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색상이 중고차 가격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까?



자동차 색상이 중고차 가격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까?

 

사진 | 글, 연못구름

 

 

 

▲ 이미지 출처 : 현대차 블로그

 

자동차를 선택할때 고민하게 되는 색상은 생각보다 많은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차량을 타는 순간부터 내리는 순간까지, 인간은 색을 통해서 다양하고 복잡한 감정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이러한 색상은 중고차 처분시, 가격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차량에 따라서는 기본색상인 흰색과 기타 색상 차량의 중고차 가격이 100만원 이상 차이가 발생되기도 합니다.

 

 

 

  1. 한국인 뿐만 아니라 글로벌 구매자들도 선호하는 무채색상!

국내 도로에서 가장 흔학 볼 수 있는 자동차 색상은 흰색 - 검정색 - 은색 - 회색입니다.  무채색상이 70% 이상이라고 할 수 있는데, 전세계 자동차 구매자들이 선호하는 색상은 흰색이 35%로 가장 높고, 검정색-은핵-회색 색상을 합치면 65%나 된다고 합니다.

 

 

 

  2. 자동차 색상에 따른 구매자 성향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흰색의 경우 남녀노소 나이를 불문하고 신규 차량의 35% 가 흰색을 선택한다고 합니다. 흰색을 선택하는 가장 큰 이유는 유행에 따르지 않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특히 우리나라 사람들은 튀는 것을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흰색을 선호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흰색 차량은 날씨가 더운 여름철에 복사열로 인한 냉방시에도 유리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검정색은 권위를 상징하는 보수적인 성향을 가진 사람들이 선호하는 색상으로 대형 세단이나, 기업의 임원, 대통령 의전 차량 등에서 선호하는 색상입니다. 대형 차량일수록 검정색을 선호하지만, 반대로 소형 차량일수록 검정색상을 선호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은색은 실용주의자가 선택하는 생각으로 깨끗하면서도 단정한 이미지와 함께 세련된 이미지를 연출하는 모던한 사람들이 선택하는 색상입니다.



회색은 도시와 잘 어울리는 색상으로 성공 지향적이면서 융통성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선호하는 색상입니다.


 

 

 

  3. 자동차 색상이 중고차 판매시 감가상각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까?

 


 

 

 


 







미국 중고차 정보 사이트인 iSeeCars는 최근 중고로 거래가 진행된 210만대의 중고차의 거래 내역을 분석했습니다. 





분석된 결과에 따르면 차량을 구입 후 3년 후에 평균 33.1%의 가격 하락이 있으며, 노랑색 자동차는 27%의 감가상각이 있었지만, 황금 색상의 경우 무려 37.1%의 감가상각이 있는 것을 조사가 되었습니다. 


 

 

 



따라서, 자동차 색상과 중고차 가격에는 밀접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일반적인 예상과 달리 무채색 보다 유채색의 중고차 가격 하락률이 더 낮다는 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4. 자동차 색상별! 평균 3년 감가상각비용!


 


총 14가지의 대표 색상으로 진행된 조사에서 노랑, 오렌지, 그린, 화이트, 레드 색상의 감가상각률이 상대적으로 낮았으며, 블루, 브라운, 그레이, 블랙, 실버, 베이지, 퍼플, 골드의 감가상각률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국내의 경우 노랑색상의 경우 고성능 스포츠카와 영업용 택시, 통학버스 등이 대표적입니다.  국내의 경우 실버 > 화이트 > 블랙 색상을 선호하는 것과 대조적인 결과입니다. 


   

 


  5. 색상별! 자동차 판매까지 걸리는 평균시간(단위:Day)


 


감가상각과 중고차 시장에서 거래까지 걸리는 시간은 다른 결과를 보여줬는데, 감가상각이 가장 낮은 노랑색상의 차량은 41.5일로 평균 36.5일 보다 5일 더 소요가 되었습니다. 반면 화이트, 그레이, 퍼플, 골드 색상의 경우 평균 보다 4~9일 정도 더 빠르게 판매가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차량의 색상이 감가상각과 판매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자동차 도료를 제조하는 듀폰 조사에 따르면 글로벌 최대 자동차 시장인 미국의 경우 베이지,카키,브라운 등의 자연스러운 색상의 차량이 인기를 얻고 있으며, 중국의 경우 레드와 금색을 선호하며, 태국은 파스텔 색상과 연보라색상을 선호한다는 조사 결과를 알 수 있습니다. 


 

 


글로벌에서 선호하는 자동차 색상의 취향이 다르다보니 현대.기아차는 미국 시장에 엘로우 색상의 쏘울을 판매하고 있으며, 유럽시장에서는 엘로우 i30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글로벌에는 200여개의 나라와 2800 여종의 차량이 판매가 되는데, 자동차의 색상도 국가마다 선호하는 색상이 조금씩 다르고 중고차 가격도 선호도에 따라서 조금씩 다르다는 점이 이채로운 것 같습니다!



# 자동차 관련 인기 포스팅!


1) 연휴에 딱인 미니밴! 글로벌 최고의 미니밴 TOP5!




2) 출시전 먼저 만나본 싼타페TM! 장점과 단점은?



 


  1. ㄱ현대 강동균 01094253433 2018.02.15 14:59 신고

    같은 차량(아반떼면 아반떼만) 아니면 동급 차량(중형새단끼리 쿠페끼리)
    이런 식으로 묶어서 색상별 감가가 얼마나 차이나는지 알고 싶었는데 ㅇ ㅅㅇ...

  2. ㅇㅇ 2018.02.15 18:52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