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그것이 알고 싶다

패밀리까지 넘보는 7인승 신형 티구안! 올스페이스 경쟁력 분석!

반응형



 패밀리SUV 까지 넘보는 7인승 신형 티구안! 올스페이스 경쟁력 분석!

 

 

참고사진,카리코스 | 글,연못구름


2018년 초반부터 신차 소식을 포함한 다양한 차량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어제는 렉스턴 스포츠 사전예약 소식이 전달되었고, 오늘은 코란도 투리스모 페이스리프트 소시과 함께 이번달에는 벨로스터 공개와 함께 다음달에는 SUV를 대표하는 4세대 싼타페까지 공개될 예정입니다. 자동차를 좋아하시는 분들에게는 1월 부터 상당히 즐거운 나날을 보내고 있을 것 같습니다.

 

   



# 위장막 공개에 이은 사전계약이 시작된 렉스턴 스포츠! 최고의 가성비 트림은?


 

 

# 차세대 싼타페에 새롭게 추가되는 신기술 7가지!


 


디젤 게이트 이슈로 그동안 판매가 중단되었던 폭스바겐코리아가 1월부터 판매를 재개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판매 재개와 함께 가장 주목을 받는 차량이라면 국내 수입 SUV 중에서 가장 많은 판매량을 자랑했던 티구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다나와 자동차 2015년도 수입차 판매량


판매가 중단되기전인 2015년도 다나와 자동차 판매량을 살펴보면 티구안은 1만 대에 가까운 판매량을 자랑하며 수입 SUV 차량 중에서 포드 익스플로러와 함께 가장 많은 판매량을 자랑했던 차량입니다.




  1. 티구안! 국내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던 비결!



젊은 층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던 티구안은 수입차량 대비 합리적인 판매 가격과 독일차 특유의 주행감각이라고 할 수 있으며, 아쉽게도 국내 SUV가 채워주지 못한 운전 경험과 뛰어난 운행 질감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뛰어난 주행 감각을 제공하는 이유는 글로벌에서 가장 완성도가 높다고 평가받는 플랫폼과 함께 2.0리터 TDI 엔진과 조합된 7단 DSG 변속기가 탑재되어 있어서 디젤 엔진 중에서 가장 세련된 디젤 감각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2. 8년 만에 2세대로 탄생한 티구안!


​▲ 1세대 티구안

1세대 티구안이 출시되고 8년이 지나고 2세대 티구안이 출시되었습니다. 국내 차량의 경우 일반적으로 4년~5년 주기로 세대 변경이 진행되지만 티구안의 경우 8년 만에 세대 교체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반갑게 느껴집니다.   


 

 

 

 ​▲ 2세대 티구안


​2세대 티구안은 1세대 티구안 보다 롱보디(올스페이스) 기준으로 전장이 215mm 길어지면서 싱글족이나 젊은 층 위주로 구입했었지만 앞으로는 패밀리까지 수요층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3. 1세대 티구안 공통적인 불만사항! 얼마나 작았나?


1세대 티구안 구매자들의 공통적인 불만사항 중에서 첫 번째는 구입 전에 예상했던 것보다도 훨씬 작은 실내공간이었습니다. 티구안의 구입가격 대가 국내 스포티지나 투싼 보다 높고 중형 SUV인 싼타페 고급 트림 보다 높기 때문에, 스포티지 또는 투싼 보다 조금 크고 싼타페나 쏘렌토 보다 조금 작은 사이즈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실상은 스포티지나 투싼보다도 훨씬 작은 실내공간을 제공했기 때문에 구입 후에 실내 공간에 대한 불편함을 호소하는 구매자가 많았습니다.


 

 


 

  4. 1세대 티구안 실내공간 국내 소형 SUV와 비교분석!

