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루투스&음향기기

듣고 보는 즐거움을 동시에! 펄스3! 블루투스 스피커! JBL Pulse3!

반응형
   



듣고 보는 즐거움을 동시에! JBL 펄스3! 블루투스 스피커! Pulse3!


사진 | 글, 연못구름 









  #. 소리는 귀로만 듣는다는 고정관념을 처음으로 바꾼 스피커! JBL PULSE! 



소리는 귀로 즐긴다는 기존의 고정관념을 바꾼 최초의 휴대용 블루투스 스피커가 JBL Pulse 라고 할 수 있는데  어느덧 3번째 시리즈인 펄스3가 국내에서도 출시가 되었습니다.​ 해외에서는 작년 가을에 먼저 선보였습니다.


​펄스1이 2013년도에 처음 출시되고, 4년 만에 펄스3가 출시되었는데 시리즈별로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알고 보면 블루투스 스피커를 선택하는데 좋은 기준이 됩니다.



  #. JBL 펄스1 VS 펄스2 스펙 비교! 


▲ JBL 펄스2

상세 스펙을 살펴보면 제품의 차이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펄스 1부터 펄스3까지 차이점을 비교해 봤습니다.



 정격출력

펄스2

 펄스1

 정격출력

 16watt(8watt*2)

 12watt(6watt*2)

 블루투스 버전

4.1 

 3.0

 주파수 응답

 85Hz~20Khz

 100Hz~20Khz

스피커(트랜스듀서)

45mm*2 

 40mm*2 

패시브 라이에이터

듀얼 패시브 

미적용 

 배터리 용량

6000mAH 

 4000mAH

 프리즘렌즈

지원 

미적용 

 NFC

미적용 

지원 

 방수

지원 

미적용 

 크기

19.5 * 8.5 cm

 18.2 * 7.6cm

 무게

 775g

 536g

펄스1과 펄스2를 비교해 보면 확연한 차이점을 알 수 있는데 두 번째 시리즈인 Pulse2에서 음질과 출력, 라이트쇼, 프리즘 렌즈 기능 등 완성도가 크게 높아졌습니다. 덕분에 오랜 시간 사용하면서 만족가 높았습니다. 





특히, 펄스2에서 제공되었던 프리즘 렌즈의 경우 스피커 전면에 있는 프리즘 버튼을 누르고 후면부에 있는 렌즈에 사물을 갖다 대면 사물의 색상으로 스피커의 LED 색상이 변경되는 특별한 기능이었는데, 펄스 제품의 차별성을 알리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실제 사용할 빈도는 거의 없었던 유명무실한 기능이었습니다.




  #. JBL 펄스2 VS 펄스3 스펙 비교! 



 

 펄스2

 펄스3

 

 Bluetooth version

 4.1

 4.2

 

 Support

A2DP V1.3 / AVRCP V1.5 / HFP V1.6 / HSP V1.2

A2DP V1.3 / AVRCP V1.6 / HFP V1.6 / HSP V1.2

코덱은 큰 차이점이 없으며 AVRCP(Audio Video Remote Control Profile)이 1.6 버전으로 개선 

 Transducer

 2 * 45mm

 3 * 40mm

 드라이버 3개로 변경

 Out power

 2 * 8 W

 20w

 출력상승

 Frequency response 

 85Hz - 20kHz

 65Hz - 20kHz

익스트림(70Hz) 보다도 낮은 저역 제공하며 현재 차지3 수준으로 제공

 Signal - to - noise ratio

 >80dB

 >80dB

 

 Battery type

 Lithium-ion polymer (3.7V, 6000mAh)

 Lithium-ion polymer (3.7V, 6000mAh)

 

 Battery charge time 

 <5 hour @5V, 2.3A

 4.5 hour @5V, 2.3A

충전시간 단축 

 Music playing time

 up to 10 hours

 up to 10 hours

 볼륨에 따라서 가변적

 Dimensions(H * W * D)

 194.4  * 84.2  * 84.2

 223 * 92 * 92 

차지3 크기보다 조금 더 큰 사이즈로 변경

 Weight 

 775g

 960g

 무게 증가


펄스2의 만족도가 높아서 펄스3에 대한 기대감이 높았습니다. 


스펙에서 보듯이 펄스 2보다 한층 개선된 스펙으로 스피커 본연의 기능이 음질 향상까지도 기대해 볼 수 있고 주파수 반응 대역도 85Hz 에서 65Hz로 Pulse2 보다 20Hz 낮은 저역대를 재생할 수 있습니다.

   




홈 시스템과 달리 휴대성을 강조한 스피커에서는 유닛의 특성상 낮은 저역은 기대하기 힘든데, 보스 사운드 링크 시리즈처럼 자신만의 음색을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드디어 만난 펄스3 블루투스 스피커! 



음향기기 리뷰어 입장에서 가장 반가운 일은 기다리던 음향기기가 출시되는 것이겠죠? 


