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티지 페이스리프트! 투싼 보다 좋을까?

   


 얼굴 성형한 스포티지 페이스리프트! 투싼 보다 좋을까? 

  


사진, 브랜드사 발취 | 글, 연못구름


 

 






   1. 대한민국 준중형 SUV를 대표하는 스포티지!  

 


대한민국 준중형 SUV를 대표하는 4세대 스포티지가 페이스리프트를 통해서 마지막으로 상품성을 높일 예정입니다. 






현행 스포티지는 4세대 모델로, 경쟁차인 투싼과 비교시 1세대를 앞서고 있습니다.  






▲ 페이스리프트가 적용된 투싼


최근 투싼은 페이스리프트를 적용하면서 상품성을 강화시켰는데, 기아차 스포티지의 경우도 페이스리프트를 통해서 투싼과 함께 대한민국 준중형 시장에서 투톱을 이어간다는 전략으로 해석됩니다.







▲ 출처 : 다나와 오토


2017년도 판매량을 비교해 보면 투싼과 스포티지간에 접점 범위안에서 경쟁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개성 넘치는 디자인으로 극과 극의 별명을 가진 스포티지!  



파격적인 디자인을 스토티지는 코나가 출시되기 전까지만 해도 개성 넘치는 디자인을 대표한 SUV 이었습니다.

 

 

 

 

▲ 스포티지 마칸 키워드로 구글에서 검색한 결과 

 

그릴 보다 훨씬 위에 위치한 눈은 개구리나 망둥어를 연상시키는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는데 구매자들 사이에서는 포르쉐 마칸 또는 망둥이에 비교되기도 하였습니다.     






▲ 포르쉐 마칸





  #. 페이스리프트를 준비중인 스포티지!  

 


페이스리프트가 적용된 스포티지는 올해 하반기에 출시될 예정으로, 출시를 앞두고 국내외에서 위장막 차량이 자주 목격되고 있습니다. 


최근 독일에서 위장막을 완전히 벗은 스포티지 페이스리프트가 해외 매체를 통해서 포착되었습니다.

 




  #. 정식 공개된 스포티지 페이스리프트! 현행 VS 페이스리프트 디자인 비교!


▲ 현행 스포티지(상) VS 페이스리프트 스포티지(하) 비교




▲ 현행 스포티지(상) VS 페이스리프트 스포티지(하) 비교





▲ 현행 스포티지(상) VS 페이스리프트 스포티지(하) 비교






▲ 현행 스포티지(상) VS 페이스리프트 스포티지(하) 비교


페이스리프트가 적용된 스포티지와 현행 스포티지를 이미지로 비교해 드렸는데,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발견하셨나요? 지금부터 해외에서 공개된 사진을 보면서 구체적인 차이점을 살펴보겠습니다.





  #. 스포티지 페이스리프트! 어떻게 달라졌나?



위장막을 완전히 벗은 스포티지 페이스리프트가 공개되면서 국내 자동차 매체에서는 스포티지 페이스리프트에 대해서 다양한 반응을 볼 수 있었습니다.  






공개된 사진을 보면서 구매자 사이에서는 "풀체인지급 변화다" "훨씬 멋있다!" 라는 반응을 볼 수 있었지만 일반 소비자의 경우 "무엇이 변한지 모르겠다" 등의 서로 엇갈린 반응을 볼 수 있었습니다. 






소식을 전하는 매체에서 소비자가 쉽게 비교할 수 있는 사진을 함께 올려주었다면 차이점을 알 수 있겠지만, 스포티지 소유자가 아니라면 차이점을 쉽게 발견하기 힘들것 같습니다. 




 


   #. 무엇이 바꿨나? 스포티지 페이스리프트! Before VS After!  



첫 번째 달라진 점은 사람의 눈에 해당되는 헤드램프 내부 디자인입니다. 꽃잎이 펼쳐져 있는 것과 유사한 헤드램프 내부 디자인을 기아차에서는 X-Cross 라고 하는데 최근 출시된 K3와 유사한 디자인이 적용되었습니다.




▲ 스포티지 페이스리프트






▲ 기아차 신형 K3


풀 체인지된 신형 K3의 경우 아반떼의 판매량을 뛰어넘는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데, 기존 준중형 세단에서 느낄 수 없는 세련되고 다이나믹한 볼륨감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면부 디자인에서 큰 역할을 하는 중앙부 그릴 디자인이 다듬어졌는데, 동시에 비교해 보면 이전보다 자연스럽고 세련된 인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작은 차이라고 할 수 있지만 디자인의 힘을 느낄 수 있는 부분입니다.







