가 2017년 독일에서 개최된 캐러밴 살롱 뒤셀도르프에서 처음 공개가 되었습니다.








▲ 2017년 공개된 콘셉트


폭스바겐에서 제작한 캘리포니아 XXL은 자체 구동력을 갖춘 모터홈 캠핑카로 별도의 동력이 필요한 카라반과 차별되며 미국 시장에서는 크래프터 마니아들이 다양한 형태로 튜닝하여서 판매를 되고 있습니다. 

 


 




▲ 양산차 / 콘셉트와 상당히 유사한 디자인을 제공


패밀리에게 최적화된 실용적인 차체 사이즈와 감각적인 실내공간, 화장실을 비롯한 2층 침대와 커다란 파노라마 선루프를 제공하면서 꿈의 캠핑카라는 별명을 얻게 되었고, 동시에 글로벌 시선을 집중시켰습니다. 


 




▲ 2017년 공개된 콘셉트


외관적인 특징은 폭스바겐 차량과 동일한 디자인으로 골프나 티구안, 아틀라스를 연상시키는 패밀리룩이 적용되었습니다. 








▲ 2017년 공개된 콘셉트


또한 전면 그릴을 중심으로 수평으로 디자인해서 차체를 안정적이고 넓게 보이게 만듭니다. 

 




▲ 2017년 공개된 콘셉트


기존 모터홈 구분되는 가장 큰 차이점은 마치 2층 버스를 보는 것처럼 위로 솟은 지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2017년 공개된 콘셉트



독특한 구조로 제작된 지붕 덕분에 카라반 보다 작은 차체를 가지고 있지만 2층 침실 공간을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 2017년 공개된 콘셉트


양산차의 실내공간은 이번 카라반 박람회를 통해서 완전히 공개되겠지만 작년에 공간된 콘셉트와 유사한 것으로 파악됩니다. 

   


1열 운전석과 조수석을 회전시키면 4인용 테이블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2017년 공개된 콘셉트


하늘에서 내려다보면 크래프터 캘리포니아 XXL의 창의적인 공간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침대가 필요하지 않는 낮 시간대나 이동 중에는 광활한 크기의 파노라마 루프를 통해서 자연 채광을 실내에 유입할 수 있습니다.     





▲ 2017년 공개된 콘셉트


또한 빛이 사라지는 어두운 밤에는 2층 공간을 침대로 변신하여서, 파노라마 루프를 통해서 밤하늘의 별을 보면서 낭만적인 잠을 청할 수 있습니다. 






▲ 양산차 / 파노라마 루프 공간이 작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음



실제 카라반이나 모터홈을 경험해 보신 분들이라면 루프를 통해서 별이 쏟아지는 밤이나 비가 내리는 낭만적인 경험을 한번쯤 해보셨을 것 같습니다.


작년 콘셉트차량에서 선보였던 광활한 크기의 파노라마 선루프는 양산차 과정에서 면적이 줄어들었을 것으로 예상되며, 모터홈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태양광 시설이 추가되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2017년 공개된 콘셉트


좁은 차량의 공간을 최대한 활용해야 하는 모터홈의 실내공간은 설계가 무척이나 중요합니다. 







▲ 양산차 / 유사한 디자인의 테이블 공간 제공






▲ 2017년 공개된 콘셉트


출입구 좌측에는 냉장고가 설치되어 있으며 언제든지 음료수를 시원하게 마실 수 있습니다.







▲ 양산차


주방시설을 겸하는 냉장고는 작년에 선보인 콘셉트와 일부 디자인만 수정되었을뿐 동일한 디자인이 적용되었습니다. 








▲ 2017년 공개된 콘셉트 / 2구 가스레인지


냉장고와 연결된 주방 시설은 2구 가스레인지와 인덕션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3~4인 정도의 패밀리가 맛있는 요리를 즐기기에 부족함이 없을 것 같습니다.  







▲ 양산차 / 2구 가스레인지


팝업방식으로 선보였던 X자 형태의 2구 가스레인지는 양산차 과정에서 실용적인 2구 가스레인지로 디자인이 변경되었습니다.







▲ 2017년 공개된 콘셉트


카라반 보다 공간이 좁은 모터홈의 경우 화장실 공간이 부족할 수 있는데 캘리포니아 XXL 슬라이딩 구조의 확장형으로 설계하여서 공간 활용을 높이고 있습니다. 