 

 

실내공간 비교

 구분

 니로

 스포티지(니로와 비교)

 1세대 티구안(스포티지와 비교)

 1열 레그룸(다리공간)

 1059mm

 1054mm(-5mm)

 1018mm (-36mm)

 2열 레그룸(다리공간)

 950mm

 970mm(+20mm)

910mm (-60mm)

 

 

국내에서 가장 작은 사이즈에 해당되는 니로와 준중형 SUV인 스포티지와 동시에 비교해 보더라도 1세대 티구안의 1열과 2열 레그룸이 니로보다도 작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스포티지와는 비교조차 할 필요성이 없어 보입니다.

한마디로 넓은 공간을 선호하는 국내 소비자의 특성상 가장 불만이 높았던 불만사항이 실내공간이었습니다.


 


  5. 2세대 티구안 실제로 얼마나 커졌을까?



2세대 티구안의 경우, 전장이 투싼과 스포티지 크기인 4486mm로 커졌으며, 전폭도 30mm 정도 커졌기 때문에, 1세대 티구안 보다 훨씬 커졌으며, 실내공간도 함께 커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2세대 티구안의 롱보디인 올스페이스의 경우 전장이 4701mm로 1세대 티구안과 비교해 보면 전장의 길이가 215mm가 늘어났습니다.


1세대 티구안과 싼타페와 비교해 보면 싼타페의 전장은 4690mm 로 티구안 4426mm 보다 무려 264mm가 큰 사이즈를 차이를 보여주지만 티구안 2세대 롱보디인 올스페이스의 전장이 4701mm로 싼타페보다도 더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6. 티구안 vs 티구안 올스페이스 디자인 비교!

▲ 사진 : CARWOW

 

티구안을 베이스로 만든 티구안 7인승 올스페이스와 5인승 티구안을 쉽게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은 측면부의 D필러 형상입니다. 좌측이 티구안 올스페이스로 D필러 윈도우 형상이 중간에 화살표처럼 되어 있다면, 5인승 티구안의 경우 아래로 진행될수록 넓어지는 형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7. 7인승으로 탄생한 티구안 올스페이스 패밀리 차량으로 적합할까?

▲ 2세대 티구안 2열/3열 

소형 SUV 중에서도 가장 작은 사이즈에 속하는 티구안이 2세대로 출시된다는 정보를 처음 들었을 때, 7인승 롱보디 버전이 출시될 것이라는 상상을 해보지 못했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서두에도 말씀드렸듯이 1세대 티구안의 공통적인 불만 사항이 좁은 실내공간이었는데, 이런 차량을 베이스로 7인승이 출시된다는 것은 어불성설과 같은 것이겠죠!

   


7인승은 패밀리가 선호하는 SUV라고 할 수 있는데, 얼마나 커졌는지 실내공간부터 살펴보겠습니다.




  8. 7인승으로 탄생한 티구안 올스페이스 실내공간 비교!


 실내공간비교 (레그룸 / 헤드룸 / 숄더룸)

 구분

 1세대 티구안

1세대 VS 2세대 비교

2세대 티구안(스포티지와 비교)

 1열 헤드룸(머리공간)

 992mm

+13mm

1005mm

 2열 헤드룸(머리공간)

 991mm

+2mm

993mm

 3열 헤드룸(머리공간)

 

 

 860mm

 1열 레그룸(다리공간)

 1018mm

+3mm 

1021m

 2열 레그룸(다리공간)

 910mm

+17mm 

927mm

3열 레그룸(다리공간)

 

 

 708mm

 

지상고가 높은 SUV에서 헤드룸은 불만사항이 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레그룸의 경우 직접적인 실내공간의 기준이 되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2세대 티구안은 1세대 티구안 보다 훨씬 쾌적인 실내공간을 제공하며 1열과 2열 레그룸이 모두 커졌습니다. 특히 2열의 경우 17mm가 늘어났기 때문에 체감상 스포티지 정도의 2열 공간을 제공합니다. ​


 