세 번째 변화는 안개등을 감싸는 몰딩이 더욱 커지면서 역동적인 디자인으로 변경되었으며 내부 안개등 디자인도 헤드램프 내부 디자인과 유사한 디자인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네 번째 변화는 그릴 하단에 안개등과 안개등을 이어주는 크롬바의 디자인으로 차체를 더욱 크게 보이는 효과와 함께 디자인적으로 투싼과 유사한 디자인을 사용하고 있는 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리프트가 적용된 투싼과 페이스리프트가 적용된 스포티지를 같이 비교해 보면 유사한 와이드&스탠스 디자인이 공통적으로 적용된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측면부 디자인의 경우 새로운 휠이 적용된 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애프터마켓을 통해서나 볼 수 있을 것 같은 수준 높은 디자인의 휠은 기아차의 디자인 경쟁력이 글로벌 톱 수준에 이르렀음을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측면부 브레이크 등 형상도 변경된 것을 발견할 수 있는데 바람이 흐르는 듯한 역동적인 디자인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전면부의 디자인 변화와 함께 후면부의 디자인도 변경이 되었습니다.  






후면부 디자인의 핵심인 테일램프 내부 디자인이 변경되었는데 이전 보다 간결하면서 세련된 디자인이 적용되었습니다. 






또한 테일램프 중앙에 있었던 크롬바가 제공되면서 후면부 범퍼 하단으로 이동한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후진등과 리플렉터가 일체형에서 분리되었는데 크롬바와 디자인적으로 잘 어울리면서 고성능 SUV의 후면부를 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실내도 함께 포착되었는데, 스티어링 디자인과 인포테인먼트 주변의 디자인이 일부 변경되었는데 쉽게 발견하기 힘든 정도로 변화되었습니다. 






▲ 현행 투싼(상) VS 페이스리프트 투싼(하) 비교


투싼 페이스리프트에서는 돌출형 내비게이션이 새롭게 적용되면서 신차와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었는데, 스포티지의 경우도 좀 더 큰 폭의 변화를 주었다면 좋았을 것 같습니다.  



   

 


▲ 페이스리프트가 적용된 스포티지 실내




  #. 준중형 SUV 시장에서 맞짱을 예고한 스포티지 VS 투싼!  



▲ 페이스리프트가 적용된 투싼


먼저 공개된 투싼 페이스리프트는 전면부 주요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는 헤드램프, 그릴, 안개등 그리고 범퍼의 형상이 모두 변경되면서, 사실상 페이스리프트 범위를 넘어섰다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 정도 수준의 디자인 변화는 일반적인 수준의 페이스리프트 넘어섰다고 할 수 있으며, 디자인 변화 폭이 적은 벤츠나 BMW, 아우디 등의 수입차량과 비교해 본다면 신차수준으로 디자인이 변경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반면 스포티지 페이스리프트의 경우 파격적인 디자인의 변화보다는 디자인의 완성도를 올리면서 상품성을 높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 완성도 측면에서 기존 스포티지의 어색했던 디자인을 최신 트렌드가 적용된 디자인으로 개선하면서 감성적인 만족도가 높아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새롭게 추가될 기능! 반자율 주행 시스템 ! 


페이스리프트와 함께 추가되는 기능으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와 차선이탈 방지 장치(LKA)가 새롭게 적용될 것으로 예상되며 사실상 반자율 주행이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 새로운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이번 페이스리프가 적용되면서 가장 기대가 되는 점이라면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디젤 파워트레인이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  전기모터를 통해서 최대 13마력의 효과를 추가로 기대할 수 있으며, 연료를 절감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SCR! 선택적 환원촉매장치 적용! 



욱 강화된 배기가스 기준에 맞추기 위한 SCR(선택적 환원 촉매장치) 방식이 새롭게 적용되었습니다. 


SCR 방식은 저감장치를 위한 별도의 공간과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비용이 높아진다는 측면에서 제조사가 그동안 꺼리게 되었던 방식이지만, 연료 및 출력 저하 현상이 거의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최근 출시되는 디젤 차량에서 새롭게 적용되는 방식입니다.




 


  #. SUV 라인업을 고르게 갖춘 기아자동차! 

 


준중형 SUV인 스포티지 페이스리프트를 마지막으로, 기아차는 신형 스토닉-니로-쏘울-카렌스-스포티지-쏘렌토-모하비-카니발-텔루라이드(하반기 해외 출시) SUV(RV) 라인업에 구축하게 될 것 같습니다.





 

현대차 보다 기아차가 잘 하고 있는 부분이 잘갖춰진 SUV 라인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포티지 페이스리프트는 10월에 개최되는 2018 파리 모터쇼를 통해서 글로벌에 공개되며, 이번주 7일 부터 개최되는 부산모터쇼에서도 만나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2018.06.04 15:42 신고

    마일드하이브리드가기본장착되고가격안올라야스포티지가좋은거고아님투싼이지같은파워트레인이면디자인좋은투싼이지

  2. 엔터프라이즈 2018.06.04 17:27 신고

    개인적으로 스포티지는 순수기아시절 만든 1세대가 가장 멋짐.

  3. Hsts 2018.06.04 18:25 신고

    상하바꼈는데.기자님

  4. 와떠 2018.06.04 23:21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