▲ 2017년 공개된 콘셉트 / 접이식 세면대가 적용되었던 화장실 


화장실 상부에는 접이식 세면대가 설치되어 있으며 필요할 때 펼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양산차 / 접이식 세면대가 사라짐

아쉽게도 양산차에서는 접이식 세면대가 사라졌으며, 슬라이딩 방식으로 화장실의 공간을 활용했던 부분도 제거된 것으로 예상됩니다.







▲ 2017년 공개된 콘셉트


세련된 자태의 싱크대와 싱크대 수전은 내부 시설만 보고 있으면 캠핑카인지 또는 럭셔리한 펜션인지 구분하기 힘들 것 같습니다.





▲ 2017년 공개된 콘셉트


모터홈이나 카라반에서 창문은 완전오픈-투명창-매쉬창-커튼 4가지로 기능이 제공됩니다. 필요한 상황에 맞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2017년 공개된 콘셉트 / 수납공간


캠핑카는 수납공간이 무척이나 중요합니다. 

전고가 높은 크래프터 캘리포니아 XXL 는 수납공간을 2단으로 분리하여서 옷가지를 포함한 다양한 짐을 수납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 양산차 / 벽면에 장착된 수납공간 


캠핑카에서는 수납공간이 많을수록 좋으며, 외부에 서비스공간을 별도로 제공하여 경쟁력을 높이고 있습니다.








▲ 2017년 공개된 콘셉트 / 2층 침식공간


크래프터 캘리포니아 XXL 만의 독특하고 창의적인 공간인 2층 침실입니다. 


주행중이나 평상시에 침실을 접을 수 있게 되어 있어서 거실공간에 실내 채광을 확보해 주는데, 야간시간대에는 침실로 변하며 낭만적인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 2017년 공개된 콘셉트 / 2층 침실공간


일반적인 모터홈에서 제공하는 좁고 답답한 2층 침대 공간과 비교해 본다면 크래프터 캘리포니아 XXL은 낭만적인 분위기에 밤하늘의 별을 보다가 깊은 잠에 빠져들 것 같습니다.   







▲ 2017년 공개된 콘셉트 /1층 침실공간


1층 후면 공간에는 침실이 제공되며 2~3인이 취침할 수 있습니다. 







▲ 양산차 / 1층 침대공간






▲ 2017년 공개된 콘셉트


내부에 있는 테이블을 분리하고, 테일케이트에 숨겨져 있는 캠핑 의자를 결합하면 야외에서 사용할 수 있는 근사한 피크닉 테이블이 완성됩니다.

   







▲ 2017년 공개된 콘셉트


이렇게 근사한 피크닉 테이블이 완성됩니다! 사랑하는 연인과 가족과 함께 하는 시간을 더욱 근사하게 만들어 줄 것 같습니다.







▲ 2017년 공개된 콘셉트


어닝을 펼치면 전천후 날씨에 완벽한 캠핑카로 변신합니다.

  






▲ 2017년 공개된 콘셉트


내부에서 물을 사용하기 위한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 2017년 공개된 콘셉트


오수(청수)처리를 위한 탱크도 볼 수 있습니다. 







▲ 양산차


기존 모터홈 캠핑카와는 차원이 다른 크래프터 캘리포니아 XXL 은 전장이 6미터 정도로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카라반 보다 훨씬 짧은 차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동하기 쉽고 운전하기에 편리합니다. 


 

 

 




▲ 양산차


독일에서 개최되는 2018년 캐러밴 살롱 뒤셀도르프에서 폭스바겐 캘리포니아 XXL의 세부적인 디자인과 스펙이 완전히 공개될 예정입니다.






작년 콘셉트를 선보일때까지만 해도 캘리포니아XXL이 양산차로 출시될지 폭스바겐에서 공식적으로 언급하지 않았기 때문에 구입하고 싶어서 구입할 수 없었던 차량이었다면 이번에 양산차로 공개되면서 꿈의 캠핑카라고 불리는 캘리포니아 XXL은 이번 캐러밴 살롱 뒤셀도르프에서도 주인공 역할을 차지하게 될 것 같습니다. 






작년에 공개되었던 콘셉트와 비교해 본다면 90% 이상 동일한 구성으로 양산차에 적용되었을 것으로 확인되며, 세부적인 소식은 캐러밴 살롱 뒤셀도르프를 통해서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조금 먼 미래에 출시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던 캘리포니아 XXL이 양산차로 공개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합리적인 가격에 출시가 될 수 있다면 누구나 위시리스트에 넣어두고 구입하고 싶은 모터홈이라고 생각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