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붕붕~ 자동차 Hot 이슈

베이비 아반떼로 탄생한 신형 엑센트! 국내에서 못 보는 이유?

반응형

 



베이비 아반떼로 탄생한 신형 엑센트! 국내에서 만날 수 없는 이유? 


사진, 브랜드 제조사 참고 | 글, 연못구름  


 

 

대한민국 국민차로 대표되는 엑센트가 완전히 새로운 모습으로 미국 시장에서 공개가 되었습니다. 5세대로 진화된 엑센트는 레저문화의 확산과 함께 커져가는 자동차 트렌드에 밀려서 지금은 존재감이 작아졌지만, 불과 10년 전만 하더라도 소형 세그먼트를 대표했던 대한민국 국민차라고 할 수 있었습니다. 


   




엑센트 탄생과 역사!


▲ 1세대 엑센트(1994~1999년)


엑센트는 엑셀의 후속으로 1994년도에 처음 출시가 되었습니다. 1.3엔진과 1.5 엔진을 탑재했지만 100마력이 되지 않는 시대였습니다.




당시에는 음악 용어로 차량 이름을 정하는 것이 유행이라고 할 수 있었는데, 엑센트, 프레스토, 쏘나타가 대표적이라고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당시 마삼 트리오로 유명했던 이수만, 이문세, 유열 씨가 광고 모델로 활동했습니다. 이런 시절이 있었군요^^


 


▲ 2세대 엑센트(1999~2005)


2세대 엑센트의 정식 이름은 베르나였습니다. 1세대와 동일한 엔진 라인을 유지하면서 해외에 수출되었으며, 수출명은 엑센트를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 3세대 엑센트(2005~2011)




▲ 4세대 엑센트(2010~2017)


엑센트는 베르나(수출명:엑센트)로 출시가 되었으며, 수출차 기준으로는 4세대까지 출시가 되었습니다. 


   




완전히 새로운 5세대 엑센트!


완전히 새롭게 디자인된 엑센트는 베이비 아반떼라고 표현해도 좋을 만큼 아반떼를 연상시키는 디자인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 비교이미지 신형 엑센트 VS 아반떼





전면 중앙에는 현대차를 상징하는 캐스캐이딩 그릴의 적용되었는데 아반떼보다는 쏘나타와 유사한 느낌입니다.

 


 



캐스캐이딩 그릴도 시간이 지날수록 보다 자연스러운 디자인으로 진화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측면부 디자인은 자동차를 좋아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아반떼라고 해도 믿을 것 같습니다.





▲ 비교이미지 신형 엑센트 VS 아반떼




전면 헤드램프 내에는 L자 형상의 현대자동차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패턴의 데이라이트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 비교이미지 점등전 VS 점등후

 


 

테일램프의 경우 아반떼 스포츠를 연상시킬 만큼 세련된 스타일로 소형 세단임을 고려해 볼 때 기존 엑센트와는 비교가 되지 않습니다.



▲ 아반떼 스포츠


 




▲ 쏘나타


신형 엑센트와 아반떼 스포츠 그리고 쏘나타를 동시에 비교해 보면 지금부터는 패밀리룩이 완전히 형성된 것 같습니다. 신형 엑센트가 출시되기 전까지는 엑센트만 다른 디자인으로 서자라고 할 수 있었습니다. 



 




리어엔드는 스포일러 형상으로 디자인하여서 0.28의 낮은 공기저항 계수를 기록하고 있으며 고속주행 시 안전한 자세와 함께 연비 향상에 도움을 주는 디자인입니다.


 

 

실내로 들어오면 수평형 대시보드와 함께 날개를 펼치고 있는듯한 대칭형 디자인으로 좁은 실내를 넓게 보이는 효과를 연출하고 있습니다.





실내 소재는 기존보다 부드러운 소재를 적용하면서 감성 품질은 향상시켰습니다.




7인치 디스플레이를 적용하여서 소형차량임을 감안할 때 적당한 크기의 인포테인먼트를 제공하며, 애플 카플레이어와 안드로이드 오토, 내비게이션과 후방카메라를 지원합니다.



 





넓어진 차체만큼 2열의 실내공간도 보다 넓어졌으며, 성인 3인이 탑승하기에는 부족함이 있겠지만 2인이 탑승하는데 충분한 공간을 갖추고 있습니다.




2열 시트는 6:4로 폴딩이 되기 때문에 긴 짐을 수납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새롭게 탄생한 엑센트는 1.6 가솔린 엔진을 탑재하고 있으며 132마력에 6단 수동과 자동 변속기를 제공합니다. 이전 세대인 4세대 엑센트 보다 차체가 더욱 커지면서 실내공간도 여유롭게 변경되었지만 연비는 무려 7%나 상승되었습니다.




소형세단이지만 3가지 주행모드를 지원합니다. 주행모드는 에코-노멀-스포츠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차체의 54.5%에 해당되는 부위에 고장력 강판을 적용하여 차체 강성을 32% 향상시켰으며, 무게가 늘어나지 않았고 피스톤링과 ECU를 정교화하면서 연비 향상을 이룬 점은 좋은 평가를 내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승차감과 핸들링을 개선하기 위해서 새로운 서스펜션과 스티어링 휠 시스템으로 교체했고 리어 서스펜션은 쇼크업 쇼바의 강성과 감쇠력을 높였습니다.




기존 엑센트와 비교시 디자인과 성능, 동급 대비 넓은 실내공간을 갖춘 신형 엑센트의 경쟁력을 충분히 높아 보입니다. 다만, 아쉬운 점이라면 국내 시장에서 판매가 될지는 미지수입니다.



첫 번째 이유는 현대차 노사는 해외 공장에서 생산된 차를 국내에서 팔 수 없도록 하고 있는데, 5세대 신형 엑센트는 멕시코에 있는 기아차 공장에서 생산이 됩니다. 


또한 현대차 내부적으로도 ​아반떼 및 최근에 출시된 소형 SUV인 코나와 수요가 겹칠 수 있다는 판단에서인지 신형 엑센트를 국내에 시판하지 않을 것이라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 기아차 텔루라이드 콘셉트


최근 미국시장에 모하비 후속으로 텔루라이드와 같은 풀사이즈 대형 SUV를 출시한다는 소식이 전해졌으나 국내에 미출시한다는 안타까운 소식을 접할 수 있었는데 신형 엑센트도 국내에 미출시된다는 소식은 정말 안타까운 일입니다. 






현대차는 자국민 보다 미국인을 더욱 사랑하는 것일까요? 내수 차별화나 파워트레인 10년, 10만 마일 보증프로그램 등 파격적인 프로모션도 억울한데 차량까지도 볼 수 없다니 기가 막히고 코가 막힐 지경입니다. 

 





국내 소형차를 대표하는 엑센트! 작은 거인이라고 할 수 있는 5세대 엑센트를 국내에서 만날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반응형