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가 선보인 최초의 전기차 트럭! FL Electric

   

 



볼보(Volvo)가 선보인 최초의 전기차 트럭! FL Electric


  

사진 | 글, 연못구름 

 


 




  #. 내연기관 종료 선언과 함께 2019년부터 전기차만 생산하겠다고 발표한 볼보! 


 

안전의 대명사 볼보의 행보가 예사롭지 않습니다. 작년 7월에 자동차 브랜드 중에서 최초로 내연기관 시대 종료를 외치며, 가솔린과 디젤 차량을 더 이상 생산하지 않겠다고 선언했으며 2019년부터 전기차로 완전히 이동하겠다고 발표했었습니다. 





  #. 시간이 지날수록 높아지는 볼보 브랜드 인지도! 


 

스웨덴을 대표했던 볼보는 최근 중국 지리에 기업이 인수된 이후 많은 전문가들이 볼보의 브랜드 인지도를 하락을 예상했지만, 볼보의 브랜드 인지도는 시간이 지날수록 높아지고 있으며 현재의 위치는 창사이례 최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중국 지리 기업의 볼보 인수는 신의 한수로 뽑히는 사례가 되었으며, 동일 선상에서 현대차그룹의 한전 부지 인수에 10조 이상을 쏟아부은 것과 대조적으로 비교가 되고 있습니다. 


 



  #. 전기차 시대를 먼저 점령하기 위한 볼보 빠른 행보! 


 

내연기관을 더 이상 생산하지 않겠다는 볼보의 의도에는 향후 자동차 시장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는 전기차 시대의 선두 기업 이미지를 구축하려는 볼보의 의도가 깔려져 있습니다. 





  #. 볼보에서 선보인 전기차 트럭! FL Electric! 

 

 

볼보가 2019년도에 최초의 전기트럭 양산차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볼보 전기트럭의 이름은 FL Electric으로 16톤 급 전기 트럭입니다.

   






볼보 FL Electric은 1회 충전으로 300km를 주행할 수 있으며 185kW 전기모터, 최대출력 130kW, 2단 변속기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전기차 보급에 있어서 가장 큰 문제점을 주행거리와 함께 충전시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볼보 FL Electric은 고속 DC 충전기를 이용하면 1~2시간 이내에 충전이 완료되며, AC 충전기를 이용하면 최대 10시간이 소요됩니다.






내년 부터 볼보외에도 테슬라, 다임러와 같은 유수한 자동차 회사에서 전기트럭을 본격적으로 출시할 예정이기 때문에 전기차 세단 및 SUV에 이어서 전기차 트럭까지. 한마디로 본격적인 전기차 시대가 개막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전기트럭으로 인한 도심환경 개선과 운송의 장점은? 



전기트럭으로 인한 장점은 예상외로 상당히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 배출가스가 전혀 배출되지 않는 전기트럭의 특성상 실내 터미널 구축이 가능해집니다.





 


 

▲ 이미지 출처 : 한진관광


또한 환경 보호 구역 내인 청정지역에서도 운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수송을 기본으로 하는 트럭에게 최적의 대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기차 특성상 소음이 제로에 가깝기 때문에 도시의 소음을 줄일 수 있게 되며, 심야에 쓰레기 수거차량이나 도심을 관통하는 유통 차량용도 등으로 적합하기 때문에 도심 운송 솔루션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야간에 운행이 가능해지면서 낮 시간 동안 도로에서 자주 겪게 되는 트래픽 잼(교통정체) 현상을 줄이게 되며, 주간시간대에 평균 속도를 1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 이미지 출처 : 시크릿네이처


이뿐만 아니라 공기의 질까지 개선해주기 때문에 도심의 환경개선이라는 최적의 솔루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전기버스 양산에 성공하면서 상용 전기차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는 볼보! 



볼보는 이미 2010년 부터 4000대 이상의 전기 버스를 양산차로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상용 전기차에 대한 기술력은 이미 확보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 프리미엄 브랜드로 입지를 빠르게 구축하고 있는 볼보! 


 

돌이켜보면 볼보 자동차는 중국 지리(GEELY) 기업에 인수되기 직전에 브랜드 위상은 보급 자동차 보다 조금 높은 위상의 자동차 브랜드였습니다. 





 

하지만 최근 볼보의 브랜드 이미지는 프리미엄 브랜드를 위협할 정도로 위상이 크게 높아졌습니다.





 

올해 글로벌 최고의 차량으로 볼보의 최상의 SUV인 XC90이 선정되면서 위상이 더욱 높아졌습니다.  



 

 

또한 볼보가 작년도에 선보인 볼보의 최초의 콤팩트 SUV인 XC40의 2018년 유럽에서 선정한 최고의 차량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유럽과 달리 까다롭기로 소문만 유럽에서 1위를 수상한 점은 대단한 영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프리미엄 브랜드의 강점과 내연기관 종식과 동시에 전기차에 대한 빠른 대응, 그리고 폴스타를 통한 고성능 기술력, 안전의 대명사를 대표하는 볼보의 행보를 보면서 계속 머리속에 떠오르는 기업있다면 대한민국 자동차를 대표하는 현대차그룹입니다. 

 

 





 

중국 지리를 뛰어넘는 글로벌 자동차 기업이지만 볼보와 같은 우수한 자동차 회사를 인수할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한전부지를 선택한 현대차그룹은 최근 글로벌에서 판매량 하락과 함께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이런 상황을 만들게 된 것은 현대차그룹이 스스로 자체한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