새롭게 추가된 3열 공간은 레그룸이 708mm로 초등학생을 두고 있는 패밀리라면 한 번씩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록 대형 SUV처럼 여유롭지는 않겠지만, 어린아이들을 탑승하고 서울 근교 등을 이동하는 경우라면 큰 불편함이 없을 것 같습니다. 3열 공간이 제공되는데 사용하지 않는 것과 제공되지 않는 것에는 상당히 큰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 출시되는 2세대 티구안은 5개 트림에 최상위 트림으로 7인승 올스페이스가 추가되어 있기 때문에 패밀리라면 상당히 반가운 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9. 2세대 티구안 트림! 

 

판매 재개를 앞둔 2세대 티구안의 트림은 5개로 구성되며, 5인승 4개 트림과 7인승 올스페이스 1개의 트림으로 구성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1) 티구안 2.0 TDI


2) 티구안 프리미엄 2.0 TDI

3) 티구안 프레스티지

4)  티구안 4모션 프레스티지

5) 티구안 올스페이스 프레스티지

공통적으로 2.0TDI 엔진과 7단 DSG 변속기가 제공되며, 트림에 따라서 17인치 휠과 18인치, 19인치 휠이 조합됩니다. 기본형은 직물 시트이며 프리미엄 트림에는 가죽시트가 제공되며, 전동식 트렁크와 앰비언트 라이트가 제공됩니다. 상위 트림인 프레스티지의 경우 앞 좌석 전동시트와 파노라마 선루프, 헤드업 디스플레이가 추가되며, 가격은 3천만 원 후반부터 4천만 원 후반으로 예상됩니다.




  10. 신뢰를 잃어버린 한국 시장에서 재도약 할 수 있을까? 


2세대 티구안은 골프 7세대 플랫폼을 기반으로 만들어졌는데, 골프는 글로벌에서 가장 높은 판매량을 자랑하는 소형차량이면서 동시에 신화와 같은 역사를 가지고 있는 성능이 검증된 차량입니다.




2세대 티구안은 1세대 보다 훨씬 높은 완성도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며 1세대가 제공하지 못했던 편의장비까지 대거 추가되었습니다.

​특히 폭스바겐이 자랑하는 운행 질감 외에도 4륜 AWD인 4 MOTION을 추가한다면 웬만한 럭셔리급 SUV가 부럽지 않을 만큼 좋은 퍼포먼스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2세대 디자인은 폭스바겐의 최신 디자인 트렌드를 반영하고 있다 보니, 1세대 티구안보다는 투아렉과 유사한 느낌입니다.

실내디자인도 1세대와 비교하기 힘들 정도로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3열까지 추가된 올스페이스의 경우 콤팩트 SUV 중에서 티구안을 뛰어넘을 SUV는 거의 없을 것 같습니다. 또한 중형 SUV와 비교해 충분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발목을 잡는 이유는 디젤 게이트 이슈로 폭스바겐의 도덕적인 헤이함을 국내 소비자가 얼마나 인정할 수 있느냐?라는 도덕적인 관점인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2세대로 탄생한 티구안은 상당히 매력적인 콤팩트 SUV라고 생각합니다!


 

대한민국 수입 SUV 시대를 열어주었던 티구안이 2세대로 탄생하면서 1세대는 자연스럽게 이별해야 할 것 같습니다!




1세대 티구안이 수입차 콤팩트 SUV 합리적인 가격대로 큰 인기를 얻다면 2세대 티구안의 경우 1세대 티구안이 갖추지 못했던 실내공간과 편의사항, 그리고 콤팩트 SUV가 제공하지 못했던 롱보디 7인승 트림까지 추가되면서 글로벌에서 인기를 얻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국내에서 판매량에 성공하더라도 디젤 게이트 이슈나 AS 망 부족 등으로 폭스바겐코리아가 꾸준하게 해결해야 할 문제점입니다.

 

선택은 언제나 현명한 소비자의 몫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