미국 JBL 본사를 통해서 출시전에 수차례 펄스3 관련된 스펙과 관련된 문의를 주고받았는데, 글로벌 기업답게 빠른 피드백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국내 기업의 경우 신제품에 대한 피드백을 함구하거나 답변을 받을 수 없는 경우가 더 많은데, 국내 제조사들이 배워야 할 점인 것 같습니다. 


팩키징은 펄스2와 95% 이상 동일한 디자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글로벌 있는 다양한 인종이 반겨주는 듯한 커버디자인이 인상적입니다.





  #. 펄스3 블루투스 스피커 디자인! 



텀블러와 같은 디자인은 펄스 시르즈의 공통 디자인입니다. 휴대용 블루투스 스피커임을 감안할 때 펄스3의 사이즈는 제법 큰 사이즈에 속합니다. 


높이가 22 * 폭이 92cm로 전용 케이스가 없는 상태로 휴대하기에는 조금 부담스러운 사이즈입니다.





스피커 상부와 하단에 달린 듀얼 패시브 라디에이터에는 상부쪽에 JBL 로고가 있으며, 하부에는 느낌표 로고가 삽입되어 있습니다. 


덕분에 저역이 풍부한 노래를 감상하는 경우에 플라스틱 판이 진동하면서 흥을 돋우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보디의 하단부에는 컨트롤 패널이 제공됩니다. 






블루투스 스피커를 작동하기 위한 볼륨 조절과 LED 라이트쇼 테마 변경, 라이트 ON-OFF, AUX 단자 제공 기능이 제공되며, 충전단자와 AUX 단자에 외부에서 물이 유입되지 않도록 두터운 고무 소재를 적용했습니다.





펄스3의 가장 큰 장점 중에 한 가지가 IPX7 등급의 방수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사용할 수 있다는 점으로 IPX7 등급은 1m 깊이의 물에 30분까지 담글 수 있는 높은 수준의 방수 기능이 적용되었습니다.





  #. 눈과 귀를 동시에 사로잡는 펄스3 블루투스 스피커!  


펄스3 블루투스 스피커의 특징은 귀 뿐만 아니라 눈으로도 즐기는 사운드로, 음악과 라이트가 어우러져서 환상적인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3번째 펄스 시리즈를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눈과 귀를 동시에 사로잡는 사운드를 제공하는 펄스3는 2세대 보다 더욱 아름답고 세련된 느낌의 LED 라이트는 펄스3를 처음 본 사람이라도 소유하고 싶을만큼 마성적인 매력을 발산합니다. 






LED 라이트의 밝기는 주변 환경에 알맞게 전용 앱을 통해서 밝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전만 해도 리모컨에서 제공될 기능이 스마트폰과 밀접해지면서 앱을 통해서 제공되고 있습니다. 


덕분에 어두운 방에서 사용하는 경우나 취침전에 사용한다면 LED 라이트를 약한 조명으로 변경해 놓을 수 있습니다. 






  #. 펄스3 블루투스 스피커! 사운드 성향! 


음향기기 리뷰어 입장에서 구입한 제품을 처음 청음할때 보다 긴장되는 순간이 있을까요? 펄스 시리즈1 부터 이전 세대인 2 그리고 새롭게 탄생한 펄스3까지 음질적인 성향은 3가지 시리즈가 모두 다른 성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펄스1의 경우 라이트 쇼를 제공하는 블루투스 스피커가 없었던 시절이었기 때문에, 펄스1의 사운드 성향은 블루투스 스피커라는 점 외에 특별히 더 좋거나, 중고역이 맑거나 또는 풍부한 저역을 제공하는 등의 펄스 시리즈만의 사운드만 특성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펄스2의 경우, 사운드를 포함한 기술적인 완성도가 전작인 펄스1과 비교해 본다면 비교 대상이 되지 않을 만큼 좋아졌으며, 프리즘 렌즈를 포함한 차별적인 기능까지 제공하면서 펄스 시리즈가 글로벌에서 인기를 얻는데 크게 기여하게 되었습니다.

한마디로 확실한 차별성은 보여준 시리즈가 펄스2라고 할 수 있습니다.


 

펄스3의 경우, 펄스2와 유사한 스펙에 저역이 65hz까지 제공되면서, 훨씬 좋은 사운드 품질을 기대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테스트를 진행해 보면서, 가장 아쉬웠던 점은 바로 사운드의 품질로, 펄스2 보다 확연히 개선된 사운드 품질을 기대했지만, 펄스1에서 펄스2로 개선된 것과 비교해 본다면, 전반적인 사운드의 품질은 기대했던 것처럼 크게 향상되지 않았습니다.



  #. 어떤 방식으로 스피커를 테스트하나? 


http://lastzone.com/661





전작인 펄스2에 비해서 가장 좋아진 점은 좀 더 선명해진 고역입니다. 펄스2의 경우 저역과 고역이 분리도가 명확하지 않았고 저역의 양이 많아지면 고역이 상당적으로 묻히는 경우가 상대적으로 많았습니다. 따라서 선명한 사운드를 기대하기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펄스3의 경우 밸런스 관점에서 고역과 저역이 펄스2보다 개선되었으며, 물리적인 크기에 제한이 있는 휴대용 블루투스 스피커라는 점을 고려해 본다면 가격 대비 괜찮은 밸런스를 제공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반면, 스펙상 가장 기대했던 65hz까지 제공되는 낮은 저역은 청감상으로 펄스2와 차이점을 찾기 힘듭니다. 두 가지 이유가 있을 것 같은데, IPX7 등급의 방수 기능을 제공하면서 ​저역의 양은 늘어났으나, 방수처리 구조가 강화되어인지 음악 감상을 기분 좋게 만들어주는 양감과 잔향은 늘어나지 않았습니다.


▲ 이미지 출처 : bpm-music.com


​양감은 무대의 크기를 넓혀주면서 사운드를 입체감 있게 만들어주는데, 펄스3의 소리는 마치 입속에서 맴도는 듯한 느낌을 받게 됩니다.

출력(16watt -> 20watt)이 전작보다 높아졌기 때문에 동일 공간에서 동일한 볼륨으로 듣는 경우 소리의 양이 훨씬 많아졌다고 할 수 있고, 상대적으로 소리가 커졌다고 느끼게 되지만, 청감상 동일한 볼륨으로 맞춰놓고 음악을 듣는다면 음악의 듣는 맛은 오히려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좀 더 세밀하게 테스트를 진행하기 위해서 2대의 펄스3를 이용해서 스테레오 모드를 이용해 봤는데 2대 스피커 간격 사이에서 만들어지는 무대감도 양감이 부족하다보니 볼륨만 커질뿐 입체적인 무대감은 형성되지 않았습니다.


출력이 약한 블루투스 스피커의 경우 두 대의 스피커를 이용해서 스테레오 모드로 구성하는 경우, 입체감과 함께 양감이 늘어나면서 저역까지 확장된 느낌을 받게 되지만, 펄스3의 경우 두 대의 스피커를 통해서 상호 보완되는 점이라면 볼륨의 양이 많아지는 점 외에는 사운드의 질적인 관점에서 장점을 찾기 힘들었습니다. 


 


  #. JBL 펄스3 블루투스 스피커! 종합평가! 




항목

 SCORE

 1) 음질 (고역)

 4 ★★★★☆

 2) 음질 (중역)

 3 ★★★☆☆

 3) 음질 (저역)

 3 ★★★

 4) 만듦새(내구성/품질)

 4 ★★★★☆

 5) 가격&가치(20만원대)

 3 ★★★☆☆

 6) 디자인

 4 ★★★★ 

 7) 블루투스 연결

 4 ★★★★☆ 

 8) 배터리 수명

 3 ★★★☆☆

 9) 휴대성(전용 파우치 제공 등)

 2 ★★

10) 기타(리모컨,마이크로폰 제공 등)

 2 ★★☆☆

11) 사용자 편의성(UI/UX)

 3 ★★★☆☆


* 연못구름은 휴대용 기반인 블루투스 스피커 평가시 가격 대비 성능(가성비)을 브랜드 인지력 보다 더 중요하게 평가합니다. 


펄스1 부터 최신 기종인 펄스3까지 모두 사용해 보면서, 눈과 귀를 동시에 만족시키는 jbl pules 시리즈는 명성답게 높은 인기를 얻는 이유가 분명한 블루투스 스피커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펄스1의 단점이었던 음질과 라이트쇼 부분을 크게 개선한 버전이 펄스 2였고, 펄스2의 경우 프리즘 렌즈와 전용 앱을 제공하면서 기술적인 관점에서도 타 블루투스 스피커와 차별화되기에 충분했습니다.





펄스3의 경우 펄스2 보다 음질적으로나 라이트쇼를 제공하는 기능 그리고 높은 수준인 방수 기능(IPX7)까지 제공되면서, 모든 면이 전작인 펄스2보다 좋아졌다고 할 수 있지만 스피커의 본질이라고 할 수 있는 음질적인 개선은 크지 않다는 점이 가장 아쉬운 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라이트쇼 기능이 불필요한 분들이라면 펄스3보다는 보다 저렴한 차지3가 조금 더 좋은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0% 이상 저렴한 가격에 보다 오랜 시간을 충전 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더 작은 사이즈로 휴대성도 용이하고 음악적인 관점에서도 취향에 따라서 호불호가 있을 수 있지만 펄스3보다는 차지3가 더욱 매력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결론적으로 펄스3는 마치, 갤럭시 S8과 S9처럼 카메라 기능이 더욱 필요한 분들에게 S9가 좋은 선택이지만 그 외에 차이점을 발견하기 힘든 것처럼 펄스3가 펄스2보다 라이트쇼와 방수 기능 등이 분명히 좋아졌지만, 음악을 즐기는 사운드 관점에서는 큰 폭의 개선이 없다는 점은 다소 아쉬운 남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듣는 즐거움과 보는 즐거움을 함께 할 수 있는 펄스3는 차별적인 방수기능과 함께 언제 어디서나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좋은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